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연일 작심발언 "경기도 기후동행카드 재정부담 거부"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22회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22회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작심하고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비판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월 정기권으로, 현재 인천과 김포, 군포, 과천 등과도 협약을 맺고 사용 가능지역을 확장 중이다.

 

이런 가운데 오 시장은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확장 문제를 놓고 지난 21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경기도지사의 선택만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리고 23일에도 기후동행카드 관련 지원을 거부한 도의 입장 때문에 경기도 지역으로 수혜지역을 확산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을 이어갔다.

 

오 시장은 이날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 나선 김형재 시의원(국민의힘, 강남2)이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배제하고 더경기패스 카드만 고집하는 경기도 입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하자 “안타깝다”고 말문을 열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 점검에 나선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오전 시청역을 방문,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기후동행카드 사용 점검에 나선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오전 시청역을 방문,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그는 “경기도에서 좀 더 전향적으로 기후동행카드를 쓰겠다는 의지가 있는 경기도민들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펴는게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사실상 경기도는 더경기패스만을 준비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기후동행카드에는 참여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기초지자체는 대중교통 재정 지원을 분담하고 있는데, 도 차원에서 지원을 안 한다고 분명히 해버렸기 때문에 재정이 열악한 경기도 기초지자체들은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어 망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경기도민들이 서울시로 출퇴근할 때 기후동행카드를 쓰게 되면 서울시가 분담하는 비율이 최소 60%이고 경기도는 나머지 40%를 부담하는데 이것도 도와 시군이 분담을 하고 있다”며 “서울시가 재정부담을 더 많이 하겠다고 하는데 경기도가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지난 21일에도 경기도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놓고 “경기도지사의 선택만 남아있는 상황”이라며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직접 겨냥했다. 그는 “여태까지 그런 말씀을 한 번도 안드렸지만 공식적으로 처음 말씀드린다”며 작심 발언임을 밝히기도 했다.

 

경기도는 오 시장의 발언이 나오자 김상수 교통국장이 다음날인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가 도와주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러면서 오히려 “서울시가 경기도와 도내 여러 시군에 기후동행카드 사업의 참여를 종용하는 등 수도권 시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맞섰다.

 

재정지원에 대해서도 “도 전체 시군을 대상으로 한 더경기패스는 도비 30%를 지원하지만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는 일부 지자체 시민만을 위해 지원할 수는 없다”고 지원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오 시장은 경기도의 반박 기자회견에 대해 “참 기가 막혔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말씀”이라며, 서울시가 가장 많은 재정부담을 지겠지만 경기도가 일부분이라도 부담을 지지 않으면 재정이 열악한 기초지자체들은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또 “경기도 버스에 적용되는 교통카드 시스템은 전체가 모두 연결 있어서 시군 차원에서 변경하는게 어렵다”며 “경기도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도 생각이 있으면 기초지자체에서 알아서 서울시와 협의해서 들어가라고 말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