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은 국민의힘, 봉하는 민주당...정권심판론에도 PK 지킨 국민의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단독 과반을 달성하는 등 범야권이 압승했지만, 부산·경남(PK)에서는 오히려 지역구 의석수가 줄었다. 막판 보수층 결집이 결집하면서 ‘정권심판론’이 다소 약화, 국민의힘이 선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산은 국민의힘, 봉하는 민주당...정권심판론에도 pk 지킨 국민의힘

카토그램 전국. 중앙일보

카토그램 전국. 중앙일보

 

 

국힘 34석 중 30석…민주 4석 그쳐

  1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부산·경남 선거구 34곳 중 30곳에서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다. 부산 18석 중 17석, 경남 16석 중 13석을 차지했다. 민주당은 부산 1석, 경남 3석에 그쳤다. 직전인 21대 총선(2020년) 때 부산·경남에서 6석을 차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3석이나 줄었다.

 

‘정권심판론’이 커지면서 민주당은 당초 경남에서만 적게는 6석, 많게는 경남 전체 의석(16석)의 절반인 8석까지 내다봤다. 여야 격전지인 ‘낙동강벨트’인 경남 서부권 양산을, 김해갑, 김해을과 창원성산, 창원진해, 거제에서 여야가 접전을 벌이거나 민주당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또한 3파전으로 치러진 사천·남해·하동, 진주을, 그리고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양산갑에서도 승리를 자신했다.

 

평산은 국민의힘, 봉하는 민주당...정권심판론에도 pk 지킨 국민의힘

국민의힘 김태호 경남 양산을 후보가 11일 오전 양산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당선 확실’이 뜨자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태호 경남 양산을 후보가 11일 오전 양산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당선 확실’이 뜨자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평산 지고, 봉하 생존…막판 ‘文 지원’ 효과 없었나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부산·경남 격전지 ‘낙동강벨트’ 선거구 10곳 중에서도 민주당은 3곳(경남 2곳·부산 1곳)을 지키는 데 그쳤다. 경남에서는 고(故) 노무현 대통령 생가가 있는 김해 선거구 2곳만 ‘수성’했다.

 

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양산갑은 국민의힘이 수성에 성공했다. 게다가 ‘이장 신화’ 민주당 김두관 의원 지역구인 양산을 마저 ‘선거 달인’ 국민의힘 김태호 후보가 빼앗았다. 낙동강벨트인 부산 동부권 6곳(북구갑·을, 사하갑·을, 사상, 강서) 중에서도 북구갑에서 민주당 전재수 후보만 생존했다.

 

선거 막판 문 전 대통령이 부산·경남 격전지에 지원 유세를 나섰지만, 큰 영향은 미치진 못한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통령은 자기 사저가 있는 양산, 거제, 창원은 물론 부산 강서 등에서도 민주당 후보들 선거 운동을 지원했다.

평산은 국민의힘, 봉하는 민주당...정권심판론에도 pk 지킨 국민의힘

문재인 전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김지수 창원의창 후보가 지난 4일 오전 경남 창원시 창원대학교 교정을 산책하며 시민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김지수 창원의창 후보가 지난 4일 오전 경남 창원시 창원대학교 교정을 산책하며 시민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산·부산=안대훈·김민주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SUNDAY(https://www.joongang.co.kr/sunda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