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희 "유승민 총리 어떤가? 그 정도 파격 있어야"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1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철희 (전 정무수석)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오늘은 스페셜 월간으로 준비했습니다.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보는 이번 총선의 결과. 그리고 대통령실의 나아갈 길. 특히 인적 쇄신, 조직 개편의 방향, 이분이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해요. 월간 이철희. 이철희 전 청와대 정무수석 어서 오십시오.

◆ 이철희> 안녕하세요.

◇ 김현정> 총선 후에 처음 나오시는 거니까 총평부터 좀 짧게 들어야겠습니다.

◆ 이철희> 총평이요?

◇ 김현정> 네.

◆ 이철희> 글쎄요. 위대한 국민의 승리다, 이런 표현도 하던데 저는 역시 국민적 선택은 절묘하다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절묘하다?

◆ 이철희> 네. 심판은 충분히 했고요. 또 다른 한편 탄핵처럼 너무 과도하게 야권이 나가지 않도록 그 정도까지는 의석을 안 준 것 같고.

◇ 김현정> 야권 다 합치면 192석 나왔어요.

◆ 이철희> 그렇죠. 그리고 이준석 대표에도 기회를 주고. 물론 아쉬운 거는 녹색정의당이 원외 정당이 되는 그런 건 굉장히 아쉬운 대목이긴 합니다만 전체적으로 보면 우리 국민이 합리적 선택을 참 하시는구나. 민주주의 선진국답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 김현정> 절묘한 선택. 정권 심판을 하면서도 야권도 너무 오만하지는 말아라, 이렇게 견제도 하면서 절묘한 의석을 주셨다.

◆ 이철희> 네.

◇ 김현정> 오늘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를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서 내놓습니다. 아마 10시부터 생중계가 될 텐데요. 어떤 게 담길 걸로 예측되세요?

◆ 이철희> 조금 야박하게 얘기하면 별 기대 안 하고요.

◇ 김현정> 왜 기대 안 하세요?

◆ 이철희> 지금까지 하는 거 보면 우선 국무회의 모두발언으로 할 일이 아니죠. 이거는.

◇ 김현정> 형식상 일단 틀렸다.

◆ 이철희> 그러니까 우선 제 예감은 저분이 아직 정신 못 차렸구나. 이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국민들한테 정말 진솔하고 절절하게 소통해야 되거든요. 그러면 지금처럼 하면 안 돼요. 지금 사실은 총선에서 대패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2년 만에, 집권 2년 만에 총선에서 대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내에서 뭘 잘못했는지에 대한 성찰이 없어요. 인사 문제로 왜소화돼버렸어요. 누구를 실장 시킬 거냐, 누구를 총리 시킬 거냐, 이게 본질이 아니거든요. 그거는 평상시 같으면 그런 고민을 해도 되죠. 그런데 지금은 사람 문제보다는 뭘 근본적으로 우리가 재편해야 되고 다시 생각해야 될 거냐가 짚어지고 나서 거기에 맞는 사람을 발탁을 하는 것인데 지금 거꾸로 됐어요. 그 얘기는 다시 말하면 대통령께서 이번 선거를 졌다고 생각 안 하고 계신 거 아닌가.

◇ 김현정> 설마요. 108석인데 설마요.

◆ 이철희> 설마 싶은데 하시는 걸 보면 패한 사람으로서, 심판당한 대통령으로서 할 수 있는 모습은 아닌 것 같다라고 저는 봅니다.

◇ 김현정> 108석을 그러면 이철희 정무수석이 보시기에, 108석 정도의 여소야대가 나와서 5년 내내 여소야대 국면으로 국정을 운영해야 하는 대통령이라면 지금쯤 그럼 어떤 모습을 보였어야 맞다고 보세요? 뭘 어떻게 했어야.

