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파우치’ 대담에 ‘박장범 앵커 하차’ 시청자 청원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의 대담을 진행한 박장범 ‘뉴스9’ 앵커 사퇴를 요구하는 KBS 시청자청원이 게시됐다. 지난 7일 방영된 대담을 진행할 당시 박 앵커가 윤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의 300만 원 상당 고가 가방(명품백) 수수 의혹을 물으며 ‘작은 파우치’ ‘외국 회사의 조그만 백’이라는 표현 등으로 사안을 축소했다는 이유에서다.

대담 방영 다음 날인 8일 장아무개씨는 박 앵커를 두고 “윤 대통령 대담 시 명품백을 작은 파우치로 표현하는등 공영방송의 앵커 직분을 망각하고 아첨이 몸에 밴 듯한 모습이 너무 비루해보인다”며 “앵커인지 비서인지 알 수 없는 대담을 한 박장범은 공영방송의 앵커 자격이 없다”고 그의 하차를 요구하는 청원글을 게시했다.

kbs ‘파우치’ 대담에 ‘박장범 앵커 하차’ 시청자 청원

▲ 2024년 2월7일 KBS 1TV에서 방영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갈무리

지난 10일에는 정아무개씨가 “정권에 굴하는 대담 인터뷰 박장범은 언론인의 수치”라면서 “박장범의 대통령 대담은 KBS를 한없이 작아지게 만들었다. 김건희 명품백 수수 사실을 축소 왜곡 발언하는 인터뷰 박장범은 공정한 뉴스를 진행할 자격이 없다. 당장 사퇴해라 차라리 대통령실 가서 대변인이나 하라”고 했다.

같은 날 뭉아무개씨의 경우 “김건희 뇌물수수에 대해 공정한 보도를 바란다”면서 “언론인으로서 부끄럽지도 않나”라고 물었다. KBS는 청원이 게시된 날로부터 30일간 1000명 이상 동의를 얻은 청원에 대해 관련 부서 담당자 등이 답변을 하고 있다.

앞서 박 앵커는 지난 8일 ‘뉴스9’ 앵커 멘트를 통해 “대담 이후 난데없이 백이냐 파우치냐 논란이 시작됐다”며 “백과 파우치 모두 영어인데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같은 외신들은 어떤 표현을 쓸까? 모두 파우치라고 표기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이는 BBC, 로이터, 가디언, 월스트리트저널, 파이낸셜타임스, AFP 등 영미·유럽권 주요 언론에서도 ‘백’이라는 표현이 사용됐고, 애초 본질은 김 여사가 받은 것이 가방인지 파우치인지 여부가 아니라는 지적을 불렀다.

kbs ‘파우치’ 대담에 ‘박장범 앵커 하차’ 시청자 청원

▲박장범 앵커가 지난 8일 KBS 뉴스9에서 자신이 윤석열 대통령과 대담에서 김건희 여사 명품백 대신 쪼만한 파우치라고 표현해 비판을 받은 것과 관련해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도 파우치라고 표기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사진=KBS 뉴스9 영상 갈무리

박 앵커는 대담 당시 ‘파우치’ 발언 외에도 ‘고발 사주’ ‘사법농단’ 등 의혹을 묻지 않았다. 윤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을 언급한 질문엔 정작 한 위원장에 대한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 여부를 묻는 대목은 없었다. 취임 후 기자회견을 한 번밖에 하지 않은 윤 대통령에게 언론관이나 소통 문제를 지적하는 질문도 없었다. KBS는 사전 녹화로 제작된 이번 대담에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홍보성 영상을 붙여 공영방송이 ‘대통령실 홍보대행사’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