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총선 참패 원인은 대통령 불통·당 무능…대통령 바뀌어야"

정의화

정의화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회장(전 국회의장)이 17일 4·10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참패한 데 대해 “개인적으로 이번 참패의 원인은 대통령의 불통, 그리고 당의 무능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고 밝혔다.

정 전 의장은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국민의힘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한 발 늦은 판단, 의정갈등에서 나타난 대통령의 독선적인 모습들이 막판 표심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쨌든 선거는 지났고 3년 뒤 대선에서 꼭 이겨야 된다. 우리를 지지하는 사랑하는 국민들은 정권을 뺏길 우려가 굉장히 커졌다”며 “대통령이 확실히 바뀌어야 하고 당도 유능해져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정 전 의장은 “(신임 국무)총리는 민생을 잘 돌볼 수 있는 경제통이었으면 좋겠고 대통령에게 언제든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는 중심이 잡힌 인물이 되기를 바란다”며 “대통령께서는 이제 대통령실 참모나 주변 분들에게 언로를 내서 허심탄회한 얘기를 자유토론 이상으로 말할 수 있게끔 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정의화

특히 당정관계와 관련해 “우리 당은 더 이상 대통령만 쳐다보는 그런 정당이 돼서는 안 된다. 직언을 해야 할 때는 직언하는 당이 돼주길 바란다. 정말 이제는 국민을 바라보고 정치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협치도 당부했다. 그는 “집권여당이 중차대하다. 의석은 적지만 그래서 절대 다수당, 절대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야당과 늘 대화를 해나가고 협치도 할 수 있는 당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나”라며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을 위시한 당의 지도부는 대통령이 야당의 대표도 만나도록 권유해보는 것도 전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유준상 상임고문은 “조기에 당을 수습하는 것은 대단히 적절한 방향”이라면서도 “이 정부 들어 비대위(비상대책위원회의)를 세 번 했다. 이제 비대위, 비상 이런 건 없어야 하고 조기에 전당대회를 치러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새로운 지도부의 모습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 비서실장은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하는 게 아니라 대통령과 함께 국정 철학을 논의하는 정무적 판단능력이 있는, 장관이라든지 정치적 경력이 있는 분이었으면 좋겠다”며 “국무총리는 여야가 공감할 수 있는 정말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심 있는 분, 진정한 국가 운영 철학도 있고 나름대로 국가를 어떻게 운영하겠다는 생각을 가진분이 함께 해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