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카카오 견제 외부 독립기구 '준신위' 18일 출범

18일 오후 2시 준신위 출범식…주요 안건 있을 때 모여 논의노조 “회사 비위 사실 조사 요구…준신위 활동에 큰 기대”

[단독]카카오 견제 외부 독립기구 '준신위' 18일 출범

(왼쪽부터)김용진 위원, 이영주 위원,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 김소영 준법과신뢰위원장, 안수현 위원, 이지운 위원, 김정호 위원이 11월 23일 준신위 출범을 앞두고 회동을 가졌다. 유병준 위원은 화상회의로 참석했다. (카카오 제공)

(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카카오(035720) 신뢰회복을 위해 만들어진 외부 독립기구 준법과 신뢰위원회(준신위)가 18일 출범식을 가지고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

준신위는 카카오 본사와 공동체(계열사)의 준법감시와 내부통제 체계를 일신할 수 있는 강력한 집행기구 역할을 맡는다.

15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준신위는 18일 오후 1시 서울 삼성동 이지빌딩에서 출범식을 진행한다.

사무실은 이지빌딩에 마련했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가 입주했지만 다른 공실에 위치해 독립적인 기구로서 역할이 가능하다는 게 준신위 측 설명이다.

이날 준신위 위원장 김소영 전 대법관을 비롯한 모든 위원이 모여 향후 운영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장 중요한 결과 발표 보다는 ‘킥오프’ 형식의 미팅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은 참석하지 않는다.

준신위는 주기적인 회의를 갖기 보단 주요 안건이 있을 때 모이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카카오의 내홍이 깊어지며 준신위 역할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카카오 노조는 카카오를 둘러싼 비위 의혹 조사를 요청했다.

서승욱 카카오 노조 지회장은 “준신위에 요청할 내용은 외부에 알릴 수 없다”면서 “준신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노조도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는 내부의 시선보다 외부에서 바라보는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준신위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매주 월요일 오전 김 위원장이 주재하는 카카오 비상경영회의도 예정대로 열린다. 10월30일 이후 8주째 진행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최민수와 관계 가졌던 황신혜·이승연”…강주은 폭탄발언 깜짝

▶  20대 미모의 女교도관, 수감자와 성관계…”매일 ○○○ 했다”

▶ 승리, 태국서 화려한 생파…곧 출소 1년, ‘승츠비 놀이’ 계속

▶ “고양이 같았어”…19세차 불륜 교수·여대생 ‘애기·오빠’ 호칭

▶ “커피 쓰니 설탕 좀 ” 70대 어르신 요청…카페 직원 “그건 셀프”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