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첫 형사재판 일정 확정...미 대선 변수 되나?

트럼프 첫 형사재판 일정 확정...미 대선 변수 되나?

트럼프 첫 형사재판 일정 확정…미 대선 변수 되나?

[앵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된 형사 사건 4건 가운데 성추문 입막음 사건의 재판이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확정됐습니다.

트럼프는 선거 방해를 위한 공작이라고 주장하며 재판 연기를 주장했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워싱턴 권준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뉴욕 법원에 도착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은 죄가 없다는 주장을 반복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전 미국 대통령 : 이건 선거 개입입니다. 조 바이든의 백악관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바이든의 최고 책임자가 법원에 배치돼 일을 꾸미고 있습니다.]

트럼프 변호인은 대선 일정이 빼곡한 상황에서 법정에 나오기 힘들다며 재판 시작을 미뤄달라고 요청했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3월 25일부터 재판을 시작하기로 일정을 확정했습니다.

미국 전·현직 대통령에 대한 첫 형사 재판이 다음 달 시작되는 겁니다.

형사재판은 민사와 달리 피고가 반드시 재판에 출석해야 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 전 미국 대통령 : (재판에 나올 땐 선거운동을 어떻게 하실 겁니까?) 저녁에 하겠습니다.]

이번 사건은 2016년 대선을 앞두고 성인배우인 스토미 대니얼스가 트럼프와의 성관계를 폭로하려하자 변호사를 시켜 입막음용 돈을 준 데서 비롯됐습니다.

핵심은 돈의 용처를 법률자문 비용으로 쓴 회계장부가 선거법 위반으로 연결되는지 여부입니다.

[로버트 민츠 / 전 연방검찰 : 트럼프 그룹에서 법률 비용 명목으로 나간 돈이 실제로는 선거 기간 스토미 대니얼스의 입막음 대가로 쓰였다는 게 핵심입니다.]

트럼프가 기소된 나머지 형사사건 3건은 아직 재판 일정이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대선 결과 뒤집기’ 사건은 트럼프가 재판을 대선 때까지 미뤄달라고 대법원에 신청했고,

조지아주 대선 개입 사건은 검사장과 담당 검사 간의 부적절한 관계가 문제가 돼 청문회가 열렸습니다.

미국 유권자 절반은 트럼프가 유죄 판결을 받으면 찍지 않겠다고 응답해 5월 초에 결론이 날 성추문 입막음 사건 판결이 대선의 주요 변수가 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워싱턴에서 YTN 권준기 입니다.

촬영:강연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