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비오는 날의 센소지 풍경. 우산 쓴 관광객 무리가 5층 목탑 앞을 걸어가고 있다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여행이 점점 편해지고 있다. 국경 간 돈의 경계가 허물어진다고 표현하면 더 정확하겠다. 예전엔 다른 나라를 여행할 때 환전은 기본이었다. 신용카드도 필요했다. 2024년을 사는 사람들은 다르다. 지갑 없는 일상이 국경을 뛰어넘어 펼쳐진다. 이웃 나라 일본에 지갑 없는 여행을 다녀왔다.

알리페이플러스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등 국내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해외에서도 쓸 수 있게 서비스하고 있다. 알리페이플러스 표시가 붙은 상점에 들어가 스마트폰 QR코드 혹은 바코드만 들이대면 계산 끝. 아 참, 택시도 된다. 참 편한 세상이다.

아사쿠사 기념품샵에서도 “페이 O.K.”

이번 일본 방문 목적은 ‘지갑 없는 여행’이 정말 가능할지를 확인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또 얼마나 쉬운지 직접 체험해보고 싶었다.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아사쿠사였다.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아사쿠사는 도쿄를 대표하는 관광 명소다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일본 처음 여행 오는 사람들이 꼭 한번은 일정에 넣는다는 도쿄의 대표 명소 아사쿠사는 일본의 남대문 시장이라고도 불린다. 센소지(浅草寺)라는 절을 중심으로 상권이 발달해 있어 관광과 쇼핑이 동시에 가능하다. 지난 3월 26일 도쿄에는 종일 봄비가 내렸다.

날씨가 궂었는데도 아사쿠사에는 관광객이 빽빽하게 들어차 있었다. 센소지 정문 카미나리몬부터 꽉 막혀 있었다. 문 가운데 달린 커다란 등을 배경으로 관광객들이 줄 서서 인증사진을 찍었다. 평소에도 사람이 많아 복잡한 곳인데 다들 우산까지 들고 있어 통행이 쉽지 않았다.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아사쿠사 풍경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비 오는 날에도 기모노를 빌려 입고 기분을 내는 동남아 여행객이 많았다. 도심 한가운데 커다란 절이 있다는 것도 놀라운데 절 앞에 상점가가 길게 형성돼 있는 것도 신기했다. 카미나리몬에서 시작해 중간 문인 호조우몬까지 약 250m 정도 기념품과 군것질거리를 파는 상점이 이어진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상점가 중 하나로 에도시대부터 역사가 이어져 오고 있다고.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도쿄 내 다양한 가게에서 모바일 간편결제로 물건을 계산할 수 있다.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모바일 페이 플랫폼이 상용화되면서 편해진 것은 여행자뿐 아니다. 소규모 상점은 엔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여행자를 상대하는데 시간이 덜 걸리게 돼 편하다. 결제 방식은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본인 스마트폰 페이 앱을 열면 나오는 QR코드를 가게 단말기로 찍으면 결제가 된다.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기념품샵에서도 간편 결제가 가능하다.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두 번째로는 가게에 있는 QR을 페이 앱 화면 카메라로 촬영한 다음 나오는 화면에 금액을 입력한 다음 결제하는 방식이 있다. 계산을 완료하면 점원이 가지고 있는 아이패드 등 단말기로 돈이 들어왔다는 메시지가 뜨고 점원이 물건을 건네준다.

주의할 점은 가게에 들어가기 전 알리페이플러스 스티커가 붙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스티커가 없다면 점원에게 직접 물어보면 된다. 가끔 ‘라인페이’라고 적힌 것을 보고 혹시 네이버페이 아닌가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라인페이와 네이버페이는 엄연히 다르다.

노점상에서 군것질거리 하나 사 먹을 때도 모바일 결제로 쉽게 할 수 있다니, 세상 참 좋아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계산대 앞에서 익숙하지 않은 일본 동전과 씨름하면서 뒷사람 눈치를 볼 필요도 없다.

① 아다치야 Adachiya 安立屋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애견용품을 판매하는 아다치야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반려동물이 있다면 꼭 추천하는 곳. 아다치야는 개와 고양이 용품을 판매하는 상점이다. 가게가 처음 생긴 것은 1885년으로 잡화점에서 시작해 50년 전쯤부터는 애견용품을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다. 인기 상품은 기모노를 모티브로 제작한 강아지 옷이다. 일본 전통 종이접기 ‘오리가미’를 떠올리게 하는 고양이 목걸이도 눈에 띈다.

② 미하토도 Mihatodo 三鳩堂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가게 안에서 직접 과자를 만드는 미하토도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일본 화과자 전문점. 사람을 본뜬 주물에 카스테라 반죽과 팥앙금을 넣어 굽는 ‘닌교야키(人形焼)’를 판매한다. 가게 안에서 직접 과자를 굽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사람들이 많이 몰린다. 카미나리몬의 빨간 등불과 비둘기 그리고 센소지 오층탑과 닮은 모양의 화과자를 맛볼 수 있다. 2002년 장사를 시작해 벌써 20년이 넘은 가게다.

