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3000만원대 유럽 보급형 전기차 'EV2' 내년 출시

기아가 소형차를 선호하는 유럽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보급형 전기차 ‘EV2′(가칭)를 내년 출시한다.

EV2는 유럽 시장만을 위해 개발한 첫번째 전용 전기차로, 2만~3만유로대(약 3000만~4000만원 중반대) 전기차 시장에서 폭스바겐, 르노, 푸조 등과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기아, 3000만원대 유럽 보급형 전기차 'ev2' 내년 출시

기아 EV3 콘셉트. EV2 전장은 EV3보다 300㎜가량 짧은 4000㎜다.

기아는 2025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신차(프로젝트명 ‘QV1’)를 개발 중이다. 2022년 하반기 QV1 개발에 착수한 기아는 최근 양산 준비를 위한 첫 프로토타입 모델을 제작했다. 올 하반기 QV1상품 전략을 점검하는 품평회를 열어 최종 스펙 등을 확정하고,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 등을 거쳐 내년 4분기 양산하는 일정을 수립했다.

기아는 QV1 차명을 아직 확정하지 않았지만, 기존 전기차 네이밍 전략에 따라 EV2가 유력하다. EV2는 실용적 차량을 선호하는 유럽 시장 특성을 반영해 판매 불륨을 확대할 전략 모델이다.

‘전기 엔트리 크로스오버차(CUV)’를 상품 콘셉트로 한 EV2는 도심 주행에 최적화한 크기를 갖췄다. 올해 출시될 EV3(프로젝트명 SV)와 비교해 전장은 300㎜가량 짧은 4000㎜, 축간거리는 125㎜ 짧은 2555㎜로 소형 전기차 시장에 투입된다.

기아, 3000만원대 유럽 보급형 전기차 'ev2' 내년 출시

기아 EV2를 예상해 볼 수 있는 EV3 콘셉트 실내.

기아는 EV2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리튬인산철(LFP)과 삼원계(NCM) 두 가지 배터리 선택지를 제공하고, 현지 생산 방식으로 효율성을 높인다. 42.0㎾h LFP 배터리 기본형은 300㎞, 62㎾h NCM 배터리 항속형은 440㎞의 주행거리 확보를 목표로 삼았다.

가격은 배터리 스펙에 따라 LFP 기준 2만유로대, NCM 기준 3만유로대로 책정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첫 차를 구매하는 20·30대는 물론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공략한다.

EV2 생산은 유럽 내 기아의 주력 거점인 슬로바키아 공장이 맡는다. 연간 생산 목표는 8만대 수준으로 잡았다. 현지 생산·판매 방식으로, 국내 출시 계획은 없다.

기아, 3000만원대 유럽 보급형 전기차 'ev2' 내년 출시

폭스바겐 ID.2의 양산 전 콘셉트카 ID.4 ALL.

경쟁 상대로는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사 폭스바겐이 내년 선보일 보급형 전기차 ‘ID.2’가 손꼽힌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ID.2 양산 전 콘셉트카인 ID.4 ALL을 공개하고 주행거리 450㎞, 시작가를 2만5000유로 미만으로 책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지난해 독일이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는 등 유럽 각국은 보조금 규모를 크게 줄이거나 아예 없애는 추세라 신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는 현지 시장 점유율 확대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유럽 전기차 수요는 338만대로 전년 대비 7.9%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연 기자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