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가죽 벗기느라 피칠갑" 이재명 면전에 직격탄 날린 홍영표

“남의 가죽 벗기느라 피칠갑” 이재명 면전에 직격탄 날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앞), 홍영표(가운데) 의원 등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대표가 남의 가죽은 벗기고 자신의 것은 벗기지도 않는다. 피 칠갑된 손으로 웃으면서 ‘빵점’ 얘기를 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27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친문재인계 4선의 홍영표 의원이 이재명 대표 면전에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당 공천 갈등의 최대 분수령이 된 이날 의총은 험악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특히 의총 시작 전 친문계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공천 배제와 고민정 최고위원의 사퇴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원들은 더욱 술렁였다. 다만 이날 의총에 참석한 이재명 대표는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홍익표 원내대표가 수위 조절에 나서면서 최악의 파국으로 치닫지는 않았다.

“목표가 총선 승리냐 사당화냐” 이재명 사퇴 요구도

현역 의원 배제 여론조사 대상이었던 홍영표 의원이 총대를 멨다. 홍 의원은 앞서 이 대표가 이번 공천을 “혁신 공천은 피할 수 없는 말 그대로 가죽을 벗기는 아픈 과정”이라고 한 사실에 빗대 격앙된 목소리를 쏟아냈다. 홍 의원은 “당 지도부의 태도를 보면 정권 심판이나 총선 승리를 목표로 하는 것인지 사당화 완성을 위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의총장을 나온 홍 의원은 “오늘 일만 보더라도 ‘명문정당’이 아닌 ‘멸문정당'”이라고 날 선 공격을 이어갔다.

탈당을 예고한 5선의 설훈 의원도 이 대표를 향해 “대표직도 내려놓고 총선 출마도 하지 말고 이 상황을 책임진다고 하고 물러나라”며 “당이 그냥 망하는 게 아니다. 충분히 다른 사람도 당을 이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영환 의원도 “공천 갈등 의혹이 점입가경인데 이대로 정상적으로 선거를 치를 수 있느냐”며 “사태 수습을 위해 조정식 사무총장, 김병기 사무부총장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의장을 지낸 박병석 의원도 의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냉정하게 판단하고 고칠 게 있으면 고쳐야 한다. 반전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정권은 유한하고 권력은 무상하다”고 쓴소리를 했다. 컷오프된 이후 단식 중인 노웅래 의원을 비롯해 전해철 송갑석 윤영찬 의원 등도 공천 갈등에 대한 불만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여론조사 업체 논란 정필모 “나도 속았다”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을 사퇴한 정필모 의원이 문제가 된 리서치DNA 업체 선정과 관련해 “허위보고를 받았고 속았다”고 한 부분도 의원들의 분위기를 격앙시켰다. 경선에서 탈락한 김수흥 의원은 “논란이 된 업체를 통해 진행된 경선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고 주장했고, 비례대표 권인숙 의원도 여론조사 업체 문제에 가세했다.

이에 대해 조정식 사무총장은 “총선 준비 과정에서 다양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고 인정하면서 “일부 지역에서 현역 의원을 배제하고 여론조사를 진행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 상처 드린 점 미안하다”고 짧은 사과 메시지를 남긴 채 이석했다. 이 대표도 2시간 40분여간 진행된 의원들 발언을 듣기만 했을 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의총이 끝나고 나오면서 “당무에 참고하도록 하겠다”고만 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회동 후 나오고 있다. 뉴스1

당초 이날 의총은 탈당을 선언하는 의원이 추가로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등 심각한 파열음이 예상됐다. 하지만 홍익표 원내대표가 중재에 무게를 두면서 심각한 파국 상황은 연출되지 않았다. 홍 원내대표는 홍영표 의원 발언 뒤 연단에 올라 “표현을 절제해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홍 원내대표는 여론조사 논란에 대해서도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로 의원들을 진정시켰다. 실제 조 사무총장이 일찍 자리를 뜨고 일부 의원들이 “대답해야 할 사람이 없어서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여러 문제가 추가로 제기된 만큼 책임 있는 해명이 필요하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홍 원내대표는 “내용을 다시 정리해 사무총장과 함께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 오해가 있었던 부분을 바로잡아 나갈 것”이라고 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