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역풍’에 발목 잡힌 日 경제…BOJ 선택은

‘엔저 역풍’에 발목 잡힌 日 경제…boj 선택은

지난달 23일 가즈오 우에다 일본은행 총재가 금융정책결정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AFP]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세계 3위 경제 대국이던 일본이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독일에게 밀려 4위로 내려 앉았다. 일본 경제 성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소비 위축 탓이 가장 컸다. 기록적인 엔화 약세로 물가가 급등하면서 소비자들이 허리띠를 졸라 매면서다. 소비는 일본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물가를 잡는 한편 경기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것도 막아야 하는 일본은행(BOJ)으로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됐다.

일본은 지난해 3분기 마이너스 3.3% 성장에 이어 4분기에도 마이너스 0.4% 성장을 기록했다. 시장이 전망한 1.4% 성장에서 크게 빗나간 성적표다. 달러로 환산한 지난해 일본의 명목 GDP는 4조2100억달러로 독일(4조4600달러)보다 적었다. 독일에게 밀린 것은 1968년 이후 55년 만이다.

GDP의 약 55%를 차지하는 개인소비가 지난 4분기에 전 분기 대비 0.2% 감소한 영향이 컸다. 개인소비 다음으로 중요한 자본 지출도 전 분기보다 0.1% 줄었다. 소비와 자본지출 모두 3분기 연속 감소세가 이어졌다. 일본 경제에서 내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85%로 60%대인 한국과 비교해 내수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는 기록적인 엔저의 두 얼굴도 한 몫했다. 슈퍼 엔저 현상은 일본 수출 기업과 관광산업에 호재로 작용했지만 에너지 등 수입물가가 올라가면서 소비 위축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일본의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률은 3.8%로 4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반면 지난해 1인당 실질임금은 전년 대비 2.5% 감소하며 실질임금 하락폭은 2022년(1.0%)에서 크게 확대됐다. 일본인 대부분이 “물가는 오르는데 왜 내 월급만 안 오를까”라는 하소연을 하고 있다는 얘기다.

사카이 사이스케 미즈호리서치 앤 테크놀로지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실질임금이 늘지 않으면 소비자는 지갑을 열지 않는다”며 “기업 매출도 증가하지 않아 투자와 임금을 적극적으로 늘리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진다”고 분석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달러-엔 환율이 재차 150엔 대로 상승하는 등 슈퍼 엔저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며 “엔화 약세가 일본 기업의 수출과 주가 랠리에는 기여하고 있지만 수입 물가를 끌어올리는 등 일본 소비자들에게는 낯선 인플레이션 환경을 만들어 소비를 제약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나 일본은행이 누차 강조하는 임금 인상도 아직 목표에 미치지 못했다”며 “이번 춘투기간의 임금 상승폭이 소비 사이클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예상을 빗나간 경제 성적표를 받아 들면서 이르면 오는 4월 금리를 인상하며 역사적인 초장기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끝내려던 BOJ의 고심도 커지고 있다.

가뜩이나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통화 정책이 긴축으로 선회하면 경제가 다시 침체 국면으로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금리를 올릴 경우 정부와 가계가 빚 부담에 시달려야 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최규호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은 장기금리 조정을 위해 국채 매입을 꾸준히 늘리면서 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이 237.5%로 주요국에 비해 크게 높아 금리 반등 시 정부 이자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자산가격 상승률은 둔화되는 반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상승하고 있어 금리 상승시 가계의 금융 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는 점도 BOJ의 고민을 더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올해 유로존과 중국 등 일본의 주요 무역 대상국의 성장이 크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BOJ 입장에선 소비에 이어 수출도 다시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미 BOJ는 최근 분기별 전망에서 “해외 경제의 회복 속도 둔화로 경제가 하방 압력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타케시 미나미 노린추킨리서치 이코노미스트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일종의 약한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3월이나 4월에 금리를 인상하려던 BOJ 입장에선 역풍을 맞았다”고 말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