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휴학' 가시화...정부 "전면 파업 가능성 낮아"

‘사직·휴학’ 가시화…정부 “전면 파업 가능성 낮아”

[앵커]

전공의협의회장이 공개적으로 병원을 그만두겠다고 밝히면서 이른바 ‘줄 사직’으로 이어질지 파장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의대생들은 ‘동맹 휴학’ 투표에 돌입해서 사실상 단체 행동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정부는 전공의들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겠다며, 의사들이 전면적인 대규모 파업에 나설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혜은 기자!

전공의협의회장이 사직서를 내겠다고 밝혔고, 의대생들이 휴학 투표에 나서는 등 반발 움직임이 커지고 있군요?

[기자]

네, 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에서 근무하는 박단 전공의협의회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병원을 떠난다고 밝혔습니다.

박 회장은 오는 20일 사직서를 낼 예정이라면서, 수련계약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 달 동안 근무한 뒤 다음 달 중순 병원을 떠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집단행동은 하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는데, 정부가 개별로 사직서를 낸다 해도 사전에 공모했다면 집단행동으로 간주한다고 경고한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공의 단체 수장이 사직 의향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나머지 전공의들에게까지 파장이 미칠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이달 말 새로 근무하게 되는 인턴들도 병원과의 계약을 거부하려는 움직임도 있어서, 진료 대란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옵니다.

의대생 단체는 동맹 휴학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찬성이 많으면 집단 휴학에 들어가겠다는 건데, 이미 한림의대 4학년 학생들은 만장일치로 휴학을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의사협회는 오늘 전국에서 궐기대회를 진행하고, 집단행동에 대해 찬반 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전공의들의 사직이 이어질지 우려되는데요, 오늘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무엇입니까?

[기자]

중앙수습본부는 오늘 브리핑을 통해 전공의들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설득에 나섰습니다.

우선 전공의들의 과도한 업무 부담을 줄이도록 근무시간을 개선하고 지도전문의를 확대 배치할 방침인데, 이 과정에서 전공의들의 의견을 대폭 수렴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조만간 전공의와 병원계 등이 참여한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협의체’를 구성하고, 전공의 전담 권익보호 창구를 3월부터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박민수 차관은 전공의협의회장의 사직서 의사 표명에 대해 “필수의료 현장의 안타까운 상황을 보여준다”며 “정부의 대책을 믿고 뜻을 바꿔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정부는 의료계 내부에서 이른바 ‘집단 사직’ 움직임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확인 결과 가짜 뉴스라고 규정했습니다.

이어 “이러한 가짜뉴스는 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의사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것”이라며 “대부분의 의사들은 이런 주장에 동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의대생들의 동맹 휴학 움직임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교육 당국과 함께 학생들이 집단행동에 나서지 않도록 설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차관은 이어 의료계의 대규모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의사협회가 집단행동 찬반 투표를 예고한 데 대해서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사회정책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