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 신설부터 국제공항까지…'우주항공청 시대' 준비 나선 사천시

“교통 인프라는 우주항공산업의 모세혈관”…철도·항공·도로 전방위 확충

역 신설부터 국제공항까지…'우주항공청 시대' 준비 나선 사천시

우주항공청 홍보관 둘러보는 방문객

(사천=연합뉴스) 박정헌 기자 = 한국판 ‘나사'(NASA)라 불리는 우주항공청 개청을 대비해 경남 사천시가 관련 사업 발굴에 나섰다.

특히 교통 인프라 확충과 같은 굵직한 사업에 역점을 두어 추진할 계획이어서 지역 경쟁력은 물론 주민 삶의 질 또한 한층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5일 사천시에 따르면 우주항공청 개청에 대비한 87개 사업을 최근 발굴했다.

이들 사업은 예산만 총 7조7천551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산업·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다.

시는 우주항공청이 들어서면 무엇보다 교통·물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이번에 발굴한 사업 중 인프라 확장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우선 ‘진주∼사천 우주항공선 국가철도망’에 발 벗고 나선다.

이는 진주역에서 새로 신설될 우주항공청역, 삼천포항역을 잇는 26.6㎞ 길이 철도 노선으로 약 9천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시는 이 사업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해 2032년 완료할 방침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진주-사천-삼천포를 잇는 단일 철도 노선이 구축돼 서울 등 타지역 접근성은 물론 사천공항 등 지역 내 주요 시설 접근성 또한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협력 수요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고 사천공항을 국제공항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함께 진행한다.

공항 부지를 현재 4만5천299㎡에서 12만1천299㎡로 확장하고 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등을 신축한다.

전체 사업은 ‘사천공항 기능재편 연구용역’ 후 확정할 예정이며 국토부 ‘제7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건의한다.

역 신설부터 국제공항까지…'우주항공청 시대' 준비 나선 사천시

사천공항 확장 계획도

항공·철도에 이어 고속도로·국도를 확장해 지역 접근성과 물류 운송 편의성을 대폭 향상한다.

우선 충북 진천에서 합천까지 이어진 ‘합천∼진천 고속국도’를 의령, 진주, 사천, 삼천포항까지 약 78㎞ 연장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논의 중이다.

아울러 사천 향촌동에서 남해 창선면을 연결하는 ‘국도77호선 우회도로’, 곤양면 일원에 1.3㎞ 길이 교량과 접속도로를 만드는 ‘항공산업대교’ 등 우주항공청 개청을 지역 내 교통 인프라가 대폭 확충되는 계기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임정의 기획예산과장은 “가족끼리 가볍게 놀러 간다고 하더라고 도로가 잘 닦여서 편하게 갈 수 있는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느냐”며 “교통망은 사천에 새로 전입될 인구의 정주여건은 물론 시설, 기업 등 관련 산업이 원활히 돌아가기 위한 모세혈관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교통 인프라 확충은 예산도 많이 들고 지방자치단체 권한도 제한돼 결국 정부 도움이 절실하다”며 “발굴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게끔 정부 부처를 대상으로 설득 작업을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