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최후진술... "사랑하는 나라에서 사회에 기여하며 살겠다"

조민 최후진술… “사랑하는 나라에서 사회에 기여하며 살겠다”

조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장녀 조민씨가 지난해 2월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직접 얼굴을 드러내고 공개인터뷰를 했다. 뉴스1

입시비리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장녀 조민씨가 결심공판(심리 종결) 최후 진술에서 “이 일이 우리 사회가 더 공정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심경을 밝혔다. 다만 조씨 측은 검찰의 공소권 남용을 주장하며 공소기각(절차적 위법으로 인한 소송 종결) 판결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조씨는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6단독 이경선 판사 심리로 열린 입시비리 혐의 재판에서 최후 진술 기회를 얻어 “대부분 서류가 적법하게 발급됐고 일부는 (실제로) 활동도 했기 때문에 처음엔 억울했다”며 “고려대를 좋은 학점으로 졸업했고,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을 입학한 뒤 이를 악물고 의사 자격증을 취득한 건 온전히 내 노력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씨는 가족에 대한 수사와 재판이 이런 생각을 바꿔놓았다고 했다. 그는 “가족에 대한 수사와 어머니(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에 대한 (유죄) 판결 이후, 사랑하는 우리나라에서 떳떳하게 사회에 기여하며 살아가는 것을 원한다는 걸 깨달았다”며 “노력 여부와 상관없이 내려놓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씨는 “부모가 교수가 아닌 학생은 저 같은 인턴십 경험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대학교 및 의전원 생활에서 공부에 전념할 수 있었던 것도 당연한 게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조씨는 “판결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저와 제 가족의 일로 우리 사회가 분열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조씨 측은 검찰의 공소권 남용을 주장하면서 공소기각을 요청했다. 조씨의 변호인은 “검찰은 정 전 교수의 1심 유죄 판결 이후 2년 동안 아무 조치도 하지 않다가, 조씨의 공소시효 완료일이 다가오자 반성 여부를 거론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씨가 의사면허를 반납하고 의전원 입학 취소 소송도 취하하니 검찰은 부모 입장을 듣겠다고 했고, 그 이후 조 전 장관 부부가 반성한다는 입장을 냈는데도 조씨를 기소했다”고 설명했다. 변호인은 “수사 미진이 아니라 다른 이유 때문에 의도적으로 지연 기소를 한 게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조씨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을 내려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조씨의 활동을 뒷받침하는 서류가 위·변조된 게 이 사건의 본질”이라며 “조씨는 성실히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을 실망시켰고 입시에 대한 믿음과 기대를 저버리게 했다”고 지적했다. 공소권 남용 주장에 대해서는 “조씨의 기소 여부와 처분 정도를 결정하기 위해 조 전 장관 부부와 함께 기소하지 않은 것”이라며 “조 전 장관 부부 재판 결과 등을 확인해 조씨까지 기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씨는 어머니 정경심 전 교수 등과 공모해 서울대·부산대 의전원에 허위로 작성한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위조된 동양대 총장 표창장 등을 제출해 입학사정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 조씨에 대한 1심 선고공판은 3월 22일 열릴 예정이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