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25만원·채상병·이태원' 이재명, 영수회담 테이블에 올릴 듯

'전국민 25만원·채상병·이태원' 이재명, 영수회담 테이블에 올릴 듯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31일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을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 들어서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하는 모습. 뉴스1

“급하고 아쉬운 건, 윤석열 대통령이다. 이재명 대표는 그동안 못다 한 말, 해야 할 말을 차분히 다 하고 오면 된다.”(더불어민주당 관계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년 8개월 전 당대표 취임 때부터 줄기차게 요구해온 영수회담이 19일 결국 성사됐다. 이 대표가 용산에 공을 넘긴 지 8번째 만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그간의 고집을 꺾고 먼저 손을 내민 만큼 이 대표는 회담 시작 전부터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는 평가다. 민주당 주도의 민생 회복 대책과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겨냥한 채 상병 특검법 등을 양축으로 윤 대통령을 향한 고강도 압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이 회담 테이블에 올릴 의제 ‘0순위’는 역시 민생이다. 이 대표가 총선 공약으로 내건 전 국민 1인당 25만 원 민생회복지원금이 핵심 카드가 될 전망이다. 13조 원 규모의 예산이 들어가야 하는 사안으로, 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을 정부 여당에 촉구해 놓은 상태다.

민생회복지원금은 사실상 윤 대통령의 국정 기조 쇄신을 가늠할 수 있는 시험대나 다름없다는 게 민주당 판단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총선 패배 입장을 밝히며 “경제적 포퓰리즘이 나라를 망치는 마약”이라고 비판할 만큼 현금 지원을 통한 경기부양책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이 대표는 “국민 다수에 필요한 정책은 포퓰리즘이 아니다”라고 적극 반박하면서 관철 의지를 내비쳤다. 이 대표가 이날 오전 21대 국회가 반드시 매듭지어야 할 숙원사업으로 콕 집어 언급한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안과 전날 본회의에 직회부한 제2양곡법 역시 의제로 올릴 가능성이 크다.

국민적 의혹이 큰 채 상병 특검과 윤 대통령이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수용도 이 대표가 윤 대통령에게 답을 받아내야 할 핵심 의제다. 민주당은 채 상병 특검법(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21대 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못 박은 상태다. 채 상병 특검은 대통령실과 군 지휘부의 수사개입 정황이 윤 대통령을 직접 겨눌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에겐 아킬레스건이다.

다만 숨진 장병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크고, 이종섭 전 주호주대사의 도피 출국 논란이 총선 참패의 결정타가 됐던 만큼 윤 대통령 역시 이를 마냥 외면하기 어려운 처지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이태원참사 특별법도 5월 국회에서 재표결에 나선다는 방침인 만큼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큰 틀에서는 정치 복원과 국정 기조 쇄신을 크게 주문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민생 대책과 함께 국회에서 통과시킨 특검 등 각종 법안 관련 거부권을 남용해선 협치를 이룰 수 없다는 메시지를 던질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친이재명(친명)계 핵심 의원은 “총선 민심은 윤 대통령의 국정기조를 전환하라는 것 아니냐. 그 민심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면 된다”며 “윤 대통령이 수용할지 말지는 다음 스텝의 문제고 그 변화에 따라 향후 정국은 판가름 날 것”이라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