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나는 자랑스러운 반체제 인사”… 바이든에겐 “당신은 해고!”

트럼프 “나는 자랑스러운 반체제 인사”… 바이든에겐 “당신은 해고!”

트럼프 “나는 자랑스러운 반체제 인사”… 바이든에겐 “당신은 해고!”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4일 수도 워싱턴 교외 메릴랜드주 옥슨힐에서 열린 공화당 최대 연례 행사 ‘보수정치행동회(CPAC·시팩)’ 마지막 날 연사로 나서 연설하고 있다. 옥슨힐=AP 연합뉴스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자신을 ‘반체제 인사’로 규정하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자신이 당한 형사기소가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치적 탄압이라는 주장을 반복한 것이다. 최근 수감 중 의문사한 러시아 반체제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와 자신의 유사성을 암시하는 언급이기도 하다.

나발니처럼 탄압당하는 구세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수도 워싱턴 교외 메릴랜드주(州) 옥슨힐 ‘게일로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공화당 최대 연례 행사 ‘보수정치행동회(CPAC·시팩)’ 마지막 날 연설자로 나섰다. 예정된 시간보다 한 시간가량 늦은 14시 5분쯤, 미국 유명 컨트리 가수 리 그린우드가 부른 ‘신이시여 미국을 축복하소서(God Bless the USA)’와 함께 등장한 그는 “훌륭한 청중”이라며 “우리가 오랫동안 온 이 행사(시팩)가 갈수록 커지고 좋아지고 아름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21일부터 진행된 이 행사의 이전 연사들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보러 온 사람들이 훨씬 많았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전했다.

자신이 대상인 일련의 기소(2020년 대선 결과 전복 시도 등 4건 91개 혐의)를 정치적 도구로 활용해 온 그는 이날 연설에서도 “나는 오늘 여러분의 과거와 미래의 대통령으로서뿐 아니라 자랑스러운 정치적 반체제 인사로서 여러분 앞에 섰다”며 같은 전략을 구사했다. 그는 자신의 법적 문제를 “스탈린주의 쇼 재판”으로 묘사하는 한편 자신을 악명 높은 과거 마피아 두목 알 카포네와 비교하며 “내가 알 카포네보다 더 많이 기소됐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도 했다. 그는 유세 등을 통해 이미 여러 차례 자신을 알 카포네와 견줬다.

폴리티코는 “자기가 ‘여러분을 위해 기소되고 있다’며 자신의 법적 문제 해결을 위해 지지자들에게 정치자금을 모으곤 하는 전직 대통령이 시팩에서도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고 비꽜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 발언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최대 정적을 제거하기 위해 저지른 짓일 수도 있다는 추측을 낳으며 공분을 사고 있는 나발니 의문사를 정치적으로 십분 활용하려는 의도로도 해석 가능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발니가 급사하자 이후 사흘간 침묵하다가 지난 18일 소셜미디어에 자신이 나발니처럼 정치적으로 탄압받고 있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이 21일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모금 행사에서 해당 발언을 언급하며 “도대체 어디서 나온 얘기인지 모르겠다. 나를 경악하게 만들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날 연설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11월 대선에서 자신과 재격돌할 공산이 큰 바이든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들도 쏟아 냈다. 지지자들에게 그는 자신이 2020년 이미 경고하지 않았냐며 바이든 대통령의 재집권이 이민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사법 제도 등에 무엇을 의미하게 될지 상상해 보라고 요구했다. “2024년 다시 바이든이 승리한다면 진짜 최악을 맞게 될 것”이라고 재차 경고한 그는 미국의 종말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자신을 ‘구세주’에 빗댄 것이다.

“그들이 우리 국민을 죽이고 있다”

트럼프 “나는 자랑스러운 반체제 인사”… 바이든에겐 “당신은 해고!”

24일 미국 수도 워싱턴 교외 메릴랜드주 옥슨힐에서 열린 공화당 최대 연례 행사 ‘보수정치행동회(CPAC·시팩)’ 마지막 날 연사로 나서 연설 중인 공화당 유력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옥슨힐=AFP 연합뉴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과거 미국 NBC방송 리얼리티 TV쇼 ‘어프렌티스’ 진행자였을 당시 자신이 만든 유명한 대사를 이용해 “바이든에게 ‘당신은 해고됐다! 당장 여기서 나가라’고 말할 시간이 됐다”고 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국경 위기 비난은 이날도 거듭됐고, 곧바로 바이든 대통령 측의 반격을 당했다. 그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 추방이 이뤄질 텐데, 우리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그들(불법 이민자들)이 우리 국민을 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남부 국경을 통한 불법 월경자 급증으로 동요한 여론을 자극하고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해 극단적 표현이 담긴 반(反)이민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 선거 캠프는 곧장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엑스(X·옛 트위터)에 “국경 안보 강화를 위한 초당적 거래에 훼방을 놓은 트럼프가 민주당이 ‘열린 벽(open walls)’을 원한다고 주장한다”고 반박했다. 적반하장이라는 것이다. 최근 불법 월경 단속 등 국경 통제 강화 예산 투입 방안이 담긴 상원 여야 타협안의 입법이 공화당의 막판 반대로 좌초됐고, 국경 위기를 대선 때까지 끌고 가며 정부 공격 소재로 쓰려 작심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김이 여기에 작용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날 행사에는 한때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경합했던 사업가 비벡 라마스와미, 대표적인 ‘친(親)트럼프’ 인사 JD 밴스 공화당 상원의원(오하이오) 등 부통령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정치인들도 참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연설 말미에 이날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치러지고 있는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 참여하라고 지지자들을 독려하기도 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