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개기 상장에 주가는 ‘반토막’… 덩치만 키운 한국 증시

쪼개기 상장에 주가는 ‘반토막’… 덩치만 키운 한국 증시

쪼개기 상장에 주가는 ‘반토막’… 덩치만 키운 한국 증시

두산로보틱스는 상장 첫날인 지난해 10월 5일 주가가 97.79%나 오르며 화려하게 증시에 데뷔했다. 그러나 모회사 ㈜두산은 이날 오히려 19.40% 하락했다. 자회사가 상장되면서 ㈜두산에 투자해온 소액주주는 피해를 본 것이다. 증권가에서는 두산로보틱스 상장 후 ㈜두산의 주가가 저평가됐다며 꾸준히 매수 보고서를 내놓고 있지만, 주가는 요지부동이다. 20일 기준 ㈜두산 주가는 두산로보틱스 상장 전 거래일보다 13.87% 하락했다.

국내 상장사가 핵심 사업을 떼어 따로 상장하는 ‘쪼개기 상장’은 소액주주 입장이 고려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의 원인으로 지목돼 왔다. 모회사와 자회사가 동시에 증시에 상장돼 있다면 시장 수급이 핵심 사업 자회사로 쏠리면서 모회사 주가가 하락하는 식이다. 모회사와 자회사의 가치가 시장에서 더블카운팅(이중계상) 되는 것도 모회사 기업가치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2020~2021년 유동성 장세를 틈타 카카오게임즈를 시작으로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를 차례로 상장시킨 카카오도 대표적이다. 자회사 경영진이 상장 후 스톡옵션을 행사해 지분을 팔고 나가는 집단 ‘먹튀’ 사태까지 벌어져 도덕성 문제도 불거졌다. 카카오 주가는 이날 기준 2021년 카카오뱅크 상장 전보다 60.60% 폭락한 상태다.

국내 상장사들은 핵심 자회사를 분할해 상장하는 것을 손쉽고 유용한 자금조달 수단으로 여겨왔다. 카카오의 쪼개기 상장은 현재 진행형이다. 카카오는 향후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도 상장할 계획이다. 이 같은 행태에 대한 소액주주의 반발은 거세지만 경영진의 결정을 막는 데 성공한 적은 없다. 2020년 LG화학이 배터리 부문을 신설 법인(현 LG에너지솔루션)으로 물적분할해 상장하려 했을 때 2대 주주인 국민연금도 반대했지만 저지하지는 못했다.

쪼개기 상장의 반복은 한국 증시의 몸집만 부풀렸다. 선진 증시는 지수와 시가총액이 동반하게 되는데 시총만 커진 한국 증시는 유독 괴리율이 높다. 이날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코스피 기업 전체 시가총액은 2126조3725억원으로 집계됐다. 2014년(1192조2529억원)의 배 수준이다. 반면 같은 기간 지수는 38.61% 늘어나는 데 그쳤다. 금투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 증시의 시가총액은 쪼개기 상장 등으로 부풀려진 왜곡된 수치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스피 시총은 미국 애플의 시가총액(약 3768조원)에 한참 못 미친다고 지적받는데 현실은 더욱 암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쪼개기 상장에 주가는 ‘반토막’… 덩치만 키운 한국 증시

이에 정부는 물적분할에 반대하는 주주들에게 주식매수청구권을 주기로 하고, 자회사의 상장 심사 문턱을 높이는 등 제도를 손보고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 정책 효과를 체감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은 “정부의 규제가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으니 경영진의 선택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수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