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현역 5명 사실상 컷오프…곽상언 종로·윤호중 구리 공천(종합)

민주, 현역 5명 사실상 컷오프…곽상언 종로·윤호중 구리 공천(종합)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24.02.28. [email protected]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기동민·변재일·안민석·이장섭·홍영표 등 5명이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 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서울 종로구)·4선 윤호중 의원(경기 구리시)은 단수공천을 받았다.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8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관위는 서울 성북을(기동민)·인천 부평을(홍영표)·경기 오산시(안민석)·충북 청주서원(이장섭)·충북 청주청원(변재일) 등 5곳을 전략지역으로 의결해 전략공천관리위원회로 이관했다. 국민의힘 정찬민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경기 용인갑도 전략 지역으로 함께 지정됐다.

변재일·안민석·이장섭·홍영표 의원 4명은 본선 경쟁력, 금품수수 의혹을 받는 기동민 의원은 도덕성을 이유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임 위원장은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기동민 의원 지역구를 제외하고는 본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지역에선 아무도 소위 말해 컷오프되지 않았다. 공관위가 전략공관위로 이관한 것 자체를 컷오프라고 표현하는데 전략공관위에 이관되더라도 전략공관위에서 전략 경선을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관된 지역의 현역 의원들도 다시 경선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것은 전적으로 저의 권한이 아닌 전략공관위원장의 권한”이라고 덧붙였다.

기 의원에 대해선 “금품수수 혐의가 올라와 공관위 산하 도덕성검증소위원회에 일단 판단을 맡겼다”며 “며칠간 검증을 거친 끝에 이날 심사 회의에서 성북을의 경우 전략공관위로 이관해 판단을 받아보는 게 적절하다는 보고가 돼서 전 위원들이 토론을 벌인 끝에 전략공관위로 이관해 기 의원 공천 문제를 심사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같은 ‘라임 로비 의혹’을 받는 이수진(비례) 의원과 기 의원에 대해 다른 심사 결과를 내린 데 대해선 “기 의원 경우는 금품수수를 본인이 시인했고 지금 많이 비교되는 이수진 의원의 경우는 금품수수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의원은 경기 성남중원 경선에 진출했다.

이날 전략 지역으로 지정된 선거구 5곳의 전략경선 여부 등 구체적 공천 방침에 대해선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전략경선을 실시할 것인가 아닌 것인가에 관해선 전략공관위원장이 결정할 사항”이라며 “개입할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공관위는 9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천 심사 결과도 이날 함께 발표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 곽상언 변호사(서울 종로)·4선 윤호중 의원(경기 구리) 등 5명을 전국 선거구 5곳에 단수공천했고, 4곳에선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서울에선 곽상언 변호사(종로), 조재희 전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송파갑)이 단수공천을 받았고, 중구성동갑 현역 박성준 의원은 정호준 전 의원과 2인 경선을 치르게 됐다.

윤호중 의원(경기 구리)과 박상혁 의원(경기 김포을)은 기존 지역구에 단수공천 받았다.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을에선 유정배 전 대한석탄공사사장과 전성 지역위원장이 본선행 티켓을 놓고 겨룬다. 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은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전남 현역 의원 2명은 2인 경선을 치른다. 목포시 현역 김원이 의원이 배종호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과, 고흥·보성·장흥·강진 현역 김승남 의원은 문금주 전 전라남도행정부지사와 경선에서 맞붙는다.

앞서 대구 달서병 공천을 받았던 남원환 후보는 공천 배제됐다.

공관위는 이날까지 전국 선거구 253개 중 186곳에 대한 공천 방침을 확정지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