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도 '배당성장주'만 담았다…배당 ETF는 진화중

매년 배당을 늘려온 ‘배당성장’ 부동산투자회사(REITs·리츠)만 편입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출시된다. 리츠 상품은 안정적인 배당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연내 금리 인하에 따른 주가 상승도 기대된다. 배당성장주 ETF 돌풍 속 라인업을 주식 이외에도 리츠까지 확장하며 선보이며 투자자 마음 사로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리츠도 '배당성장주'만 담았다…배당 etf는 진화중

리츠도 ‘배당성장주’만 담았다…배당 ETF는 진화중

25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KB자산운용은 ‘KBSTAR 글로벌리얼티인컴부동산’ ETF를 다음달 출시할 예정이다. 미국과 한국 상장리츠 10종목에 투자하며 독일 지수사업자 솔랙티브(Solactive)사의 ‘글로벌리얼티인컴(Global Realty Income)’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다. 매달 분배금을 지급하는 월배당 상품이며 연간으로는 4% 수준의 분배율이 예상된다. KB운용 관계자는 “배당성장주만 담은 만큼 향후 분배율은 꾸준히 올라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ETF의 가장 큰 차별점은 꾸준히 배당을 늘려온 종목만 선별해 편입했다는 점이다. 현재 국내 증시에는 총 10종의 리츠 ETF가 상장돼 있으나 대다수가 다우존스 미국 부동산지수, 도쿄증권거래소(TSE) 리츠지수 등 국가별 대표 리츠지수를 단순 추종하는 상품이다.

주요 편입 종목으로는 세계 최대 상업용 리츠인 ‘리얼티 인컴(Realty Income)’이 있다. 세븐일레븐, 월마트 등 대기업들을 장기 임차인으로 확보한 결과 지난 1994년부터 29년 연속 배당금을 늘려오고 있다. 지난해 서학개미가 총 2억 9214만 달러(한화 약 3901억 원) 순매수해 전체 해외주식 중 일곱 번째로 많이 산 종목에 오르기도 했다.

관련 산업의 성장에 따라 가파른 배당 성장이 예상되는 리츠들도 담는다. △글로벌 1위 물류창고 리츠 ‘프롤로지스’ △무선통신 네트워크 임대업자인 ‘아메리칸타워’와 ‘크라운캐슬’ △글로벌 3대 클라우드 사업자(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구글)를 모두 임차인으로 둔 데이터센터 리츠 ‘에퀴닉스’ 등을 각각 8% 안팎 편입할 예정이다. 특히 프롤로지스는 지난 10년간 배당성장률이 연 12%에 달해 ‘리츠계의 성장주’로 불린다. 국내 대표 상장리츠인 맥쿼리인프라(088980)도 20%가량 편입했다. 맥쿼리인프라 역시 지난 2017년부터 6년 연속 배당을 늘려왔다.

리츠도 '배당성장주'만 담았다…배당 etf는 진화중

리츠도 ‘배당성장주’만 담았다…배당 ETF는 진화중

배당성장 ETF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자 관련 라인업을 확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국내에는 총 14개의 배당성장 ETF가 상장돼 있는데 이중 지난해 상장된 상품만 6개다. 신한자산운용이 2022년 말 미국 대표 배당성장 ETF인 ‘슈왑 US 디비던드 이퀴티(티커명 SCHD)’에 월배당 전략을 가미한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를 출시해 인기를 끌면서 판이 확 커진 덕분이다. 실제 지난해 배당성장 ETF 14종에는 총 8970억 원이 순유입됐다.

KB자산운용 관계자는 “지난 2년간 고금리로 인해 상장리츠 주가가 큰 폭 하락한 만큼 향후 주가 반등에 따른 차익도 노릴 수 있다”고 전했다. 실제 연내 금리 인하에 따른 주가 반등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리츠 ETF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상장된 10종 리츠 ETF에는 연초 이후 177억 원, 최근 한 달 213억 원이 순유입됐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