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신약으로 살 뺐더니, 수면 무호흡증도 치료

비만 신약으로 살 뺐더니, 수면 무호흡증도 치료

일라이릴리 젭바운드 광고 모델이 주사약을 들고 있다./홈페이지 캡처

비만 신약으로 살 뺐더니, 수면 무호흡증도 치료

체중 감량 약물이 수면 무호흡증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제약사 일라이릴리는 2년간의 임상 연구를 통해 티르제파티드가 비만 성인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심각도를 최대 2/3까지 줄일 수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17일(현지 시각) 밝혔다.

릴리는 이 연구 결과를 지난 11일 미국에서 열린 미국당뇨병협회 연례 회의에서 발표했고, 올해 상반기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티르제파티드를 수면 무호흡증 치료제로 허가 받기 위해 신청할 계획이다.

티르제파티드는 젭바운드와 마운자로 브랜드로 체중 감량과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되는 글루카곤펩타이드(GLP)-1 계열 의약품이다. GLP-1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췌장 글루카곤의 분비를 억제해 혈당과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이다. 사람이 음식을 먹으면 몸속 혈당이 일시적으로 오르는데, GLP-1 유사체를 투약해 혈당과 식욕을 막는다. 노보노디스크의 위고비(체중 감량)와 오젬픽(당뇨병)이 GLP-1 의약품이다.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기도가 막히면서 10초 이상 호흡이 중단되는 현상이 반복되는 질환이다. 수면무호흡증은 비만이거나 목젖이 늘어져 있을 때, 편도선과 혀가 커져 공기가 목구멍을 통해 기도로 넘어가기 힘들 때 생긴다.

코골이, 두통, 졸림 등이 주된 증상이며,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수면 무호흡증이 생기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지만, 아직 이렇다 할 치료제가 없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진단을 받으면 입속에 공기를 불어 넣어 기도가 폐쇄되는 것을 막는 양압(CPAP)기를 처방 받는다. 하지만 양압기를 착용하고 잠을 자는 것이 불편해서, 대부분 환자가 치료를 포기한다.

릴리는 양압기 치료를 받는 수면무호흡증 비만 성인 환자를 티르제파티드 투약군과 위약군으로 나눠서 52주 동안 투약한 결과, 티르제파티드 투약군은 시간당 기도 폐색이 30.4건이 줄어든 반면, 위약군은 6.0건 줄어드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티르제파티드 투약군의 체중은 평균 20.1%가 줄었고, 위약군은 2.3% 감소했다. 양압기를 쓰지 않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별도 연구에서는 티르제파티드 투약한 환자의 시간당 기도 폐색 건수가 30.4건 줄었다.

릴리는 티르제파티드를 수면 무호흡증 치료제로 승인받으면, 의료보험 급여 보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미국의 국가의료보험인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는 최근 심장병 등을 관리하는 목적이라면 체중 감량 신약을 급여로 보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서 티르제파티드의 한 달 약값은 1060달러(146만원)에 이른다.

릴리와 노보노디스크는 GLP-1 약물을 지방간 치료제로도 연구하고 있다. 위고비는 지난달 미국 FDA로부터 심혈관 질환과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으로 추가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메디케어 파트 D 플랜에 가입한 미국인은 위고비에 보험 혜택을 받게 됐다.

릴리의 제품 개발 담당 수석 부사장인 제프 에믹은 “미국 성인 가운데 최대 8000만 명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으며, 이 가운데 약 4분의 1은 증상이 심각한데도 진단이나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티르제파티드는 이 기저 질환에 대한 최초의 의약품 치료법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릴리의 주가는 이날 0.5% 상승했다.

참고 자료

현대 임상시험(Contemporary Clinical Trials) DOI: https://doi.org/10.1016/j.cct.2024.107516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