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대선 출마했던 거물급 정치인, 정계 은퇴 선언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습니다”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대선 출마했던 거물급 정치인, 정계 은퇴 선언

심상정 녹색정의당 공동선대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결과 관련 표명 및 정계 은퇴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인사를 하고 있다. / 뉴스1

19대 대선, 20대 대선에 연달아 정의당 후보로 출마했던 심상정 녹색정의당 원내대표가 정계 은퇴를 선언해 주목받고 있다.

심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심 원내대표는 “저는 21대 국회의원 남은 임기를 마지막으로 25년간 숙명으로 여기며 받들어온 진보정치의 소임을 내려놓으려 한다”며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총선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는 뜻을 내비친 심 원내대표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저는 지역구 주민의 신임을 받지 못했다. 무엇보다 제가 소속된 녹색정의당이 참패했다”며 “오랫동안 진보정당의 중심에 서왔던 한 사람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그간 척박한 제3의 길에 동행해 주시고 독려를 아끼지 않으셨던 국민 여러분께 통절한 맘으로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고 했다.

이어 “돌이켜보면 진보정당 25년은 참으로 쉽지 않았다. 하루하루가 벅차지 않은 날이 없었고. 한걸음 한걸음이 수월하지 않았다”며 “당원 지지자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오늘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 고되고 외로운 길을 함께 재촉해 온 사랑하는 당원들과 지지자 여러분께 감사하고 또 미안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대선 출마했던 거물급 정치인, 정계 은퇴 선언

총선결과 받아들이며 정계 은퇴 선언한 심상정. / 뉴스1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대선 출마했던 거물급 정치인, 정계 은퇴 선언

녹생정의당 원내대표 심상정. / 뉴스1

또 “지난 25년간 오로지 진보정치 한 길에 생을 바쳐왔다. 국민의 삶과 동떨어진 정치를 바꾸기 위해 정치를 시작했고 권력을 잡는 것보다 더 큰 꿈, 정의로운 복지 국가를 향해 매진해 왔다”며 “극단적인 진영 대결 정치의 틈새에서 가치와 소신 지키려는 저의 몸부림은 번번이 현실정치의 벽에 부딪혔고 때로는 무모한 고집으로 비춰지기도 한 것 같다”고 지난날을 회상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결코 그 꿈을 포기 않았기에 우리 사회 약자와 모든 시민의 권리가 개선되고 또 대한민국 사회가 조금 이나마 진보 돼왔다고 믿는다”며 “저와 진보정당이 진정 사랑했던 것은 이념이 아니라 이웃하며 살아가는 보통 시민의 삶이었다”고 외쳤다.

마지막으로 “이제 저는 한 사람 시민의 자리로 돌아가겠다”며 “지금까지 진보정당의 부족함과 한계에 대한 책임은 부디 제가 떠안고 가도록 허락해 주시고, 녹색정의당의 새롭고 젊은 리더들이 열어갈 미래 정치를 따뜻한 맘으로 성원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당부했다.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대선 출마했던 거물급 정치인, 정계 은퇴 선언

심상정 녹색정의당 경기 고양시갑 후보가 지난달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화정역 광장에서 열린 녹색정의당 총선 출정식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뉴스1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개표결과 심 원내대표는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고양갑에서 18.41% 득표율로 3위를 기록하며 낙선했다. 해당 지역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성회 후보가 45.30% 득표율로 당선됐다. 한창섭 국민의힘 후보는 35.34% 득표율을 기록하며 2위에 머물렀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정당판세 (이하 11일 오전 11시 11분 기준)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총 175석, 국민의힘·국민의미래 총 108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전국 개표결과, 국회의원 의석수 비율은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58.33%, 국민의힘·국민의미래 36.00%, 조국혁신당이 4.00%, 개혁신당이 1.00%, 새로운미래가 0.33%, 진보당이 0.33%를 차지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