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5·18 농락하나”…도태우 공천 유지 후폭풍

“국힘, 5·18 농락하나”…도태우 공천 유지 후폭풍

국민의힘 대구 중·남 후보로 공천된 도태우 변호사.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5·18 민주화운동 ‘북한 개입설’을 주장한 도태우 변호사의 22대 총선 후보 공천(대구 중·남)을 유지하기로 결정하자 야당과 시민사회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도 변호사가 전두환씨를 두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새 시대의 문을 열었다”고 칭송한 일도 드러났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13일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공천 재검토를 지시한 (지난 11일)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꽤 멋있었지만 (공천을) 유지하기로 한 오늘의 한 위원장은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박원석 새로운미래 책임위원도 이날 당 회의에서 “잊을 만하면 터져 나오는 국민의힘 정치인들의 5·18 폄훼는 놀랍지도 않다”며 “국민의힘 ‘망언 디엔에이(DNA)’는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녹색정의당은 “망언 공천”(이세동 부대변인)이라고 비판했다.

5·18유족회, 부상자회, 공로자회와 5·18기념재단 등 5월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월 광주를 찾아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했다”며 “겉과 속이 다른 국민의힘의 5·18 농락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진보적 시민단체인 대구촛불행동도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힘은 혹시 대구라서 반역사적 사고방식을 가진 후보를 공천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대구시민으로서 모욕감을 참을 수 없다”며 “공천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도 변호사는 지난 2021년 11월 한 인터넷 언론사에 게재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영면에 부쳐’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진실에 가깝다고 보는 (전씨의) 잠정적인 모습은 ‘1987년 높은 단계의 자유민주주의로 이행하기까지 대한민국의 과도기를 감당하고 결국 평화적인 방법으로 새 시대의 문을 연 보기 드문 군인 출신 대통령’”이라고 주장한 사실이 드러났다.

두 차례 경선을 거쳐 지난 2일 공천된 도 변호사는 2019년 자신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에서 “5·18은 자유민주화적 요소가 있지만,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 된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주장한 사실이 지난 7일 한겨레 보도로 알려졌다. 논란이 일자 한동훈 위원장은 11일 공천관리위원회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면밀한 재검토”를 지시했다. 그러나 공관위는 12일 네 차례 회의한 뒤 “도 후보가 (9일과 12일) 2차례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며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해 공천 유지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이 결정을 두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것 아니냐”고 했다.

국민의힘이 도 변호사 공천을 유지한 것은 ‘국민 눈높이’나 수도권·중도층보다는 대구·경북과 보수층의 정서를 더 고려한 결과로 풀이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형사재판 변호인이었던 도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이 부당하고, 2020년 총선이 부정선거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동훈 위원장이 추구해온 ‘중도 확장’에도 배치되는 이번 결정에, 국민의힘 안에서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수도권에 출마한 한 의원은 “2~3%포인트 차이로 당락이 갈리는 수도권에서는 도 변호사 발언이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호남에 구애해온 당의 노력에도 찬물을 끼얹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도 변호사 공천은 우리가 5·18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알 수 있는 지표”라며 “대구에서만 이기면 된다는 거냐”고 했다. 다른 의원은 “서진정책에 공들여 놓고 한번에 다 깎아 먹는 거 아니냐”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오는 15일 광주·전남을 방문해 출마자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영지 기자 [email protected] 손현수 기자 [email protected] 노지원 기자 [email protected] 이유진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