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은 무조건 일시불?…세금 폭탄 안 맞으려면 ‘인출’ 전략 세워야

퇴직금은 무조건 일시불?…세금 폭탄 안 맞으려면 ‘인출’ 전략 세워야

[[사진 = 연합뉴스][사진 = 연합뉴스][사진 = 연합뉴스][사진 = 연합뉴스][사진 = 연합뉴스][사진 = 연합뉴스][사진 = 연합뉴스][사진 = 연합뉴스][사진 = 연합뉴스]]

연금 전문가들은 수급자들에게 있어 ‘적립’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자신의 생애주기에 맞는 적합한 ‘인출’ 전략이라고 강조한다. 대부분이 일시불로 연금을 가져가는 현재 국내 상황에서는 제대로 된 노후 플랜을 세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정원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은 ‘퇴직연금(IRP)에서 제공하는 연금 지급방식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90%이상이 퇴직연금을 일시불로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 2022년 퇴직연금 수급을 시작한 만 55세 이상의 퇴직연금 계좌 총 45만7468좌 가운데 이를 연금으로 분할 수령한 비중은 7.1%에 불과했다. 금액으로는 전체 15조5000억원 가운데 32.6%에 그쳤다.

문제는 퇴직급여를 일시금으로 수령할 경우 세금 부담이 연금으로 받을 때보다 더 커진다는 점이다. 퇴직금을 한번에 받으면 퇴직소득세를 내야 하는데, 이 경우 6~45%에 달하는 누진세율을 적용하는 만큼 퇴직급여 규모가 커질 수록 세금 부담도 함께 늘어난다.

반면 퇴직급여를 연금으로 받을 경우 납부하는 연금소득세는 퇴직소득세의 60~70%에 불과하다.

그 결과 지난 2022년 기준 일시금 수령을 선택한 퇴직연금 계좌의 평균 수령액은 2459만원으로, 연금수령 계좌 평균수령액 1억5550만원의 15.8%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주요 퇴직연금사업자들이 가장 많이 제공하는 연금지금방식은 연금 수령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연금으로 지급하는 정액형, 연금 수령기간을 확정해 여기에 맞춰 연금을 나눠서 지급하는 정기형, 소득세법에서 정한 연금수령한도에 해당하는 금액을 매년 연금으로 지급하는 연금수령한도형으로 나뉜다.

이중 정액형은 연간 1500만원을 초과해 받는 경우 종합소득세에 합산과세한다. 정기형은 은퇴자가 원하는 기간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금수령액이 연금수령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퇴직금에는 퇴직소득세, 그 외 다른 소득에 대해서는 기타소득세를 적용하기 때문에 지급방식과 규모에 따라 각기 다른 세제가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정원 연구원은 “국민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개인연금 등을 활용해 노후 소득을 설계하는 한국형 연금 인출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며 “연금 인출기에는 단순히 계좌에서 필요한 돈을 꺼내 쓰는 것을 넘어서 인출 시기와 방식, 세제,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이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