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김종인 공관위' 출범...이낙연, 野 이탈 손짓

개혁신당 '김종인 공관위' 출범...이낙연, 野 이탈 손짓

개혁신당 ‘김종인 공관위’ 출범…이낙연, 野 이탈 손짓

[앵커]

이준석 대표가 주도하는 개혁신당이 김종인 위원장을 필두로 한 공천관리위원회의 닻을 올렸습니다.

20석 이상을 총선 목표로 제시했는데,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도 민주당 이탈 의원 영입에 본격 뛰어들며 세 불리기 경쟁에 나섰습니다.

임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개혁신당의 공천 전권을 쥔 김종인 위원장이 지도부 회의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합당 등 여러 불협화음으로 국민에게 실망감을 안겨준 게 사실이라며 대대적인 분위기 쇄신을 예고했습니다.

개혁의 방향을 확실히 세워 20석 이상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종인 /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 : 목표하는 의석수라는 건 여러분들이 너무 잘 알다시피 최소한 교섭단체 정도는 만들 수 있는 의석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할 수밖에 없죠.]

거대 양당보다 인적 자원이 부족한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서둘러 공천하겠단 방침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준석 대표에게 여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대구 출마를 제안한 것 역시 연장선에 있습니다.

[이준석 / 개혁신당 대표 : 김종인 위원장님의 아마 그런 발언은 정권 심판이나 아니면 보수의 적장자론을 가지고 정확하게 정면승부 하자라는 취지의 말씀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 틀 안에 놓고 검토를 한다.]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는 공천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지체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라며, 거취를 고민하는 비명계 의원들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이낙연 /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 일단 선거까지는 가보자고 말하는 동지들이 계시는데 그것은 정의를 지체하는 것이지요.]

당장 현역 평가 하위 통보를 받은 의원들이 1순위 영입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최대 30% 감점을 받으면, 경선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큰 비명계 의원들이 적잖기 때문입니다.

[김종민 /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 개인 의원님들의 결단이 필요한 거니까 탈당 및 그 이후의 거취에 대한 것은 저희가 어떤 말씀을 드리는 건 좀 적절치 않을 것 같고 아마 의원님들이 개별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시는 대로….]

대표적 이낙연계로 꼽히는 설훈 의원은 탈당 가능성을 추가로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설훈 / 더불어민주당 의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거취에 대한) 결정은 돼 있습니다. 그건 차분하게 발표를 하겠습니다마는 오늘(26일)이 월요일이니까 내일모레(28일)까지는 발표를 할 생각인데요.]

이번 주 거대 양당의 공천 심사가 큰 틀에서 마무리되면, 제3지대의 이른바 ‘이삭줍기’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YTN 임성재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이은경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