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동 등산로 살인' 최윤종, 1심 무기징역 선고..."사회와 영구 격리"

‘신림동 등산로 살인’ 최윤종, 1심 무기징역 선고…”사회와 영구 격리”

[앵커]

서울 신림동 등산로에서 처음 본 여성을 성폭행하고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최윤종에게 법원이 무기징역을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생명 자체를 박탈하기보다는 사회로부터 영구히 격리해 재범 가능성을 차단하고 참회할 시간을 갖게 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종규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방법원입니다.

[앵커]

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최윤종에게 무기징역이 선고됐다고요?

[기자]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늘(22일) 31살 최윤종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하고 위치추적 전자장치 부착 30년을 명령했습니다.

재판에서는 살해 고의성이 있었는지가 주요 쟁점이었는데요.

최윤종은 피해자를 기절시키려고 했을 뿐 살해할 의도는 없었다고 주장해왔지만,

재판부는 최윤종이 저항하지 못하는 피해자의 목을 오랫동안 누르는 등 고의로 살해한 게 맞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최윤종에게 사형을 구형했는데요.

재판부는 잔혹한 범행으로 피해자와 유족이 극심한 고통을 받았고,

교사였던 피해자가 사망하며 학생들이 받았을 충격까지 생각하면 최윤종에게 사형을 선고할 사정이 적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최윤종의 불우한 가정환경과 정신질환 등을 고려하면 생명을 박탈하기보다는 사회에서 영구히 격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재범 가능성을 차단해 피해자와 유족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잘못을 참회할 시간을 갖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선고공판에서도 최윤종은 볼에 바람을 넣거나 삐딱한 자세로 앉아 있는 등 반성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재판부의 무기징역 선고를 들으면서도 덤덤한 표정이었습니다.

선고를 마친 뒤 피해자 유족은 무기징역은 너무나 아쉬운 결과라며,

누군가 이 사건을 보고 모방 범죄를 저지를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피해자 오빠 : 제일 두려운 거는 누가 이 사건 보고 따라 할까 봐 좀 그게 제일…. 이거 보고 모방했다, 이런 일이 생길까 그게 제일 걱정이 됩니다.]

피해자 유족은 또, 최윤종과 가족이 단 한 번도 사과하지 않았다며 다시는 이런 사건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습니다.

최윤종은 지난해 8월 17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등산로에서 처음 본 여성을 무차별 폭행하고 목 졸라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여성은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안타깝게도 이틀 뒤 목숨을 잃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YTN 백종규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