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대승 아무 의미 없다! 클린스만호, 요르단 꺾으면 사실상 조 선두 확정[2023아시안컵]

4-0 대승 아무 의미 없다! 클린스만호, 요르단 꺾으면 사실상 조 선두 확정[2023아시안컵]

[마이데일리 = 심재희 기자]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 도전의 첫 단추를 잘 뀄다. 첫 목표로 삼은 중동 팀 2연전 승리를 향해 전진 중이다. 15일(이하 한국 시각) 조별리그 E조 1차전에서 바레인을 3-1로 완파했다. 다음 상대 요르단 격파를 정조준하고 있다.

조별리그 1차전 종료 기준 E조 2위에 랭크됐다. 1차전에서 말레이시아를 4-0으로 대파한 요르단에 밀렸다. 하지만 4-0 대승은 큰 의미가 없다. 이번 대회 조별리그 순위 결정 기준은 승점-상대 전적-골득실-다득점 순이기 때문이다. 요르단을 이기고 승점 6을 확보하면 사실상 조 선두를 굳힌다. 바레인-말레이시아 2차전 결과에 따라 2경기 만에 조기 16강행 확정도 가능하다.

요르단을 꺾으면 토너먼트 구상까지 미리 할 수 있다. 요르단을 격파하고 조 1위를 굳히면 계획을 세우기 더 쉬워진다. 이번 대회 규정 9조 9항을 보면, 한국이 속한 E조 1위는 16강전에서 D조 2위를 만난다. E조 2위는 F조 1위와 8강 진출을 다툰다. 만약 3위가 되어 와일드카드를 따내면 D조 1위 혹은 A조 1위와 16강전을 치른다.

애초에 목표했던 조 선두가 되면 D조 2위와 8강 길목에서 격돌한다. 요르단과 조별리그 2차전에서 승리하고 조 선두를 일찍 확정하면 D조 상황을 지켜보면서 16강전을 준비할 수 있다. D조에서는 일본과 이라크가 1차전 승리로 선두권, 베트남과 인도네시아가 1패를 떠안고 있다. 이번 대회 전 평가전에서 맞붙어 1-0 승리를 거둔 이라크가 16강전 상대가 될 가능성이 현재로선 높다. 

4-0 대승 아무 의미 없다! 클린스만호, 요르단 꺾으면 사실상 조 선두 확정[2023아시안컵]

일본이든 이라크든 16강전 생각은 나중에 하면 된다. 우선 ‘중동 팀 상대 2연승’의 목표를 달성하면 여러 가지 이점을 잡을 수 있다. 2경기 만에 조 선두를 결정지으면 말레이시아와 3차전 부담이 확 줄어든다. 로테이션 시스템을 가동해 말레이사를 상대할 수 있다. 주전들의 체력 비축과 함께 대체 선수들의 경기 감각 상승도 기대 가능하다.

한국이 요르단을 물리치고, 뒤이어 열리는 경기에서 말레이시아가 바레인에 승리하지 못하면 클린스만호가 E조 1위를 확정한다. 요르단전 승리를 얻으면 복잡한 경우의 수에 갇힐 필요 없이 깔끔하게 조 선두로 16강 토너먼트 고지에 태극기를 꽂을 수 있다. ‘중동의 복병’ 두 산 중 하나는 깔끔하게 넘었다. 준비한 대로 두 번째 산 요르단도 가볍게 넘어서면 된다. 

4-0 대승 아무 의미 없다! 클린스만호, 요르단 꺾으면 사실상 조 선두 확정[2023아시안컵]

[클린스만 감독(위), 이강인(중간), 손흥민.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많이 본 뉴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