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가뭄'의 등장...40년 뒤엔 봄보다 더 위험

'가을 가뭄'의 등장...40년 뒤엔 봄보다 더 위험

‘가을 가뭄’의 등장…40년 뒤엔 봄보다 더 위험

[앵커]

지난해 가을, 제주도와 남부지방에는 이례적인 ‘가뭄’이 나타났습니다.

아직 강도는 심하지 않고 빈도도 낮지만,

40년 뒤에는 봄보다 가을 가뭄이 더 심각해진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정혜윤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토양 곳곳이 메말라 힘없이 부스러집니다.

밭작물도 점점 생기를 잃어갑니다.

지난해 10월 말, 제주도 서귀포 농가의 모습입니다.

건조한 날씨에 가을 초반 강수량이 평년의 4분의 1 수준에 그치면서 ‘가을 가뭄’이 나타난 겁니다.

이보다 한해 앞선 2022년 가을

제주도와 남해안을 덮친 가을 가뭄은 더 심했습니다.

전남 지역에서는 저수지 바닥이 드러날 정도였습니다.

[반기성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 제주도와 남부 지방에서는 지난해까지 2년 연속 가을 가뭄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여름철에 비나 태풍이 일부 지역으로 집중되고, 가을에 고온과 강수 부족 현상이 나타나면 가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봄이 아닌 가을에 ‘가뭄’이 나타나는 건 극히 이례적이고 피해 지역도 많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가을 가뭄이 잦아지고 그 강도도 봄 가뭄보다 세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봄가을 미래 가뭄 전망을 비교·분석한 결과입니다.

탄소 배출 억제에 실패할 경우 40년 뒤(2081~2100) 우리나라의 가뭄 정도를 표현한 지도입니다.

가뭄 기준 4단계 중 3단계 수준의 ‘극심한 가뭄’이 봄보다 가을에 더 많아지고 남부는 더 악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은정/APEC 기후센터 기후분석과 연구원 : 봄철과 가을철 모두 가뭄이 심화하지만, 봄철에는 강수량이 다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가을철에는 현재 대비 강수량이 줄고, 기온은 봄철보다도 더욱 가파르게 상승하며, 현재보다 가을철 가뭄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가뭄을 구분하는 4단계 가운데 가장 심한 ‘이례적 극심한 가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이은정/APEC 기후센터 기후분석과 연구원 : 가뭄 강도 중 가장 높은 단계를 이례적으로 극심한 가뭄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현재에는 겪어보지 못한 가뭄이 미래 80년 동안 많게는 4번까지 나타나는 지역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심한 ‘가을 가뭄’은 다음 해 봄 가뭄으로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물 부족의 악순환이 나타나며 농업과 공업용수에 이어 식수까지 위험해지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YTN 정혜윤입니다.

영상편집 : 양영운

그래픽 : 지경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