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4월 이후 더 뛴다는데…정부, 재정 운용 해법 고심

물가 4월 이후 더 뛴다는데…정부, 재정 운용 해법 고심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1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 3월 수출입물가지수’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수입물가지수(원화 기준 잠정치·2015년 수준 100)는 137.85로 전월보다 0.4% 오르며, 3개월 연속 상승했다. 국제유가 상승 등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두바이유는 3월에는 84.18달러로 전월대비 4.1% 상승했다. 사진은 16일 서울의 한 주유소. 2024.04.16. [email protected]

중동 정세 불안에 따른 악재가 본격화하며 한국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달까지 3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인 수입물가는 요동치는 국제유가 파장에 상승폭을 키워 국내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는 원인으로 꼽힌다.

올해 초 고물가를 잡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쏟아냈던 정부는 난감한 상황이다. 농식품 중심으로 예산을 투입하면서 가격안정대책을 추진했는데 향후에는 가공식품을 비롯해 공산품, 공공요금 등 물가 상승 압박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 초기부터 건전재정을 앞세우며 이전 정부와는 다른 노선을 표방한 만큼 위기 상황에서 재정 운용을 어떻게 할 지 여부도 관심이다. 대체적인 견해는 재정 신속 집행을 통해 경기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고 모아진다.

물가 4월 이후 더 뛴다는데…정부, 재정 운용 해법 고심

[서울=뉴시스] 국제유가 오름세에 3월 수입물가가 3개월 연속 상승했다. 최근 미국의 금리 인하 시점 후퇴와 중동 정세 불안정이 맞물리면서 향후 인플레이션에 부정적인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수입물가 3개월 연속 상승세…4월엔 더욱 심화 예상

17일 한국은행의 ‘2024년 3월 수출입물가지수’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수입물가지수는 137.85(2015=100)로 전월(137.24)대비 0.4%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물가는 1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3월 수입물가 상승의 이유는 국제유가였다. 두바이유 가격은 지난 2월 배럴당 80.88달러를 기록했지만 3월에는 84.18달러로 4.1% 상승했다. 이로인해 광산품, 석탄, 석유제품, 1차금속제품 등의 가격이 오른 것이 수입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원재료는 광산품(%)을 중심으로 전월대비 1.0% 상승했다. 중간재는 석탄및석유제품(0.9%), 제1차금속제품(0.5%) 상승에 전월대비 0.4% 올랐다. 자본재는 전월대비 0.1% 상승했고, 소비재는 0.2% 하락했다.

4월 수입물가도 증가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지난 16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두바이유 가격은 전일대비 0.04센트 내린 89.91달러를 기록했다. 이달 5일 90.74달러를 기록한 뒤 90달러를 경계로 횡보하고 있는 중이다.

중동 정세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로 꼽힌다. 두바이유 가격이 90달러를 넘어 100달러로 치솟을 수 있는데다 원달러 환율도 1400원 이상으로 뛰어오를 수 있어서다. 4월 이후 수입물가는 걷잡을 수 없이 뛸 공산도 크다.

물가 4월 이후 더 뛴다는데…정부, 재정 운용 해법 고심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 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 대파 소매가격은 1kg에 2751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1개월전과 비교해 37.7% 하락한 수치이다. 정부가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납품단가 지원 규모를 기존 204억원에서 959억원으로 늘리는 방안이 포함된 1500억원 규모의 긴급 농축산물 가격 안정자금을 투입한 이후 농산물 품목 가격은 안정세를 되찾는 모습이다. 사진은 26일 서울 한 대형마트 채소코너의 모습. 2024.03.26. [email protected]

정부는 지난달 물가 안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쏟아냈다. 대표적인 사례가 농수산물에 대한 선별적 납품단가 지원 및 할인지원이다. 정부는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1500억원을 긴급 투입하고 할인판매 지원 등 특단의 조치를 실시했다.

4월 들어선 전월대비 가격이 안정세에 들어선 품목을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고 가격 변동성이 커진 품목을 집중 지원해 물가 안정을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단 기간동안 가격이 많이 뛴 품목을 집중 지원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국제 유가 상승 여파로 인해 가공식품을 비롯해 공산품, 외식물가, 공공요금 등에서 가격 인상 압박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산을 투입하는 방식의 지원으로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을 감행한 이후 수출 타격과 공급망 위기가 본격화될 수 있는 만큼 비상대응반을 가동,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상황별 대응에 총력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선제적인 대책으로 정부는 4월말로 예정된 유류세 인하 조치를 6월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인하율은 휘발유 25%, 경유·액화석유가스(LPG) 37% 등이다. 이와 함께 경유·압축천연가스(CNG) 유가 연동 보조금을 추가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물가 4월 이후 더 뛴다는데…정부, 재정 운용 해법 고심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에 따른 대외경제점검회의를 주재, 중동사태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4.04.1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상반기 351조 재정 신속 집행…체감 경기 개선 박차

정부가 향후 어떤 식으로 재정을 운용할 지 여부도 관심이다. 정부 물가 컨트롤 타워인 기획재정부는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1분기에 약자 복지, 일자리, 사회간접자본(SOC)을 중심으로 총 213조5000억원의 예산을 신속 집행했다.

2분기에도 이런 흐름은 이어질 전망이다. 앞서 정부는 서민 체감경기 개선을 위해 SOC 사업을 중심으로 65% 예산 집행률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 상반기엔 351조1000억원(중앙 164조+지방169조)의 예산을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재정 신속 집행은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인해 소비 여력이 감소하는 등 민생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서민들이 경기 개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예산 선집행 등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을 총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 22대 총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1인당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지급이 실현될 지 여부도 주목된다.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위해선 13조원의 재원이 필요하다고 민주당은 자체 추계를 통해 밝혔다.

민주당의 요구에 대해 정부는 공식적인 답을 내놓고 있지 않고 있다. 기재부는 문재인 정권과 마찬가지로 개인에게 지원금을 나눠줄 경우 물가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확장적 재정지출에 대해 경계하는 모습이다.

정부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가 건전재정을 표방해온 만큼 고물가 상황이 심각하다고 해도 재정 운용 기조에 변화를 주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영수회담이 현실화되면 기재부가 확장적 재정지출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물가 4월 이후 더 뛴다는데…정부, 재정 운용 해법 고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