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2500억' 아시아나 계약금 소송 상고장 제출

hdc현산, '2500억' 아시아나 계약금 소송 상고장 제출

HDC현산, ‘2500억’ 아시아나 계약금 소송 상고장 제출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영택 기자] 아시아나항공 등이 제기한 인수합병 과정 계약금 반환 관련 소송 1·2심에서 패소한 HDC현대산업개발이 판결에 불복해 상고장을 제출했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9일 서울고법 민사16부(김인겸 부장판사)에 계약금반환채무 부존재 확인, 질권소멸통지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 항소심 패소 판결에 불복해 상고장을 제출했다.

앞서 HDC현산-미래에셋증권 컨소시엄은 지난 2019년 아시아나 인수전에 뛰어들어 총 2조5000억원 인수 계약을 맺었다.

아시아나에 2177억원, 금호건설에 323억원 등 총인수대금 10%인 2500억원을 계약금으로 건넸다.

하지만, 계약이 결렬되면서 인수대금의 10%인 이행보증금을 채권단이 몰취한 것이다.

아시아나 측은 HDC현산을 상대로 계약금 반환 의무가 없다며, 계약금 반환 채무 부존재 확인 소송을 제기했고, 1, 2심 모두 아시아나의 손을 들어줬다.

항소심 재판부는 “지급한 각 계약금은 인수 계약에서 정한 바에 따라 위약벌로서 원고에게 귀속됐으므로 각 계약금의 반환 채무는 소멸해 존재치 않는다”면서 “채무가 소멸한 이상 피담보채무로 설정된 질권 계약도 소멸했다”라고 판단했다.

HDC현산 관계자는 알파경제에 “매도인 측의 귀책으로 발생한 부정적 영향이 판결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주주와 이해관계자를 위해 상고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수 환경이 급격히 달라졌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재실사 요구에도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얘기다. 한편, 인수합병 과정에서 채권단에 이행보증금이 몰취됐다가 되찾은 사례가 있다.

지난 2008년 한화그룹은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주식 9639만 주를 6조3002억원에 사들이기로 하고, 이행보증금 3150억원을 지급한 바 있다.

하지만, 최종 계약이 결렬되면서 이행보증금이 몰취된 것이다. 결국 양측은 치열한 법정다툼을 거쳐 소송 8년만에 3150억원의 절반이 넘는 1951억원을 돌려받은 바 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