◆ 이철희> 본인이 우선 다 내 탓이다. 그리고 그걸 국민들 앞에 얘기를 해야 되죠. 국민들 앞에 내가 뭘 잘못했다. 예를 들면 채 상병 특검 거부한 거 잘못됐다. 김건희 여사 특검 반대한 거 내가 잘못됐다. 지금까지 9번 거부권 행사한 거 따져보니 이러이러한 것들은 내가 좀 생각이 좀 틀렸다.

◇ 김현정> 요목조목 다 구체적으로.

◆ 이철희> 이런 것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밝혀야 되고 그것이 국민들 앞에 진솔하게 와 닿으면 아니, 국민들이 국회 의석과 상관없이 행정 권력을 갖고 있는 대통령에게 남은 3년을 기대 안 하겠습니까? 그럼 제대로 한번 해보자. 3년은 긴 거 아닙니까? 사실은. 어떤 분은 너무 길다고 하지만 3년 남은 기간 동안 국정이 제대로 가기를 원하지 3년 동안 허송세월 하기를 원하지는 않잖아요.

◇ 김현정> 물론이죠.

◆ 이철희> 그런데 그런 조짐은 전혀 안 보이고 우리 저희 같은 사람이 봤을 때 저분이 뭔가 심각하게 보는구나. 별로 아닌 것 같구나라는 게 판단이 되는데 제 느낌은 그래요. 도어스태핑 얘기도 나오던데 문제의 본질을 잘못 짚은 거 아닌가요? 도어스태핑이 왜 없어졌어요?

◇ 김현정> 그때 왜 기자하고 갈등 있고 막 이러면서 없어졌잖아요.

◆ 이철희> 갈등 있고 자꾸 논란이 일어나니까 없어지는 거 아니에요. 그런데 그걸 다시 해서 논란을 말 그대로 별로 국민들한테 국민이 듣고 싶은 얘기를 안 하시는 분이 매일 와서 그 얘기를 한다? 화를 부르지 않겠어요?

◇ 김현정> 화를 부를 거다, 오히려. 오히려 좀 소통을 다시 한 번, 그러니까 초심으로 돌아가서 국민과 소통하겠다, 이렇게 받아들여지지 않을까요?

◆ 이철희> 본인 얘기만 하는 건 소통이 아니죠.

◇ 김현정> 그 자세를 뜯어고치지 않는 한은 화만 부를 거다.

◆ 이철희> 그러니까 이번 총선이 심판 선거가 된 시작과 끝은 윤석열 대통령이에요. 3월 4일인가요? 제 기억에 이종섭 대사를 임명하고 전 장관을 대사로 임명하고 4월 1일날 의대 정원 문제 가지고 52분 담화 발표하는 그 한 달 내내 대통령이 주도했잖아요. 한 달 내내 심판론이 불이 붙었잖아요. 그래서 4월 10일 날 그렇게 심판당한 거 아니에요? 그러면 이거를 냉정하게 본인이 인정을 하고 수긍을 해야죠. 국민을 이기는 대통령이 어디 있습니까? 그리고 민주주의에서 선거만큼 확실한 메시지가 어디 있어요? 국민들이 선거를 통해서 너 잘한다, 너 못한다, 너 이거 고쳐라, 이걸 정해주는 건데 민주주의 기제가 그렇게 작동되는 건데 선거에서 그렇게까지 강하게 국민들이 메시지를 줬는데 못 느낀다고 그러면 그거는 더 진짜 화를 자초하죠.

이철희 “유승민 총리 어떤가? 그 정도 파격 있어야”

◇ 김현정> 아니, 도어스태핑을 재개해서 국민 목소리를 받아들이고 좀 이렇게 대화, 일방적 소통이…

◆ 이철희> 도어스태핑 때 받아들였습니까?

◇ 김현정> 예전에는 좀 아닌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죠.

◆ 이철희> 본인 얘기만 했잖아요. 그러니까 기자들하고 편하게…

◇ 김현정> 안 바뀔 것 같단 말씀이세요. 해봤자.

