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이번에는 뽑지 말자···이강인을 위해서라도 말이다

이강인, 이번에는 뽑지 말자···이강인을 위해서라도 말이다

아시안컵에 출전한 이강인. 게티이미지코리아

이강인을 뽑는 게 맞을까. 아니면 잠시 안 뽑는 게 옳을까.

황선홍 남자축구 국가대표팀 ‘임시’ 감독의 최대 고민일 것이다. 황 감독은 태국과 월드컵 아시아 예선(21일 서울·26일 방콕)에 나설 국가대표 명단을 오는 11일 발표한다.

기자는 축구계 인사들로부터 이강인 발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그 의견들을 정리해본다.

“이강인이 서울월드컵경기장에 소개된다고 가정하자. 응원소리도 있겠지만 야유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강인에게 또다른 상처가 될 수 있다. 아직 적잖은 팬들이 이강인을 진심으로 용서하지 않은 것 같다.”

“모든 스포트라이트가 손흥민 이강인에게 집중될 것이다. 경기전, 경기 도중, 경기 후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둘 간 화해가 아니라 태국전 2연승이다. 집중력을 분산하는 것은 안 된다.”

“이강인이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을까. 개인적인 플레이를 선호하는 데다, 아시안컵에서 형들에게 대든 것으로 욕을 많이 먹었다. 공을 잡으면 드리블해야 할까, 패스해야 할까. 생각이 많으면 플레이가 안 된다.”

“이강인은 손흥민을 의식할 것이다. 요르단전에서 둘 간 패스 수까지 기사화됐다. 볼을 잡으면 손흥민을 먼저 볼 것이고 의식적으로 패스를 더 주려 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팀 플레이가 될 수 있을까.”

“이강인이 잘해도 욕을 먹을 수도 있다. 아직 이강인을 진심으로 용서하지 않은 팬들이 적잖기 때문이다. 만일 실수라도 한다면 어떨까. 이강인은 더 위축되고 팬들의 비난이 거세지면서 더 깊은 나락에 빠질지 모른다.”

“이강인이 겸손한 자세로 이타적으로 플레이하면서 공격수를 철저하게 도우면 팬들의 마음이 조금은 누그러질지도 모른다. 어시스트 3,4개 정도를 하면 팬들이 용서해줄까.”

“이강인은 손흥민을 만나 용서를 구했고 형들에게도 전화로 사죄했다. 한동안 자성하는 시간을 갖는 게 팬들 마음을 되돌리는 첫걸음이 아닐까. 바로 국가대표에 뽑히는 건 이강인에게 위험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이강인은 아시안컵 후 프랑스리그에서 61분, 45분, 4분으로 출전 시간이 줄었다. 전반기 평균 출전 시간(67분)보다 적다. 컨디션이 좋지 않다는 뜻이다. 이름값으로, 화해 세리머니를 의식해 그를 뽑는 건 논란만 가중할 뿐이다.”

“황선홍 감독은 말 그대로 임시 감독이다. 임시 감독이라고 하면 모든 걸 제쳐놓고 오직 2경기를 이기는 데만 집중해야 한다. 다른 논란거리를 만드는 것은 불필요하다. 이강인 발탁은 정식 감독에게 넘기는 게 맞다.”

물론 이강인 발탁을 주장하는 의견도 있었다. 그런데 그런 의견은 대부분 해피엔딩을 전제로 한 의견이었다. 이강인 발탁이 그들의 바람처럼 해피엔딩으로 끝날 수도 있다.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되려면 앞서 거론한 많은 변수들이 모두 사라져야만한다. 이강인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숱한 변수 속에서도 이강인을 뽑는 게 맞을까.

K리그에서 뛰는 국가대표 선수들은 이강인이 합류하는 걸 긍정적으로 본다고 입을 모았다. 기자가 “이강인 발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으면 싫다고 말할 선수는 거의 없다. 현재 국가대표선수들의 발언은 욕 먹기 싫어서, 논란을 피하려고 하는 ‘공식’ 발언일 뿐이다. 이강인의 팬들도 “이강인이 잘못한 게 없다. 그런데 왜 그가 국가대표로 뽑히면 안 되느냐”고 말한다. 이강인을 변호하고 지지하는 팬들의 마음을 이해하고도 남는다. 팬들의 뜻대로 이강인이 뽑히는 게 결과가 나빠질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다면 한 번쯤 재고해보는 게 옳지 않을까.

기자는 이강인이 이번 태국과 2연전에는 발탁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이강인 자신을 위해서 말이다.

김세훈 기자 [email protected]

ⓒ스포츠경향(http://sports.kha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