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존'에서 홈런 작렬…골 결정력 여전한 베르너 "어시스트도 좋다" 으쓱

‘손흥민존’에서 홈런 작렬…골 결정력 여전한 베르너 “어시스트도 좋다” 으쓱

[스포티비뉴스=김건일 기자] 티모 베르너(27)가 토트넘 홋스퍼 소속으로 프리미어리그 복귀전을 치른 소감을 이야기했다.

15일(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 올드 트래포드에서 열린 2023-24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경기가 끝나고 스카이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세계 최고 리그로 돌아와서 기쁘다”고 만족해했다.

베르너는 “먼저 다시 돌아와서 매우 기쁘다”고 입을 연 뒤 “프리미어리그에서 뛰는 건 정말 재미있다. 오늘 봤듯이 템포와 경기력 측면에서 최고의 리그다. 난 그것을 매우 즐겼다. 앞으로 며칠 동안 선수들과 더 많이 훈련하고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베르너는 4-3-3 포메이션에서 왼쪽 측면 공격수로 선발 출전했다. 아시안컵을 치르기 전까지 주로 손흥민이 맡았던 자리.

80분 동안 그라운드를 누빈 베르너는 기대와 걱정을 동시에 안겼다. 1-2로 끌려가던 후반 1분 로드리고 벤탄쿠르의 동점골을 어시스트한 것. 왼쪽 측면 넓은 공간에서 공을 잡은 베르너는 수비수를 몰고가다가 하프 스페이스로 침투하는 벤탄쿠르에게 공을 건넸고 벤탄쿠르가 왼발 슈팅으로 마무리했다. 토트넘을 패배 위기에서 구한 베르너의 천금 같은 어시스트였다.

베르너는 빠른 스피드와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왼쪽 측면을 활발하게 누비며 토트넘 공격에 창의성을 불어넣었다. 그러면서 수 차례 득점 기회를 찾았는데, 여기에서 베르너의 고질적인 골 결정력 문제가 드러났다. 이날 베르너는 토트넘 출전 선수 중 가장 많은 슈팅 5개를 시도했는데 이 가운데 유효 슈팅은 1개에 불과했다. 특히 왼쪽 측면에서 수비수들을 따돌리고 날린 슈팅이 골대를 크게 벗어났을 땐 ‘골 결정력 부족’으로 지적받았던 첼시 시절이 떠오른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베르너는 “지난 며칠 동안 코치들과 선수들이 나를 위해 한 일은 놀라웠다. 난 곧바로 (출전 명단에) 포함됐다. 우리 경기장에서 뛰고 싶었다”고 했다.

계속해서 이날 경기에서 올린 어시스트에 대해선 “공격수로서 항상 득점하고 싶지만 어시스트할 수 있다면 그것도 좋다”고 으쓱했다.

스카이스포츠 해설위원 로이 킨은 베르너를 좋은 영입으로 평가했다.

킨은 “1월에 최고 수준 선수를 영입하는 것은 확실히 어렵다. 하지만 베르너가 토트넘에 좋은 영입이라고 생각한다. 베르너는 토트넘에 잘 맞는다. 잉글랜드에 와서 어려운 시기를 겪고 떠났다가 더 훌륭하고 성숙한 선수로 돌아온 처음이자 마지막 사례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좋은 계약이다”고 치켜세웠다.

독일 출신 베르너는 VfB슈투트가르트 유스팀에서 선수 경력을 시작했다. 2013-14시즌 슈투트가르트와 프로 계약을 맺고 분데스리가에 처음으로 데뷔했다.

슈투트가르트에서 세 시즌을 소화한 베르너는 2016-17시즌엔 라이프치히RB로 이적해 선수생활을 이어갔다. 2019-20시즌엔 34경기 28골로 로베트로 레반도프스키에 이어 득점 2위에 오르며 유럽을 대표하는 스트라이커로 떠올랐다.

