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전기차로 바꿔볼까"..2천만원대 모델 쏟아진다[FN 모빌리티]

기아 EV3 콘셉트카. 기아 제공

기아 EV3 콘셉트카. 기아 제공

[파이낸셜뉴스]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던 전기차 시장이 숨고르기에 들어가면서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이 가격을 낮춘 중저가 모델 출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간 전기차 보급에 가장 큰 걸림돌로 꼽혔던 것은 부족한 인프라와 더불어 동급의 내연기관차나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월등히 비싼 가격이었는데, 올해는 보조금을 포함해 2000만~300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한 중저가 전기차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올 상반기 중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를, 하반기에는 준중형 전기 세단 EV4를 국내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가격은 보조금 등을 포함해 300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한 수준으로 책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 EV4 콘셉트카. 기아 제공

기아 EV4 콘셉트카. 기아 제공

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부사장)은 지난 25일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EV3, EV4, EV5가 올해 6월부터 쭉 축시될 예정이고, 이 3개 차종은 무조건 성공을 시켜야 한다”면서 “가장 중요한 기술 기반의 차별화, 그리고 원가 경쟁력을 그룹 전체의 최우선 순위에서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주 부사장은 “총 소유비용(TCO)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또는 내연기관 모델과 유사한 수준을 가져갈 수 있는 가격대를 가져가기 위한 노력을 열심히 하고 있다”며 “EV3부터 시작해서 노력의 결과를 하나씩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아는 향후에는 EV3 보다 더 작은 차급의 EV2도 출시하며 전기차 점유율 확대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한다는 목표다. 현대차도 올 하반기 경형 SUV 캐스퍼의 전기차 모델인 캐스퍼 일렉트릭을 선보이고, 저가 전기차 경쟁에 뛰어든다.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위탁생산하고, 판매는 현대차가 맡는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보조금을 고려하면 200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할 전망이다.

쉐보레 이쿼녹스EV. 쉐보레 홈페이지 캡처

쉐보레 이쿼녹스EV. 쉐보레 홈페이지 캡처

국내 중견 완성차 업체들도 중저가 전기차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 KG모빌리티는 준중형 SUV 코란도 이모션의 상품성을 개선해 코란도 EV로 바꾸고 올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한국GM은 중형 SUV 전기차인 쉐보레 이쿼녹스EV를 미국에서 수입해 국내에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쿼녹스EV 기본모델의 미국 내 판매 가격은 3만4995달러(약 4680만원) 수준이다.

볼보자동차 EX30. 뉴스1

볼보자동차 EX30. 뉴스1

수입차들도 이른바 ‘가성비’를 내세운 전기차 출시 경쟁에 합류했다. 볼보의 소형 전기 SUV EX30은 작년 11월 실시한 사전계약에서 이미 1000대 이상의 계약실적을 올렸는데, 보조금을 포함한 실구매가를 4000만원대까지 낮춘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테슬라도 올해 디자인과 성능을 개선한 모델3 하이랜드 모델을 국내에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에도 공격적인 가격 책정에 나설지 관심사다.

테슬라 신형 모델3. 테슬라 홈페이지 캡처

테슬라 신형 모델3. 테슬라 홈페이지 캡처

지난해 테슬라는 가격을 낮춘 중국산 모델Y 후륜구동(RWD)을 국내에 출시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테슬라는 모델Y RWD의 가격은 지난해 전액 보조금 상한선인 5700만원 보다 1만원 낮은 5699원으로 책정했는데, 이에 힘입어 모델Y의 지난해 국내 판매대수는 1만3885대로 작년 보다 91.6% 급증했다. 모이에 델Y는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2만3642대)와 BMW 5시리즈(2만1411대)에 이어 전체 수입차 판매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테슬라는 향후 보급형 전기차를 더욱 늘릴 예정이다. 내년에 ‘레드우드’라는 보급형 전기차를 새롭게 출시하는데, 가격을 2만5000달러(약 3300만원) 수준까지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email protected] 최종근 기자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