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리스크’ 대응 놓고 여권 대혼란…‘한동훈 사퇴 요구설’까지

‘김건희 리스크’ 대응 놓고 여권 대혼란…‘한동훈 사퇴 요구설’까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 인사회에서 한동훈(오른쪽)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 인사회에서 한동훈(오른쪽)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을 포함한 이른바 ‘김건희 리스크’ 대응을 두고 여권이 대혼란에 빠졌다.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에 따르면 21일 오전 대통령실 핵심 인사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비공개 회동을 했다. ‘김건희 리스크’ 대응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지만 한 위원장과 대통령실의 입장 차가 컸다고 한다. 양측의 입장이 균형점을 찾지 못하면서 일각에선 ‘최악의 경우 한 위원장이 물러나야 하는 거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왔다고 한다. 실제 한 위원장은 이러한 사퇴 요구설을 담은 보도가 이날 밤 나오자 보도 내용을 부인하는 대신 “국민 보고 나선 길, 할 일 하겠다”는 입장을 기자단에 공지했다.

 

한 위원장의 입장이 나오자 대통령실도 즉각 “비대위원장 거취문제는 용산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 이른바 논란이 되는 ‘기대와 신뢰’ 철회 관련해선 이 문제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에 대해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당초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에 대한 “기대와 신뢰를 저버렸다”는 이날 언론 보도와 관련해 이를 사실상 인정한 것이다.

 

여권은 최근 ‘김건희 리스크’를 둘러싸고 분열하는 모양새였다. 지난 19일 한 위원장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긴급 회동했지만 친윤계를 중심으로 한 위원장을 직·간접적으로 겨냥한 반발이 분출하고 있었다.

 

김 여사의 사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자 ‘김 여사 사과 불가론’에 불을 지핀 건 부산 수영에 출마하려는 장예찬 전 청년최고위원이었다. 그는 지난 20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는 사기 몰카 취재에 당한 피해자고, 돌아가신 아버지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이용당한 파렴치한 범죄 피해자”라며 “왜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하느냐. 사과는 가해자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튿날인 21일엔 국민의힘 의원 단체 채팅방엔 한 발 더 나간 주장이 올라왔다.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을 수행한 이용 의원은 이날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을 향한 지지를 철회했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를 공유했다. 전날에도 이 의원은 ‘김 여사 명품 수수 논란과 관련해 사과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단체 채팅방 상황과 관련해 영남권 의원은 “이 의원 글이 올라오자 최춘식 의원과 정경희 의원도 이에 동조하는 글을 올렸다”며 “김 여사를 옹호하는 글 외에 이견은 공개적으로 표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에 대한 공개 반발로 읽히는 이런 움직임은 매우 이례적이다. 한 위원장이 비대위원장 적임자냐를 놓고 찬반 논란이 있긴 했지만 지난달 26일 취임 후엔 공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한 위원장에게 반발하는 모습은 찾기 힘들었다. 게다가 이날은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 원천 배제)를 결정하는 여론조사를 시작하기 하루 전이라 4·10 총선에 출마하려는 예비 후보자들이 한 위원장에게 대놓고 반기를 들기는 쉽지 않은 시기였다.

 

친윤계 인사들이 한 위원장을 향해 각을 세운 건 김 여사 논란에 대한 태도가 미묘하게 바뀐 뒤부터다. 한 위원장은 취임 전엔 ‘김건희 특검법’과 ‘명품 수수 의혹’에 대해 “정치 공작”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지난 18일 오후 “기본적으론 함정 몰카이고 처음부터 계획된 것”이라면서도 “전후 과정에서 분명히 아쉬운 점이 있고 국민이 걱정하실 만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미세하게 입장을 틀었다. 이같은 발언은 같은 날 오전 윤재옥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본질은 정치 공작”이라며 의원들에게 신중한 발언을 요청한과 것과 대비돼 “여권 내 엇박자가 생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게다가 한 위원장과 가깝다고 알려진 김경율 비대위원이 연일 언론을 통해 김 여사와 대통령실을 공격한 것도 갈등에 기름을 부었다. 특히, 김 비대위원은 지난 17일 JTBC 유튜브 ‘장르만 여의도’에 출연해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사과를 요구하며 “프랑스 혁명이 왜 일어났을까. 당시 마리 앙투아네트의 사치, 난잡한 사생활이 하나하나 드러나면서 감성이 폭발된 것”이라고 말해 친윤계 주류의 반발을 샀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한 위원장이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 비대위원을 서울 마포을 출마자로 깜짝 소개해 기존 당협위원장인 김성동 전 의원으로부터 강한 반발을 부른 날이었다.

 

논란이 확산하자 이튿날인 지난 19일 한 위원장과 윤 원내대표가 긴급 회동했고, 한 위원장은 “제 목소리와 윤 원내대표의 목소리는 하나”라고 밝히며 갈등이 봉합되는 듯한 양상이었다. 하지만 그런 뒤에도 한 위원장은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이니 (대통령실과) 갈등이라 할 만한 건 없다”며 ‘국민 눈높이’를 언급해 이틀 연속 미묘한 파장을 일으켰다.

 

한 위원장에 대한 당내 일각의 불만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태세다. 당장 한 위원장이 ‘자객 공천’ 카드로 내세운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 계양을)과 김경율 비대위원(마포을)의 당내 경쟁자인 윤형선 전 당협위원장과 김성동 전 의원이 계속 반발하고 있다. 대통령실에서도 “한 위원장이 공정 공천 원칙을 흔들고 있다”고 직격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수도권 의원은 “현역 의원 반발을 한 위원장이 부추긴 꼴”이라며 “자객 공천 논란에 불안해하는 현역이 꽤 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신중한 태도지만 김 비대위원이 계속해 공격적인 발언을 쏟아내는 데 대한 불만도 제기되고 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김 비대위원 발언과 관련해 원내에서 불편하게 생각하는 의원이 많다”고 강조했다.

전민구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SUNDAY(https://www.joongang.co.kr/sunda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