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 4500억 퍼붓고, 애물단지로…개통만 요란했던 인천 자기부상열차

혈세 4500억 퍼붓고, 애물단지로…개통만 요란했던 인천 자기부상열차

[땅집고]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에 위치한 자기부상열차 워터파크역(휴업)/강태민 기자

[땅집고] “영종도에 사업 시도했다가 실패한 사례들이 허다합니다. 자기부상열차도 마찬가지죠. 혈세 4500억원 들여놓고 관광열차행이라니.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꼴입니다” (김요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정책위원장)

수출을 목표로 혈세 4500억원이 들어간 인천 대표 애물단지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지난 2022년 휴업선언 이후 철거 위기에 놓였었으나 올해 상반기 관광용 열차로 운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종점인 용유역은 입구가 통제된 채 휑한 모습이었는데요. 자기부상열차 운행 당시 설치됐던 안내판도 녹슬어가고 있었습니다.

얼핏 보면 철거를 피해 다행스럽게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국내 최초로 도입된 인천국제공항 자기 부상철도는 지난 2016년 2월 공식 개통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내부 교통센터에서 용유동 관광단지까지 6.1㎞ 구간, 6개 정거장을 이동하는 노선인데요. 자기 부상 방식으로 열차가 오가기 때문에 기존 철도에 비해 분진과 소음이 거의 없고 속도도 기존 철도를 상회하는 ‘신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세계에서 2번째, 국내 최초 도입이라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 비용으로는 차량개발비와 건설비를 포함해 약 4500억원이 투입됐는데요. 정부가 3500여억원, 인천공항과 인천시가 각각 790억원과 190억원을 부담했습니다.

하지만 이용자 수요 예측에 처참히 실패하며 적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는데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인천시는 일 평균 6만8000여명의 승객이 이용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2022년 기준으로 일 평균 승객은 273명에 그쳤습니다.

적자는 무려 연간 100억원. 결국 인천공항공사는 자기부상열차 개통 6년 만에 운영을 중단하게 됩니다.

혈세 4500억 퍼붓고, 애물단지로…개통만 요란했던 인천 자기부상열차

자기부상열차 워터파크역으로 가보았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니 워터파크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영종도 개발 계획이 어그러지면서 워터파크 없는 워터파크역이 된 겁니다.목표로 했던 기술 수출도 단 1건도 이뤄내지 못했습니다. 수출은커녕 국내에서 자기부상철도 방식을 도입한 곳은 아무데도 없었는데요.

자기부상열차의 부품 내구연한은 20년 수준. 그런데 지난해 부품 생산 공장이 모두 폐업해 조달할 수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애초에 장기적 운행이 불가능했던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영종도 커뮤니티에서는 “사람 없는 곳에 설치해두고 안 타니 철거하자는 게 말이 되냐”, “공항으로 출근하던 사람에게 웬 날벼락이냐” 등의 비판 여론이 들끓는 상황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자기부상열차를 궤도시설(관광열차)로 전환하기 위한 행정 절차 중”이라며 “올해 상반기 중 운행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를 두고 오로지 ‘효율성’만을 내세운 조치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자기부상열차는 기존 도시철도법·철도안전법을 적용 받고 있었는데요. 궤도운송법 적용을 받는 관광열차로 전환할 경우 공항공사가 운행시간이나 운행간격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지관리 비용을 35% 줄이고, 운영시간을 대폭 단축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철도안전법보다 안전관리 항목수도 줄게 됩니다. 관리감독 주체도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인천시 중구로 바뀌게 됩니다.

김요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정책위원장은 “관광열차로 전환한다면 관광객이 올 수 있도록 풍경을 개발해야하는 것 아니냐. 지금 다 흙바닥 뿐인데 누가 찾아오겠냐”며 “인천공항과 파라다이스 호텔 셔틀 역할 밖에 안될 것 같다. 인천시도 인천공항공사도 ‘탁상행정’ 뿐이다”고 말했습니다.

영종도 발전 전망에서도 다소 아쉬운 조치입니다. 애초 자기부상열차는 사업 초기에 영종도 전체를 도는 순환 노선 계획까지 나왔었는데요. 관광열차로 전환되게 되면 해당 구상도 물거품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4500억 애물단지가 된 자기부상열차. 지자체는 이를 교훈삼아 사업성을 높이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월세 90만원인데 저기는 학생들이 대기까지 하네?! 수익률 끝판왕 임대형 기숙사☞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