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부터 회까지 판다…만물상 편의점 매출 '쑥쑥'

국내 편의점 업계가 신선식품류를 포함한 식품류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고물가 지속 현상을 고려해 재출시한 간편식도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워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를 공략 중이다. 편의점들이 먹거리 위주의 판매 전략을 펼치면서 식품 매출 비중이 매년 증가하는 반면, 전통적으로 매출 비중이 높았던 담배류의 비중은 줄고 있다.

삼겹살부터 회까지 판다…만물상 편의점 매출 '쑥쑥'

삼겹살부터 회까지 판다…만물상 편의점 매출 ‘쑥쑥’

축산·수산 등 신선식품에 힘주는 편의점20일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해 11월부터 일반 매장에서 삼겹살과 목살 등 냉장 축산상품을 일부 매장에서 상시 판매하고 있다. 기존에는 신선강화형 매장에서만 삼겹살을 한정 판매했는데, 편의점 장보기 수요가 증가한 점을 고려해 일반 매장까지 판매처를 넓혔다.

이로 인해 축산상품 매출도 덩달아 뛰었다. GS25의 올해 1월부터 2월12일까지의 냉장 삼겹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배가량 늘었다. 냉장 삼겹살과 목살 등 축산상품은 주로 유원지나 휴양지 인근 매장에서 인기가 높다는 게 GS25의 설명이다. 가까운 편의점에서 축산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로부터 인기를 끈 것이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도 신선식품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수도권 지역 CU매장의 경우 활어회를 판매 중이다. 수산물 유통 플랫폼인 인어교주해적단과 함께 수산시장 활어회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다. 이 서비스는 재이용률이 74.1%에 달할 정도로 고객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삼겹살부터 회까지 판다…만물상 편의점 매출 '쑥쑥'

고물가에 가성비 간편식 잇따라 ‘재출시’편의점 업계가 고물가 지속 현상을 고려해 재출시한 간편식도 불티나게 판매 중이다. GS25가 지난해 2월 배우 김혜자의 이름을 딴 ‘혜자 브랜드’ 도시락 등을 재출시한 결과, 1년 만에 2800만개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루 평균 7만7000여개, 1분당 53.3개가 팔린 것으로 직접 매출 효과는 1100억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GS25 측은 혜자 브랜드 인기로 도시락 전체 매출이 직전해 대비 약 51%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재출시한 혜자 브랜드 상품은 가성비에 초점을 뒀다.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자장면 한 그릇의 평균 가격이 6000원을 훌쩍 넘지만, 혜자 도시락은 5000원대 가격으로 매대에 올랐다. 김밥도 시중 가격보다 저렴한 2000원 수준으로 가격대가 형성돼 있다. GS관계자는 “과거에는 가성비하면 무조건 싼 개념이었지만, 지금은 구성 대비 가격이 착해야 한다”며 “혜자 브랜드 상품 역시 기본적으로 구성을 알차게 하면서 가격을 낮췄다”고 했다.

편의점 CU에서는 지난달 1000원짜리 삼각 김밥(매콤어묵 삼각김밥)을 5년 만에 재출시했다. 최근 인건비와 물가 상승 등으로 편의점 삼각 김밥이 개당 최대 1700원까지 오른 가운데, 가성비 높은 한 끼를 해결하고자 하는 수요를 겨냥해 재출시한 상품이었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CU에 따르면, 매콤어묵 삼각김밥은 재출시 이후 1주일 만에 삼각김밥 판매 1위를 달성했다. 판매율도 점차 증가 추세다. 최근 일주일(2월 12일~18일)간 판매 신장률은 출시 첫 주 대비 15.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CU 관계자는 “880원짜리 육개장 라면에 1000원짜리 매콤어묵 삼각김밥을 함께하면 2000원이 채 안 되는 가격으로 점심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며 “향후에도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여러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삼겹살부터 회까지 판다…만물상 편의점 매출 '쑥쑥'

식품류 강세에 매출 구조도 변화주요 편의점들의 식품 제품군이 성장하면서 매출 구조도 변하고 있다. 오랜 기간 편의점에서 높은 판매 비중을 나타내던 담배류의 매출 비중이 줄어드는 대신, 식품의 판매가 늘고 있는 것이다. CU의 식품류 매출 비중은 2019년 54%에서 지난해 56.8%까지 늘었다. 같은 기간 담배의 매출 비중은 40.1%에서 37.3%로 줄었다. 2019년에는 식품과 담배의 매출 비중 차이가 13.9%포인트였지만, 지난해에는 19.5%로 격차가 벌어졌다.

GS25도 지난해 식품류의 매출 비중이 56.9%로 집계돼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담배 매출 비중은 37%로 점차 줄어들고 있다. GS25의 식품과 담배 매출 비중 차이는 2020년 16%였지만, 지난해에는 19.9%까지 늘었다.

이는 전통적으로 담배 매출이 편의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컸음을 고려한다면 의미 있는 변화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편의점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에는 ‘편의점은 담배가게’라는 인식이 있을 정도로 담배의 매출 비중이 높았지만, 흡연율이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매출 비중이 줄고 있다”고 설명했다.

편의점 업계의 식품을 중심으로 하는 변화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 관계자는 “업계가 전반적으로 PB 상품 등을 출시하면서 식품류 제품군을 강화한 영향”이라며 “편의점 업계의 매출이 점차 느는 가운데 식품류의 매출 비중은 더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명환 기자 [email protected]

조성필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