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골드글러브 놓쳐, 이번 발표 땐 아예 자고 있었다”

“작년 골드글러브 놓쳐, 이번 발표 땐 아예 자고 있었다”

메이저리그 3년 차를 맞아 골드글러브를 수상한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김하성. [뉴시스]

메이저리그 3년 차를 맞아 골드글러브를 수상한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김하성. [뉴시스]

“마이너리그 거부권은 너무 집착할 필요가 없다. 단, 영어 공부는 미리 해야 한다.”

 

메이저리그에서 한국인 최초로 골드글러브를 수상한 김하성(28·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이 절친한 후배이자 예비 빅리거인 이정후(25·키움 히어로즈)에게 건넨 조언이다.

 

김하성은 20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내셔널리그 골드글러브 수상 소감과 함께 내년 시즌 각오와 포부 등을 밝혔다. 김하성은 먼저 유틸리티 골드글러브 수상과 관련해선 “지난해 유격수 골드글러브를 놓쳤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예 마음을 비우고 잠을 자고 있었다. 그런데 전화벨이 많이 울려 수상 사실을 알게 됐다. 만약 실시간으로 발표를 기다렸다면 심장이 많이 뛰었을 것 같다”며 웃었다.

 

올 시즌 샌디에이고의 2루수와 3루수, 유격수를 오가며 활약한 김하성은 지난 6일 열린 양대리그 골드글러브 시상식에서 만능 플레이어를 뜻하는 유틸리티 황금장갑의 주인공이 됐다. 1957년 제정된 골드글러브 역사상 한국인이 수상한 것은 김하성이 처음이다. 객관적인 지표는 물론 감독과 코치 등 현장 지도자로부터 수비력을 인정받은 김하성은 “사실 어릴 때는 유틸리티 플레이어가 싫었다. 고등학교 때는 유격수만 하고 싶었는데 그럴 상황이 아니라 2루수와 3루수로도 뛰었다. 돌이켜보면 그때의 경험이 메이저리그에서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김하성은 또 3년 차 메이저리거로서 미국 진출을 준비 중인 이정후에게도 조언과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 김하성은 “나는 메이저리그 데뷔 시즌 성적이 좋지 않았다. 그러나 마이너리그로 내려가지 않았다. 연봉을 많이 받는 선수는 마이너리그까지 강등되지 않더라. 이정후도 적지 않은 연봉을 받는다고 봤을 때 마이너리그 거부권에 크게 집착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신 영어 공부는 지금이라도 많이 하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직접 뛰어보니 의사소통이 정말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내년 시즌이 끝나면 자유계약(FA) 선수가 되는 김하성은 마지막으로 “내게 중요하지 않은 시즌은 없었다. 다치지 않고 내년 시즌을 잘 마무리하고 싶다. 골드글러브도 다시 받고 싶다”고 밝혔다.

고봉준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