이후 2020-21시즌 라이프치히 유니폼을 벗고 프리미어리그에 도전한 베르너는 첼시에서 두 시즌을 보낸 뒤 지난 시즌 다시 독일 라이프치히로 돌아갔다.

이번 겨울 이적시장에서 토트넘에 합류하기 전까지 분데스리가 14경기에 출전한 베르너는 분데스리가 통산 257경기에 출전해 102골 46도움을 기록했다.

베르너는 손흥민과 같은 빠른 스피드를 갖췄고 측면과 중앙을 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첼시로 이적했을 때 손흥민과 자주 비교되기도 했다. 하지만 베르너는 첼시에서 두 시즌 동안 10골에 그친 반면 손흥민은 2021-22시즌 23골로 득점왕에 오르는 등 프리미어리그에서 만큼은 베르너와 다른 길을 걸었다.

토트넘은 라이프치히로부터 베르너를 시즌 끝까지 임대해 왔다고 10일 공식발표했다. 베르너의 급여를 부담하고 시즌이 끝나면 완전 영입할 수 있는 조항이 포함된 임대 계약이다.

토트넘 유니폼을 입은 베르너는 “많은 것들이 날 토트넘에게 반하게 만들었다.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내가 토트넘에 합류해야 하는 이유와 전술 등을 알려줬다. 첼시와 라이프치히에서 토트넘과 대결한 적이 있다. 토트넘 구단 일원이 돼 기쁘다. 토트넘은 모든 게 나에게 딱 적합하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포스테코글루 감독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첼시에 합류했을 때 우승하고 싶다고 말했는데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정상을 밟았다. 토트넘에서도 우승을 하기 위해 왔다. 프리미어리그에서 내 스피드가 상대에게 얼마나 큰 위협을 줬는지 알고 있다. 토트넘에서 이런 점들을 보여주겠다”라고 각오를 다졌다.

영국 매체 ‘풋볼런던’은 토트넘이 베르너를 영입한 이유를 분석하며 “손흥민은 아시안컵으로 몇 주 동안 결장할 예정이다. 이미 이반 페리시치와 마노르 솔로몬이 부상으로 빠지면서 공격 자원이 부족했다”며 “베르너가 첼시에서 뛸 당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당시 큰 역할을 했다. 그의 어마어마한 스피드는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잘 활용할 것이다”라며 “그의 신체적인 능력과 다재다능함이 영입에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토트넘은 이날 두 차례 리드를 뺴앗겼지만 포기하지 않는 저력을 발휘해 원정에서 값진 승점 1점을 챙겼다.

먼저 전반 3분 만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선제골을 빼앗겼다. 마커스 래시포드가 토트넘의 박스 안으로 볼을 몰고 들어갔다. 곧바로 토트넘 수비가 경합을 펼쳤는데, 볼이 호일룬에게 연결됐다. 호일룬은 골문을 확인한 다음,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토트넘 골망을 갈랐다.

토트넘은 전반 19분 만에 경기를 원점으로 돌렸다. 페드로 포로가 날카로운 크로스를 올렸고, 골문 앞에 있던 히샤를리송이 방향을 살짝 트는 헤더로 동점 골을 만들었다. 최근 득점 감각이 제대로 물 오른 히샤를리송은 이번 경기에서도 득점을 작렬했다.

전반전 종료 직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다시 리드를 잡았다. 40분 박스 왼쪽 부근에서 래시포드와 호일룬이 2대1 패스를 주고받은 뒤, 래시포드가 낮고 정확한 슈팅으로 토트넘의 골망을 흔들었다.

하지만 후반 시작과 함께 베르너의 발끝을 시작으로 벤탄쿠르의 슈팅으로 경기를 원점으로 돌렸다. 이후 득점이 나오지 않아 양팀은 승점 1점씩 나눠가졌다.

토트넘은 12승 4무 5패 승점 40점으로 5위를 지켰다. 손흥민이 빠진 2경기에서 1승1무를 기록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10승 2무 9패 승점 32점로 7위에 올라섰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