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에 '건국전쟁' 단체관람 강요" 주장에 울산시 '시끌'

전공노 울산지부 등 “부서별 MT로 관람 강제…정치적 의도 있어”

시 “MT는 자율적 참여, 강압 없어”, 시공무원노조 “남 집안일 참견”

이승만 전 대통령 다룬 영화 ‘건국전쟁’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울산시가 직원 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부서별 MT’ 행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의 업적을 재조명한 영화 ‘건국전쟁’ 단체 관람을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노동단체는 울산시가 정치적 의도를 지니고 영화 관람을 강제했다고 비판했지만, 시와 시 공무원노조는 전혀 근거 없는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 울산지역본부,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울산지부 등은 2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시는 영화 강제 단체관람에 대해 소속 공무원들에게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직원들의 전언과 일부 보도에 따르면 시는 최근 부서별 MT를 시행하라고 전파하면서, ‘건국전쟁’을 21∼27일 특정 영화관에서 단체 관람하도록 했다”라면서 “직원들은 ‘보기 불편한 영화지만, 부서별 인원 확인으로 우리 부서가 찍힐까 두려워 볼 수밖에 없는 처지’라거나 ‘참여하지 않은 직원에 대한 명단 제출이 있다고 해서 참여한다’라고 한탄했다고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승만은 4·19혁명의 원인이 된 독재와 부정부패, 제주 4·3사건, 보도연맹 등에 최종 책임이 있는 인물”이라면서 “역사적 사실에 반하는 내용을 담은 영화를, 공무원을 대상으로 지방정부 예산을 사용해 강압적인 방법으로 단체 관람하도록 한 상황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현재 영화 관람객이 몇만 명을 넘어섰다는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며 “여기에 시의 강제적인 관람 인원도 포함될 것인데, 정치적 의도가 없다고 볼 시민이 누가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기자회견 하는 전국공무원노조 울산지역본부 등 노동단체

시는 이들 노조가 사안을 오인하고 있다며, 노조 기자회견 직후 반박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시는 이 자료에서 “직원 MT는 연례행사로, 올해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 취지를 살리고자 ‘문화MT’로 기획됐다”며 “그 계획의 하나로 영화관람(안)이 마련됐는데, 이는 특정 영화에 국한하지 않고, 본인 의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이나 부서별 임의 선정도 가능하다고 명확하게 안내했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부서별 인원 확인이 있다’라거나 ‘미참여 직원에 대한 명단 제출 때문에 참여한다’는 등의 직원 목소리가 있다는 노조 주장에 대해서는 “영화 관람 비용(MT 지원 1명당 1만원)에 대한 문의가 있고, ‘대략 인원이라도 파악해야 단체할인 적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영화관 측 입장에 따라 가수요 인원 정도를 파악한 것”이라면서 “영화 관람 인원이나 명단을 파악한 사실이 없고, 부서별 별도 MT 계획도 사전에 확인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시 공무원들로 구성된 울산시 공무원노조도 시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시 공무원노조는 “우리 노조는 공무원노동조합연맹 소속으로, 5개 구·군 노조가 소속된 전공노 울산본부와는 정체성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고 전제하면서 “제반 상황을 면밀히 알지도 못하는 전공노 울산본부는 무슨 의도로 남의 집안일에 무례하게 참견하는지 의도가 의심스럽다”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울산시는 직원 개개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시스템을 갖춘 광역자치단체로, 그동안 직원들은 다양한 창구를 통해 일하는 방식, 조직문화, 소통, 혁신 등에 대해 끊임없이 목소리를 냈다”라면서 “이번 MT 또한 다양한 의견을 두고 집단지성을 통해 건강한 조직을 만들어 가는 과정일 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일은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