일본 여행에서도 계속되는 ‘지갑 없는 일상’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도쿄역과 이어지는 다이마루 백화점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두 번째 목적지는 도쿄역 근처 다이마루 백화점이었다. 우리나라도 그렇듯 일본에서 역시 백화점 같은 대형 유통업체는 간편결제 시스템을 빠르게 도입했다. 다이마루 백화점은 2016년 알리페이를 도입했고 2018년에는 백화점 내 모든 상점에서 알리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결제가 편해지자 매출도 올랐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00%나 상승했다.

다이마루 백화점은 1717년 창업한 유서 깊은 상점이다. 1년에 3000만명이 방문하는 다이마루는 도쿄를 대표하는 쇼핑 중심지다. 코로나 직전 2019년 매출 6381억 엔(약 5조 6837억 원)을 기록했는데 이중 해외여행객이 사용하는 면세점 매출은 약 601억 엔(약 5362억 원)으로 10%를 차지했다.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사람들로 붐비는 다이마루 백화점 지하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화요일 저녁 시간 백화점 내는 현지인과 관광객이 뒤섞여 북적거렸다. 퇴근길에 먹을 것을 사러 들른 현지인도 많이 보였다. 다이마루 백화점은 먹는 것에 진심인 곳이다. 보통 백화점 1층에 명품샵이 있기 마련인데 다이마루는 중간 통로를 기준으로 한쪽엔 명품, 한쪽은 디저트 가게들로 가득하다.

지하 1층은 말할 것도 없다. 1000종류가 넘는 도시락을 판매하는 ‘벤또 스트리트’가 있다. 이곳에서 하루에만 도시락 1만 개가 팔린다고 한다.

① 긴자 타마야 ginza tamaya 銀座 たまや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긴자에 본점을 둔 과자 전문점 긴자 타마야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긴자에 본점을 두고 있는 과자 전문점이다. 2001년 창업했다. 다이마루 도쿄점을 비롯해 소고 요코하마점, 요코하마 다카시마야 등 다양한 백화점은 물론 기차역과 공항에도 입점해있다. 특이한 것은 상점마다 판매하는 과자가 다르다. 봄에만 특별히 판매하는 시즌 상품도 있다. 카스테라 안에 연유와 딸기 퓌레를 넣은 다음 분홍색 초콜릿으로 코팅한 ‘딸기 우유 타마고’는 4월 18일까지 판매하다.

② 소우케 미나모토 키초안 Souke Minamoto Kitchoan 宗家 源吉兆庵 Souke Minamoto Kitchoan

“이게 되네” 한국에서 쓰던 페이 그대로, ‘지갑 없는’ 일본 여행 해보니

일본 내 150개 분점이 있는 소우케 미나모토 키초안 / 사진=홍지연 여행+ 기자

1946년 설립한 일본 과자 전문점이다. 일본 내에만 150개, 전 세계에 30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제철 과일을 통으로 넣은 디저트가 유명하다. 2013년엔 직접 농장을 만들어 포도를 수확하고 있다. 긴자에 본점이 있다.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백도를 사용해 만든 ‘시미즈 시라 모모’다. 봄 시즌에는 벚꽃을 테마로 만든 디저트도 잘 팔린다.

여행 3일 차 아침. 호텔 근처 맛있는 빵집을 찾아 나섰다. 운동도 할 겸 편도 20분 거리에 있는 빵집을 찾았다. 최대한 가볍게 가려고 스마트폰과 호텔 카드키만 들고 나왔다. 그새 지갑 없는 삶이 익숙해졌나 보다. 10분쯤 걸었을까, 혹시 모바일 페이가 안되면 어쩌나 걱정이 됐다.

다행히 그리고 당연히도 모바일 페이를 받는 곳이었다. 갓구운 크로아상에 뜨끈한 라떼 한잔을 곁들이며 여유를 부렸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여행하기 참 편한 세상이다. 일본 도쿄에서 모바일 페이가 100% 되는 것은 아니었다. 이후 점심에 찾은 일본 가정식 식당은 현금만 받는 곳이었다.

모바일 페이는 물론 신용카드도 안된다. 일본에는 아직 현금만 고집하는 곳이 있다고 하니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겠다.

◆ 알리페이플러스는…

앤트 인터내셔널의 알리페이플러스는 국경을 초월해 소비자와 가맹점을 연결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다. 본인 국가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간편결제를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알리페이플러스를 통해 일본에서 결제가 가능한 전 세계 전자지갑 및 은행 앱은 총 16개다. 국내 네이버페이(42개국), 카카오페이(50개국), 토스페이(42개국)도 알리페이플러스와 제휴를 맺어 전 세계에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쿄(일본) / 홍지연 여행+ 기자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