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부산엑스포,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가장 포용적 엑스포"(종합)

[파리=뉴시스] 전신 기자 =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위해 프랑스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파리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대표 교섭 오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11.24. [email protected]

윤석열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한국은 새로운 혁신을 선도하고 인류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는 부산세계박람회를 개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날 영국 국빈 방문을 마치고 프랑스 파리로 이동해 부산엑스포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프롱냐르궁에서 각국 국제박람회기구(BIE)대표단 등을 초청해 만찬을 겸한 ‘국경일 리셉션’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은 1950년 11월 프랑스군이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달려와서 상륙했던 바로 그 항구가 있던 곳”이라고 소개하며 “이제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관문인 국제항구 도시 부산에서 2030년 세계박람회를 개최함으로써 그동안 대한민국이 국제사회로부터 받은 도움을 돌려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 간 격차를 줄이고 인류의 지속 가능한 번영의 토대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것이 부산 엑스포의 정신이자 비전”이라며 “부산 세계박람회를 가장 혁신적이고 포용적인 엑스포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평화를 함께 지켜내면서 약자를 보듬고 나눔을 실천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2030 부산세계 박람회를 통해 이러한 인류의 연대에 앞장 서겠다”고 했다.

주프랑스 한국 대사관은 매해 10월 3일 개천절에 맞춰 전세계 대사를 초청해 국경일 리셉션을 개최한다. 올해는 투표일에 임박한 이날로 행사 날짜를 변경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에 활용했다.

이날 리셉션 주제는 부산엑스포와 동일한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해’로 잡았다. 행사에는 프랑스 거주 동포, 각국 BIE 대표를 포함한 파리 주재 외교단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한 재계 주요 인사들도 총출동해 유치전에 힘을 보탰다.

박형준 부산시장도 참석해 건배사를 했다.

박 시장은 “한국은 엑스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고자 한다”며 “우리는 엑스포 유치 과정이 단순히 표를 사기 위한 협상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를 발견하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엑스포를 유치한 국가는 교육·혁신·협력이라는 엑스포의 가치를 지키며 문제 해결의 장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한국은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도전들에 대해 어느 한 분야가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국가이고, 그 중심에 부산이 있다”고 말했다.

또 “이제 축구로 치면 종료 휘슬을 불기 직전이다. ‘꿈은 이뤄진다’는 한국의 월드컵 응원메시지처럼 우리는 엑스포를 통해 우리의 모든 꿈이 이뤄지길 바란다”며 건배사로 ‘Our dreams, Come true’를 제안했다.

개회사를 한 최재철 주프랑스대사는 “금번 리셉션이 2030 월드엑스포의 기폭제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파리=뉴시스] 전신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4일(현지시간) 파리 브롱냐르궁에서 열린 국경일 리셉션에 앞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3.11.25.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