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확 내렸다" 테슬라 모델3의 공습…전기차 시장 살아날까

보조금 불리해도 잘 팔리는 테슬라…보급형 잇따른 출시로 국산차 점유율 방어

테슬라 모델3. /사진=테슬라코리아 제공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한 가운데 완성차업체들이 저가형 전기차 시장에 속속 새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가격 부담을 낮춰 신규 수요를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이 중 관심도가 제일 높은 건 테슬라의 중국산 전기차 ‘모델3 하이랜드'(신형 모델3)로 판매가 부진한 국내 전기차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지 주목된다.

14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신형 모델3 후륜구동(RWD)과 신형 모델3 롱레인지의 국고 보조금은 각각 226만원, 235만원으로 책정됐다. 서울 기준 지자체 보조금까지 더하면 전체 보조금은 300만원 가까이 추정된다. 테슬라는 판매가격을 모델3 RWD 5199만원, 모델3 롱레인지 5999만원으로 책정했는데 전체 보조금을 더하면 모델3 RWD는 5000만원 아래에서 구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모델3가 보급형 전기차 시장의 포문을 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강점은 가격 경쟁력이다. 현대차·기아 등 국산 브랜드에 비해 보조금은 덜 받지만 지난해 단종한 미국산 구형 모델보다 가격이 800만~900만원 낮아졌다. 모델3는 국내 출시 초기인 2021년 8894대, 2022년 7323대가 팔릴 만큼 인기를 끌었는데 이번엔 가격이 더 저렴해진 것이다.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대신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거리는 최대 382㎞로 짧은 편이지만 가격 부담은 줄었다. 국내에서 판매될 모델3는 생산·물류 비용이 낮은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제조된다. 테슬라코리아는 지난 4일부터 신형 모델3에 대한 계약 접수를 시작했다.

테슬라 브랜드에 거는 기대감은 중형 전기 SUV(다목적스포츠차량) 모델Y 판매 실적에서 확인된다. 올해 국산 전기차에 유리하게 보조금 제도가 개편되면서 모델Y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국고 보조금이 절반 이상 깎였지만, 인기가 여전하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모델Y 신차 등록대수는 6012대로 수입 승용차 시장에서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를 제치고 가장 많았다. 현대차 아이오닉 5(2152대)와 기아 EV6(1376대)를 합친 것보다 더 많다.

중국산 모델3 국내 상륙에 현대차그룹도 보급형 모델을 출시해 중저가 전기차 경쟁에 뛰어든다. 기아는 오는 6월 소형 전기 SUV EV3를,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 경형 전기 SUV 캐스퍼 EV를 출시할 예정이다. 보조금을 적용하면 EV3은 3000만원대, 캐스퍼 EV는 200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는 EV3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준중형 전기 세단 EV4, 준중형 전기 SUV EV5를 순차적으로 국내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테슬라가 탄탄한 구매 수요를 가졌지만 상품성, 보조금 혜택 등을 고려하면 현대차그룹이 올해 선보이는 엔트리 모델도 전기차 시장 침체기를 돌파할 기대작”이라며 “중국산 전기차의 저가 공세에 맞서 점유율을 방어하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