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과 클럽 헤드가 몸과 가까운 ‘인-아웃 궤도’ 만들어야[이현지의 꿀팁레슨]

손과 클럽 헤드가 몸과 가까운 ‘인-아웃 궤도’ 만들어야[이현지의 꿀팁레슨]

손과 클럽 헤드가 몸과 가까운 ‘인-아웃 궤도’ 만들어야[이현지의 꿀팁레슨]

■ 이현지의 꿀팁레슨 – 엎어 치는 스윙 교정하기

손과 클럽 헤드가 몸과 가까운 ‘인-아웃 궤도’ 만들어야[이현지의 꿀팁레슨]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라면 누구나 엎어 치는 스윙 교정하기와 덤비는 스윙 하지 않기, 스윙 과정에서 힘 빼기까지 세 가지는 한 번쯤 고민을 했거나 지금도 교정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과정일 것이다.

사실 엎어 치는 스윙과 덤비는 스윙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헤드와 손이 다니는 길, 즉 모든 스윙의 출발점인 어드레스 자세부터 테이크 어웨이와 백스윙 톱을 거쳐 다운스윙과 임팩트의 순간까지 몸에 가깝게 위치하는 ‘인-아웃’ 궤도가 아닌 몸에서 벗어나는 ‘아웃-인’ 궤도를 만들기 때문이다.

손과 헤드의 길이 몸에서 멀어져 아웃-인 궤도를 만들게 된다면 정확한 임팩트를 만들 수 없는 것은 물론, 당겨치는 스윙을 하게 돼 오른쪽 팔꿈치가 바깥으로 벗어나는 ‘치킨 윙’ 동작도 발생하게 된다. 또 몸통을 활용하는 스윙이 아니라 오직 팔의 움직임만 활용하는 스윙이기 때문에 힘을 뺀 스윙을 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말 그대로 스윙의 여러 문제점이 다양하게 누적된, 바람직하지 못한 형태의 스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다운스윙을 할 때 몸에서 손과 헤드가 멀리 떨어져서 내려오게 되는 이유는 다운스윙을 시작하는 과정의 하체 리드에 달려 있다. 사진1과 같이 다운스윙 하는 과정에서 하체에 힘이 과도하게 들어가 마치 땅속에 뿌리를 내린 나무처럼 움직임 없이 팔로만 스윙을 하게 되면 부득이하게 아웃-인 궤도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되면 폴로 스루가 사진2처럼 몸쪽으로 당겨지는 스윙을 할 수밖에 없다.

반면 다운스윙을 시작할 때 왼쪽 골반이 회전하면서 하체에 움직임을 준다면 사진3과 같이 손과 헤드의 방향이 몸에서 먼 아웃-인 궤도의 스윙이 아닌 몸과 가까운 인-아웃으로 자연스럽게 들어오게 된다. 인-아웃 궤도가 만들어지면 폴로 스루가 같이 해결된다. 몸쪽으로 당겨지는 게 아니라 사진4와 같이 바른 궤도로 큰 아크를 그리는 스윙을 완성할 수 있다.

엎어 치는 스윙과 덤비는 스윙, 힘이 과도하게 들어간 스윙을 고민하는 골퍼라면 다운스윙을 할 때 하체 리드에 조금 더 집중해야 한다. 그러면 아웃-인의 궤도 수정은 물론이고 힘까지 뺀 부드러운 스윙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KLPGA 프로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