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농사 망치는 이 녀석, 70년 넘게 한국을 괴롭히네요

명나방의 유래는 벼멸구를 뜻하는 명충(螟蟲)에서 왔다. 영어권에서의 일반명은 주둥이나방(Snout moth)이다. 애벌레의 입틀이 삐죽하게 튀어나와서다. 한국전쟁이 끝나고 경제개발이 한창이었던 시기에는 벼멸구의 피해가 식량 생산에 굉장한 영향을 주었다.

매년 모내기 철이면 천수답 논에 펌프로 물을 대는 것도 몹시 중요한 일이었다. 벼가 한 참 자랄 시기에는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명나방 뿐 아니라 동남아에서 기류를 타고 멸구가 날아온다. 지금은 피해가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명충은 농작물을 해치는 요주의 곤충이다.

벼과 식물을 말려죽이는 명나방

이화명나방은 벼과(화본과) 식물을 베어먹어 하얗게 말려죽인다. 암놈은 약 300개의 알로 이루어진 난괴(알덩어리)를 여러 식물에 붙여 놓는다.

이 나방은 1970년대까지는 쌀 농사에 가장 심대한 타격을 주는 놈이었기에 ‘이화명충’이라고도 불렸다. 오늘날에는 조기 이앙(못자리에서 논으로 옮기 심기) 등 재배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피해가 뚜렷하게 줄었다. 1년에 2세대 발생하며 벼 이외에도 갈대, 피, 줄풀 등에도 손상을 준다.

쌀농사 망치는 이 녀석, 70년 넘게 한국을 괴롭히네요

쌀농사 망치는 이 녀석, 70년 넘게 한국을 괴롭히네요

전체 내용보기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