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중 범죄 눈감고 수익금 인출 돕고…뇌물 수수 경찰, 징역 2년

수사중 범죄 눈감고 수익금 인출 돕고…뇌물 수수 경찰, 징역 2년

수사중 범죄 눈감고 수익금 인출 돕고…뇌물 수수 경찰, 징역 2년

수사하면서 범행을 눈감아 주고, 범죄수익금 인출을 도운 다음 뇌물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현직 경찰관에게 징역형이 선고됐다.

대구지법 제5형사단독(부장판사 정진우)은 23일 뇌물수수 등 혐의로 기소된 경찰관 A(41)씨에게 징역 2년과 벌금 8000만원을 각 선고하고 추징금 1754만여원을 명령했다.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된 B(43)씨에게는 징역 1년6개월을 선고했다.

검찰이 A씨에게 적용한 혐의는 뇌물수수, 횡령 방조 등 7개에 이른다.

A씨는 범죄행위를 알면서도 수사하지 않고 직무수행 과정에서 알게 된 대포통장 사업자의 주소를 B씨에게 알려준 대가로 1000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직무상 알게 된 형사사법 정보를 누설해 B씨가 이를 이용하도록 제공하는 등 부정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B씨의 횡령 행위를 방조한 혐의(형사사법절차 전자화 촉진법 위반 등)와 경찰공무원으로서 정당한 사유 없이 직무를 유기한 혐의(직무유기)로도 기소됐다.

사이버테러팀 경찰관들의 직무와 관련해 술값 81만여원 상당의 뇌물을 공여하고 다른 공무원의 직무에 속한 사항의 알선에 관해 술값 등을 대신 지불하도록 함으로써 술값 754만여원 상당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알선뇌물수수 등)와 동일인으로부터 1회에 1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 등을 수수한 혐의(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도 함께 받았다.

B씨는 경찰관인 A씨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와 사기 범행을 알면서 사업자 명의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통장, 체크카드 등을 공급해 범행을 방조한 혐의(사기방조)로 기소됐다.

대구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사이버테러 범죄수사팀에 근무했던 A씨는 지난 2022년부터 대구지역 일선 경찰서에서 근무 중이다.

재판부는 “경찰공무원 직무집행의 공정성과 청렴성 및 이에 대한 사회의 신뢰가 심각하게 훼손됐고 죄책이 중하다”며 “A씨는 일부 범행을 인정하고 있고 음주 운전으로 1회 벌금형 형사처벌 받은 후 형사처벌을 받은 바 없는 점, 경찰 생활하면서 여러번 경찰청장 포상을 받은 바 있는 점, B씨가 방조한 사기 범행의 액수가 매우 큰 점, 등을 종합했다”며 양형의 이유를 설명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