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골-무승 탈락' 중국, "중국-한국외에 아시아 축구 모두 발전" '최다실점' 한국도 함께 '돌려까기'

‘0골-무승 탈락’ 중국, “중국-한국외에 아시아 축구 모두 발전” ‘최다실점’ 한국도 함께 ‘돌려까기’

[OSEN=우충원 기자] “중국과 한국을 제외하고 아시아 축구가 모두 발전했다”.

대한민국은 25일(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알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말레이시아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3차전을 치러 3-3 무승부를 거뒀다. 후반 추가시간 막판 통한의 동점골을 헌납했다.

한국은 조 2위로 16강행을 확정지었다.

이날 한국은 조규성(미트윌란), 손흥민(토트넘), 정우영, 황인범(즈베즈다), 이재성(마인츠),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김영권, 설영우(이상 울산), 김태환(전북)을 선발로 내세웠다. 골키퍼는 조현우(울산).

앞선 두 경기에서 선발로 뛰었던 왼쪽 수비수 이기제(수원삼성)는 우측 햄스트링 부상으로 명단에서 제외됐다.

부상에서 회복 중인 황희찬(울버햄튼)과 김진수(전북)도 처음으로 교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황희찬과 김진수를 비롯해 박용우, 정승현, 홍현석, 송범근, 이순민, 문선민, 박진섭, 오현규, 김지수, 양현준이 벤치에서 출격을 기다렸다.

전반 21분 한국이 선제골을 넣었다. ‘아시안게임 득점왕’ 정우영이 코너킥 찬스에서 헤더골을 작렬했다. 골키퍼가 손으로 막았지만 공은 이미 골라인을 넘긴 후였다. 전반은 1-0으로 앞선 채 마무리 했다.

후반 7분 한국이 실점했다. 안일한 수비가 빌미였다. 황인범이 압박해오던 말레이시아 공격수 대런 룩에게 공을 빼앗겼다. 룩은 황인범 뒤를 보고 달려 들어 왼발로 공을 툭 쳐냈다. 이후 공은 이를 보고 문전으로 달려드는 파이살 할림의 발에 걸렸고, 그는 김민재의 수비를 무력화 시킨 뒤 반대편 골대를 보고 슈팅을 날려 골망을 흔들었다.

주심은 룩이 황인범으로부터 공을 빼앗을 때 반칙 여부를 확인하고자 온필드 리뷰를 거쳤지만 주심은 득점으로 인정했다.

한국이 후반 17분 페널티킥 실점으로 역전을 허용했다. 박스 안에서 상대 선수와 공중 볼 경합을 하던 설영우는 발을 들어 상대 발목을 쳤다. 주심은 온필드 리뷰 끝에 찍었고, 키커로 나선 아리프 아이만 하나피가 득점에 성공했다.

동점골이 한국에서 나왔다. 이강인이 해결사로 나섰다. 후반 37분 먼거리 프리킥 찬스에서 이강인이 키커로 나서 오른쪽 골문 구석으로 날카롭게 공을 보내 골망을 갈랐다. 환상 프리킥 골. 골키퍼가 손을 뻗었지만 워낙 강하게 날아가는 공을 완벽히 막아내기엔 역부족이었다. 스코어는 2-2. 다만 AFC는 이를 이강인의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고 말레이시아 골키퍼의 자책골로 기록했다.

한국이 다시 경기를 뒤집었다. 후반 추가시간 4분 오현규가 왼쪽으로 올라오는 크로스를 받는 과정에서 상대 수비 2명의 도 넘는 수비에 걸려 넘어지고 말았다. 주심은 페널티킥을 선언했고, ‘주장’ 손흥민이 키커로 나서 역전을 알리는 골을 넣었다.

경기는 그대로 종료듯 했다. 그러나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14분 역습을 허용, 로멜 모랄레스에게 통한의 동점골을 허용했다. 조 2위로 조별리그를 마무리 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고 일어날 것이라고 믿을 수 없는 결과였다.

이번 대회서 동아시아 라이벌인 일본과 중국이 예상보다 좋지 못한 성과를 기록했다. 일본은 2승 1패 8골-5실점을 기록했다. 한국 보다 1실점 적다.

또 중국은 오히려 실점이 적다. 중국은 2무 1패 승점 2점 0골-1실점을 기록했다. 디펜딩 챔피언 카타르에 0-1로 패할 때 실점을 내줬고 나머지 팀들과 대결서는 패배를 당하지 않았다.

중국매체들은 한국전에 대해 실날한 비판을 내놓았다.

시나스포츠는 경기 후 “AFC 위원회가 보고한 상황에 따르면 몇몇 중국 심판, 특히 마닝과 푸밍 심판이 현장에서 좋은 활약을 펼쳤다. 이 가운데 마닝은 조별리그 1차전 한국-바레인전에서 한국 박용우와 손흥민 등에게 옐로카드를 선언했다. 이는 아시안컵에서도 수준 높은 판정을 내린 것으로 평가되어 AFC로부터 찬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8강전까지 경고가 유효하다. 8강전이 끝나기 전까지 경고를 한 장 추가로 더 받을 경우에는 다음 경기에서 뛰지 못한다. 또 8강전에서 한 장을 받을 경우 준결승전에서 뛰지 못한다. 한 장의 경고가 초기화되는 것은 4강전부터다.

소후닷컴은 “이번 아시안컵은 굉장히 많은 나라들의 발전이 이뤄졌다”면서 “중국 그리고 한국을 제외하고는 아시아 축구의 발전이 크게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중국이 조별리그서 단 한 골도 넣지 못한 가운데 조별리그서 탈락했고 강력한 우승후보였던 한국이 조 2위로 조별리그를 마친 것에 대한 평가였다. /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