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골대 강슛했다고 '퍽'…불문율로 일어난 NHL '온타리오 전투'

토론토 라일리, 경기 중 하키채로 상대 선수 얼굴 밀어

빈 골대 강슛했다고 '퍽'…불문율로 일어난 nhl '온타리오 전투'

경기 종료 직후 난투극이 벌어진 NHL 토론토-오타와전

(서울=연합뉴스) 이대호 기자 =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는 구기 종목 가운데 가장 빠르고, 가장 과격한 것으로 유명하다.

오죽하면 ‘마스크를 벗은 채, 장비 없이 맨손으로만’이라는 주먹다짐 규정까지 정해놓았을 정도다.

그러나 하키채를 들고 싸우는 건 엄격하게 금지된다. 가볍게는 벌금만 물고 지나갈 수 있지만, 심할 때는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AP통신은 13일(한국시간) 토론토 메이플리프스의 수비수 모건 라일리가 오타와 세너터스 포워드 리들리 그레그를 가격했다는 이유로 NHL 사무국 청문회에 출석하게 됐다고 전했다.

경기 중에 일어난 반칙 행위로 사무국 청문회에 소환되는 건 최소 6경기 이상 출장 정지 등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걸 의미한다.

라일리는 지난 11일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타와 캐나디언 타이어 센터에서 열린 오타와전에서 경기 종료 직전 하키채를 양손에 들고 그레그의 얼굴을 밀쳤다.

아이스하키 인기가 뜨거운 캐나다에서 토론토와 오타와의 경기는 ‘온타리오 전투'(Battle of Ontario)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라이벌전이다.

빈 골대 강슛했다고 '퍽'…불문율로 일어난 nhl '온타리오 전투'

하키채로 상대 선수를 때려 징계를 앞둔 토론토 모건 라일리

사건의 발단은 ‘빈 골대에 강하게 넣는 걸 자제한다’는 불문율에서 비롯됐다.

3피리어드 막판까지 3-4로 끌려갔던 토론토는 골리를 빼고 필드 선수를 한 명 더 투입하는 ‘엠티 넷 골'(Empty net goal) 작전을 펼쳤다.

이 작전은 아예 골대를 비워놓기 때문에 상대편 선수에게 퍽을 빼앗기면 곧바로 골을 허용할 수밖에 없다.

동료로부터 공을 전달받은 오타와 그레그는 혼자 유유히 빙판을 달린 뒤 텅 빈 토론토 골대를 슬랩 샷으로 출렁였다.

슬랩 샷은 하키채를 어깨 위로 들어 올려 가장 강력하게 치는 공격을 뜻한다.

엠티 넷 골 상황에서는 상대를 자극하지 않기 위해 가볍게 툭 쳐서 넣는 게 불문율인데, 그레그가 이를 어긴 것이다.

바로 뒤에서 지켜본 라일리는 하키채를 가로로 들어 올린 뒤 그레그의 얼굴 부근을 가격했다.

양 팀 선수는 빙판에서 뒤엉킨 채 몸싸움을 벌였고, 그 순간 경기 종료 버저가 울려 오타와의 5-3 승리로 끝났다.

빈 골대 강슛했다고 '퍽'…불문율로 일어난 nhl '온타리오 전투'

싸움의 발단이 된 오타와 리들리 그레그의 엠티 넷 슬랩샷

토론토 선수들은 ‘라일리가 안 했으면 자신이 때렸을 것’이라며 라일리를 감싸고 있다.

토론토 부주장 오스턴 매슈는 “분명히 대응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라일리는 결코 악의적인 플레이를 하는 선수가 아니다”라며 “(그레그가) 거기까지 내려가서 그렇게 넣는 게 꼭 필요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오타와 선수 가운데서도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하면 그레그의 행동에 즐거워했을지 모르겠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그레그는 과거 NHL에서 뛰었던 마크 그레그의 아들로 올해 리그에 데뷔한 신인 선수다.

선수 사이에서는 프로 11년 차 라일리가 ‘겁 없는 신인’ 그레그를 혼쭐냈다는 시선이 있는 셈이다.

그러나 아무리 불문율을 어겼다 하더라도, 하키채로 때린 건 잘못된 것이라는 목소리가 더 크다.

자크 마틴 오타와 감독은 “그건 하키 경기가 아니다. (경기에서 패했다는) 좌절감에 그렇게 행동했는지 몰라도, 경기의 일부라고 감싸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 최대 커뮤니티 웹사이트 ‘레딧’의 한 하키 팬이 올린 “농구에서 빈 골대에 덩크슛하는 게 문제가 되는가. 야구 역시 배트 플립을 허용하는 분위기다. 어떤 이유에서든 폭력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게시물은 팬들 사이에서 지지받고 있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