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계 제출도 전에 '전략지'로 지정된 김영주 지역구

탈당계 제출도 전에 '전략지'로 지정된 김영주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하는 김영주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하는 김영주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김영주 국회부의장의 탈당 선언 이틀 만에 김 부의장의 지역구를 ‘전략 지역’으로 지정했다. 다만 김 부의장은 아직 탈당계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라 “당이 기다렸다는 듯 전략 지역으로 지정한 게 아니냐”라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김 부의장의 지역구인 서울 영등포갑을 전략공천 지역구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김 부의장은 지난 19일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통보를 받은 데 반발하며 탈당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모멸감을 느낀다”며 “저에 대한 하위 20% 통보는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사당으로 전락했다고 볼 수 있는 가장 적나라하고 상징적인 사례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반발했다.

그러나 김 부의장은 아직 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확인됐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략 선거구 심사 대상 지역은 ‘불출마 및 사고위원회 판정 등으로 국회의원 또는 지역위원장이 공석이 된 선거구’다. 김 부의장이 탈당계를 제출하지 않았다면 서류상 김 부의장이 지역위원장인 영등포갑은 사고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상태가 된다.

그러나 당 관계자 설명에 따르면, 이번 경우엔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전략공관위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전략 선거구에 포함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라 전략 지역으로 지정됐다. 관련해 공관위 관계자는 “탈당 선언을 했고 번복할 리 없으니 절차상 문제는 없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김 부의장이 이 대표의 ‘사천(私薦) 논란’을 지적하며 탈당을 선언하자마자 서둘러 전략 지역 지정을 했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이 같은 상황에 김 부의장에 대한 ‘짜고치는 모욕주기’라는 비판도 나온다.

탈당계 제출도 전에 '전략지'로 지정된 김영주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앞서 이 대표 측근이자 경기 분당갑 출마를 준비 중인 김지호 당대표 정무조정부실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마음 편하게 지인들과 일본 여행을 다녀오라”며 김 부의장을 조롱하는 글을 써 당내에서 논란이 일었다. 김 부의장이 지난해 6월 국회 본회의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결의안 등이 안건으로 올라왔을 당시 지인과 문자로 일본 여행 일정을 논의했던 일을 거론한 것인데, 현재 해당 글은 삭제됐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를 존경한다는 이재명 대표의 말씀이 가슴에 와닿지 않고 조롱하는 말로 느껴졌다”며 “‘친문학살’을 목적으로 한 정치적 평가가 아니라면 하위 20%에 대한 정성평가를 공개하면 될 일”이라고 썼다. 앞서 이 대표는 20일 페이스북에 김 부의장을 언급하며 “선출직 평가에서 사감이나 친소관계가 작동하는 건 불가능하다”며 “부의장님에 대한 평가 결과는 개인적으로 참 안타깝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