내시경 검사에서는 괜찮았는데… 배 계속 아플 땐 ‘이것’ 의심

내시경 검사에서는 괜찮았는데… 배 계속 아플 땐 ‘이것’ 의심

내시경 검사에서는 괜찮았는데… 배 계속 아플 땐 ‘이것’ 의심

위나 식도, 십이지장에 생긴 문제는 대부분 위 내시경 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간혹 내시경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와도 복통, 소화불량 등과 같은 증상이 지속되곤 하는데, 이때는 위경련, 기능성 위장장애, 위 마비, 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위경련, 배 아파서 움직이지도 못해위경련이 발생하면 내시경상으론 문제가 없어도 극심한 복통을 느낄 수 있다. 위경련은 위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윗배, 명치 쪽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며 어지러움, 식은땀, 구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원인은 여러 가지다. 췌장염, 위궤양, 급성 위염 등이 문제일 수 있고, 과도한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도 영향을 준다. 위경련이 발생했을 때는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진경제를 복용해야 한다. 소염진통제를 먹으면 위 점막을 보호하는 호르몬 생성이 억제돼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위험이 있다. 위경련을 겪지 않으려면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위산 농도를 조절하고, 과로, 스트레스를 피해야 한다.

3개월 이상 복통·구토, ‘기능성 위장장애’일 수도3개월 이상 복통, 소화불량, 구토 등과 같은 증상이 지속됨에도 내시경 검사에서 아무런 문제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기능성 위장장애’를 의심해야 한다. 기능성 위장장애는 특별한 원인 없이 여러 위장장애가 지속·반복되는 것을 뜻한다. 위 기능 저하, 위장관 감염,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음식을 먹었을 때 불쾌한 포만감이 들며, 위경련과 마찬가지로 명치에 통증이 발생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과식·폭식을 자제하고 과도한 카페인·알코올 섭취 역시 삼가야 한다.

위 수술 받은 환자 ‘위 마비증’ 주의해야위 마비증 또한 내시경 검사로 발견되지 않는 문제 중 하나다. 위 마비증이 있는 사람들은 위 운동에 문제가 생겨 섭취한 음식물이 위에서 소장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더부룩함, 복통, 구토 증상이 생긴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이 높아지면 위 신경이 손상돼 위 마비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위 관련 수술을 받은 환자 또한 수술 과정에서 위 신경이 잘려 나가면 위 마비 증상을 겪는다. 위 마비 증상이 있을 때는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한다. 기름진 음식이 위에 오래 머물면 증상을 악화될 위험이 있다. 다른 음식 또한 위에 남지 않도록 잘게 썰어 먹거나 갈아먹는 것이 좋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말고, 식사 횟수를 하루 4~5회로 나눠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