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판기가 하늘에 있었다" 세월호 '파란 바지 의인' 가슴 아픈 근황

세월호 생존자들의 근황이 일부 전해졌다.

15일 JTBC는 세월호 참사 현장에 있었던 김동수 씨 인터뷰를 보도했다.

김 씨는 ‘파란 바지 의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2014년 4월 16일 마지막까지 배에 남아 승객을 구했다.

김 씨는 10년간 트라우마와 싸우느라 고통스러웠다는 얘기를 했다.

제주시 에스중앙병원에 입원했을 때 김동수 씨 / 뉴스1

그는 “이렇게 다 뿌옜어요 전체가. (앞이) 1㎞도 안 보이고 몇백 미터 보이는데 출항을 할 거래요”라며 그날을 또 회상했다.

김 씨는 “갑자기 배가 휙 돌면서 그냥 나는 바다 쪽으로 굴러떨어져서…”라고 덧붙였다.

나가야 산다는 걸 직감했다는 김 씨는 “형님, 빨리 가라고. 우리 나가 있어야 구조될 거니까”라고 했다.

배는 빠른 속도로 기울었고 수 미터 절벽이 생겼을 때 움직이지 말고 기다리라는 말을 믿은 아이들은 미끄러지고 떨어졌다고 한다.

김 씨는 “자판기가 하늘에 매달려 있고. 3층 바닥에는 다친 사람들이 나뒹굴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이틀 앞둔 14일 오전 전남 진도군 임회면 진도항(팽목항) 방파제에서 추모객들이 희생자들을 기억하기 위해 설치된 조형물을 보며 추모하고 있다. / 뉴스1

배 밖으로 기어 나왔지만 혼자 떠날 수 없었다고도 했다. 아이들이 눈에 밟혔기 때문이다.

김 씨는 “학생들이 ‘아저씨 물 차오르면 나갈 수 있으니까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당시 김 씨는 소방 호스로 몸을 묶고 아이들을 끌어올렸다. 그렇게 정신없이 구한 아이들이 스무 명이었다.

김 씨는 “산 사람들이 배 아래, 유리창 아래 가라앉은 것을 다 봤고. 학생은 책장 막 깨면서 나오려고 하지…”라고 회상했다.

구조선과 헬기가 다가왔지만, 수색 대원은 배 안으로 진입하지 않았다고 한다. 김 씨는 “옮겨주지도 않고 위에서 손만 잡는 거예요”라고 주장했다.

김 씨는 뭍으로 나오고 나서야 어깨와 손가락 신경이 망가졌단 걸 느꼈다.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 안산시 단원구 4.16민주시민교육원 기억관에 마련된 단원고 4.16기억교실에 학생들을 추모하는 기록물들이 놓여 있다. / 뉴스1

살아서 기쁘기보다 죄책감에 시달린다는 김 씨는 “학생들 그 눈망울까지도 다 기억해요. 일반인 어르신 중 나이 드신 분이 ‘먼저 나가라’고. 그 메아리까지 있어”라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 이후 고향인 제주도로 돌아갔지만, 여전히 고통 속에 있다. 경찰서를 왔다갔다하고 구급차에도 실려갔다. 정신병원 폐쇄병동에도 스스로 들어갔었다.

아내 김형숙 씨는 “남편을 범죄자 취급 안 했으면 좋겠어요. 아, 저 사람이 아파서 저렇구나. 얼마나 마음이 아프면 저럴까…”라고 하소연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