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가 티켓 쏟아내는 항공사…항공기 대거 도입하는 올해 가격경쟁 불가피

여행객을 끌어모으기 위한 국내 항공사들의 경쟁이 연초부터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태국 방콕 편도 기준 13만4000원 등 특가 항공권이 쏟아지고 있다.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는 초특가 항공권은 미끼 상품이기도 하지만,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작년 대비 올해 가격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항공사들이 고객 선점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재정난으로 운항을 중단했다가 작년 3월부터 재개한 이스타항공은 지난 24일부터 이달 31일까지 얼리버드 프로모션 ‘조기 특가’를 진행 중이다. 국내선은 유류할증료·공항시설사용료를 포함한 편도 총액 기준, 김포-제주 1만8900원, 국제선은 편도 총액 기준 인천-후쿠오카 6만8400원, 인천-방콕 13만4000원 등 특가 운임을 공개했다.

특가 티켓 쏟아내는 항공사…항공기 대거 도입하는 올해 가격경쟁 불가피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륙을 준비하고 있는 항공기들./인천국제공항공사

티웨이항공동 이달 22~28일 진행하는 새해 할인 행사에서 인천-괌 15만1000원부터, 인천-시드니 35만5770원부터 등 특가 운임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다. 지방에서 출발하는 대구-베트남 다낭 등 노선도 특가 12만6000원을 적용했다. 그외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 등 항공사도 모두 연초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상대적으로 항공 여객 비수기인 1분기 항공사의 할인 행사는 일반적이다. 그러나 업계에선 올해 2분기부터 본격적인 가격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각에선 코로나 이전 경쟁이 치열했을 때, 유류할증료와 공항시설사용료만 받고 실제 항공 운임은 받지 않는 ‘0원’ 항공권 등, 지나친 ‘제 살 깎아 먹기’ 경쟁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팬데믹이 끝나고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한 작년에는 매출 1조원은 달성한 LCC가 역대 최대인 3곳으로 늘어나는 등 호황을 누렸지만, 작년 여행 수요와 항공권 가격이 비정상적이었다는 평가가 많았기 때문이다. 여행 수요는 급증했지만 항공 서비스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항공권 가격이 급등했었다.

팬데믹에 맞춰 신규 계약한 항공기가 올해 대거 도입되는 것도 가격 경쟁을 심화하는 요소다. 업계에 따르면, 2022년 말 325대였던 국내 항공사 항공기는 작년 말 345대로 늘었고, 올해 약 50여대가 추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항공기 중 일부는 리스(대여) 반납으로 감소하지만, 전체 운영 항공기는 대폭 늘어난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베트남 달랏, 일본 사가 등 여객 수요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해외 소도시까지 취항을 확대했지만, 이마저도 이제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며 “올해 본격적으로 가격 경쟁이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