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망 그렇게 컸던거니, 어떻게 2년만에”...변심한 서울·충청, 野로 간 이유는

R&D 삭감 논란 대전도 등돌려

국힘 득표수 대선때와 비교하면

이번 총선에서 오히려 결집 약화

“정부·여당에 실망한 보수층

투표장에 안 나왔을 가능성”

“실망 그렇게 컸던거니, 어떻게 2년만에”...변심한 서울·충청, 野로 간 이유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월 2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에서 대통령 과학 장학생과 국제 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 등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여당 참패라는 선거사상 초유의 결과를 낸 이번 4·10 총선은 ‘스윙보터’ 지역인 충청의 영향이 컸다. 2년 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거뒀던 국민의힘이 4·10 총선에서 참패한 것은 서울과 충청의 민심이 2년 사이 크게 흔들렸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경우 김건희 여사 명품백 논란, 이종섭 전 주호주대사 의혹 등으로 정부·여당에 대해 등을 돌린 유권자가 많았고 대전과 충청권에서는 연구·개발(R&D) 예산 삭감 논란이 여당에 직격탄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망 그렇게 컸던거니, 어떻게 2년만에”...변심한 서울·충청, 野로 간 이유는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정당별 지역구 득표수를 비교한 결과 17개 시·도 중 민주당이 승리한 곳은 11곳이었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을 비롯해 전남·전북·광주 등 텃밭 호남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기록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강원과 전통적인 강세지역인 경남·경북·대구·부산·울산만 지켰을 뿐 이를 제외한 다른 모든 시·도에서 민주당에 열세였다.

2년 전 대선에서는 국민의힘이 17개 시·도 가운데 10곳에서 승리했지만 이번 총선에는 승리한 곳이 6곳으로 줄어든 것이다.

이번 총선이 대선 때와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대표적 ‘스윙보터’ 지역인 충남·충북을 모두 민주당이 앞섰다는 점이다. 24만7077표로 승부가 갈린 지난 대선에서 충남과 충북은 각각 8만292표와 5만6068표 차이로 윤석열 대통령이 승리한 곳이었다.

“실망 그렇게 컸던거니, 어떻게 2년만에”...변심한 서울·충청, 野로 간 이유는

지난 2월 17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R&D 예산 삭감·졸업생 강제 연행 윤석열 정부 규탄 카이스트 동문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안겨줬던 대전 역시 이번에 민주당으로 넘어갔다. 첨단 연구단지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가 위치한 대전은 정부의 R&D 예산 삭감 논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지역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이를 겨냥해 지난 5일 대전에서 KAIST 재학생들과 사전투표를 한 바 있다.

이번에 국민의힘에서 민주당으로 민심이 크게 이동한 또 다른 지역은 서울이다.

서울은 지난 대선에서 31만766표 차이로 윤석열 대통령이 승리해 대선 판세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지역이었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서 서울 표심은 대선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서울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국민의힘 후보들보다 27만9765표를 더 많이 받은 것이다.

“실망 그렇게 컸던거니, 어떻게 2년만에”...변심한 서울·충청, 野로 간 이유는

과거 윤석열 대통령에게 표를 줬던 일부 중도·보수 유권자들이 이번 총선에는 민주당 후보에게 표를 준 것이다.

김춘석 한국리서치 여론조사부문장은 서울 민심이 크게 요동친 것과 관련해 “전파의 여건이 잘 갖춰진 수도권이 각종 이슈에 가장 반응이 빠르기도 하고, 인구 구성상으로도 정당 지지세가 고착화된 유권자들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통상 대선이 총선보다 투표율이 높고, 투표자 수도 많은 점을 감안하면 정부·여당에 실망한 일부 보수층이 투표 자체를 포기했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실제 보수세가 전통적으로 강한 경남에서는 민주당 득표수가 대선(79만4130명)과 총선(78만4235명)이 큰 차이가 없는 반면 국민의힘 득표수는 대선(123만7346명)과 총선(102만6500명)의 격차가 크다.

민심의 변화가 컸던 대전에서도 민주당 득표수가 대선(43만4950명)과 총선(43만8720명)이 큰 변화가 없었지만 국민의힘 득표수는 46만4060명에서 34만6208명으로 대폭 감소했다.

이같은 현상은 스윙보터 지역인 충남·충북에서도 두드러진다.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 득표수가 각각 58만9991명, 45만5853명이었 충북과 충남은 이번 총선에서 60만3632명, 44만3603명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민의힘 득표수는 충남(67만283명), 충북(51만1921명)이 각각 55만1754명, 42만3366명으로 대폭 줄었다.

구본상 충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대선보다 총선이 투표율이 높았던 적은 한 번도 없었기에 표 자체만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면서도 “정당지지율을 통해 이번 선거를 바라보면 수도권 등에서도 여야가 비슷하게 갈 수 있던 부분이 있었지만, 정권심판이란 요인이 크게 작용하면서 야당이 유리한 상황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