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도 부족…지역·필수의료 인력 양성할 것"

대통령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도 부족…지역·필수의료 인력 양성할 것”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두고 의사단체와 정부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22일 홈페이지에 연 2000명 증원은 오히려 부족한 수준이며 증원된 인력은 지역·필수 의료 인력으로 양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홈페이지에 ‘의료개혁에 대한 오해와 진실 Q&A’라는 제목으로 총 5개 부분에 대한 설명에 나섰다.

대통령실은 의대 정원 확대가 정부의 일방적 결정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협)와의 공식소통 채널을 구성하여 28차례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의료계를 비롯해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130차례 이상 충분히 소통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의협에 증원 규모에 대한 의견을 요청했으나 의협은 끝까지 답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두 번째로 “연 2000명 증원은 오히려 부족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보건사회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서울대학교 등 전문가 추계결과 2035년을 기준으로 현재 대비 1만명이 부족한 것으로 추계 됐다. 또한 현재도 의료취약지역 의사가 5000명이 부족하다”며 “2000명 규모의 증원 없이는 미래 의료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증원을 해도 의학 교육의 질은 개선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1980년대와 비교했을 때 의대생의 수는 줄어든 반면 교수 채용은 크게 늘어난 상태라고 했다.

또 해외 사례와 비교하며 “외국 의과대학은 평균 정원이 100명 이상으로 우리나라 의과대학에 비해 교육 운영에 규모의 경제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네 번째로 대통령실은 “증원된 인력은 지역·필수 의료 인력으로 양성할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도 의사의 근무지역 선택에 있어 출신 지역과 의대 졸업지역, 전문의 수련 지역에 따라 지역 근무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며 “2017년 전문의 자격 취득자의 2020년 근무지역을 분석한 결과, 비수도권 의대를 졸업하고, 수련하는 경우 비수도권에 남는 비율은 82%나 된다”고 했다.

이어 필수 의료분야 의사를 양성하기 위해 이들이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보상을 높이고 의료사고 민·형사 부담을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대통령실은 “의사가 증가해도 의료비 부담 늘지 않는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의사 수가 늘면 소위 ‘응급실 뺑뺑이’와 같은 미충족된 필수 의료를 골든타임 내에 제공할 수 있어 의료비 등 사회·경제적 비용이 절감된다”며 “오히려 의사가 부족하면 인건비가 상승하고, 건강보험 의료가격(수가)도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사 구인난이 심한 지방일수록 인건비가 높다”고 반박했다.

한편 의대 정원 증원 관련 여론은 정부의 손을 들어주는 분위기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긍정적인 점이 더 많다’고 답한 비율은 76%를 차지했다.

‘부정적인 점이 더 많다’고 답한 비율은 16%에 그쳤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