◆ 이철희> 안 바뀌니까 그걸 다시 복원하자고 한다는 거죠. 그걸 통해서 바뀌는 게 아니라. 저분이 생각이 변함이 없구나라는 게 확인되는 게 바로 그런 거 아니냐라는 거죠.

◇ 김현정> 오히려. 그렇게 좀 아주 부정적으로 보시네요. 도어스태핑 재개에 대해서. 그러면.

◆ 이철희> 너무 인색한가요? 제가 매정해서.

◇ 김현정> 이거는 사실은 정무수석을 하셨기 때문에 그 조직이 굴러가는 모습, 이런 걸 워낙 보통 저 같은 사람보다 잘 보시기 때문에 저는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해요.

◆ 이철희> 그래서 제가 한 말씀만 더 보태면 그 험한 꼴을 어디서부터 당하냐. 여당에게 당할 거예요.

◇ 김현정> 험한 꼴을 당할 거다.

◆ 이철희> 그럼요. 여당은 이번 선거를 통해서 민심을 느꼈단 말이에요. 속된 말로 하면 선거판에 가보니 윤석열 대통령이 안 먹히더라.

◇ 김현정> 여당이 느꼈다.

◆ 이철희> 너무 인기가 없더라, 국민들 사이에. 그걸 이미 다 체감을 했단 말이에요. 그러면 남아 있는 게 대선 아닙니까? 지방선거 후 대선인데 거기에 호응하려고 그러지 대통령 눈치 보겠습니까?

◇ 김현정> 그렇죠. 이제 공천 받을 일도 없고.

◆ 이철희> 그러니까 지금 당장 채 상병 특검 같은 얘기 나오면 여당 내에서 이탈표가 나온다는 거잖아요. 한두 번 그렇게 당하고 나면 대통령은 그야말로 윤 대통령 본인이 하신 말씀 그대로 식물 대통령이 되는 거예요. 왜 그 섶을 쥐고 불로 뛰어듭니까? 지금은 국민들이 그러지 말라는 메시지를 줬는데.

◇ 김현정> 그럼 섶을 쥐고 불로 뛰어들지 않기 위한 어떤 바람직한 방향을 좀 조언해 주신다면 지금 일단 인적 개편 얘기 나오고 조직 개편 얘기 나오거든요. 인적 개편부터 하나 좀 보죠. 총리, 비서실장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들 다시 한 번 제가 한번 읊을까요? 총리 하마평에는 권영세, 박주선, 주호영, 김한길, 이정현. 비서실장 하마평에는 다시 김한길, 이정현, 원희룡, 정진석, 이상민, 장제원, 이동관. 여기서 이상민은 이상민 장관입니다. 어떻게 보세요?

◆ 이철희> 또 인색하게 말씀드려야 되는데 좀 기가 차서요.

◇ 김현정> 기가 차세요?

◆ 이철희> 저렇게 할 일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제가 비유를 하나, 비유를 해서 말씀드리면 크게 봐서 윤 대통령은 안방 노선, 안방의 길을 버려야 돼요. 제가 여기 와서 그 말씀드린 적 있는데 대통령의 지지기반 세 가지를 말씀드렸잖아요. 지역으로 보면 TK, 영남이라고 볼 수도 있죠.

◇ 김현정> 그렇죠.

◆ 이철희> 이번 선거에서 PK까지 부산, 경남까지 사실은 의석을 많이 먹었기 때문에 최근에 언론 용어로 보니까 양남이라는 표현을 쓰더만요.

◇ 김현정> 양남.

◆ 이철희> 영남과 강남을 붙여서 양남이라고 하던데 거기. 그다음에 검찰, 그리고 김건희 여사, 이 3개가 권력의 핵심 기반이라고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다 안방이잖아요. 여기서 벗어나야 돼요. 그럼 대안이 뭐냐? 광장의 길로 가야 됩니다. 넓은 길로 가서, 넓은 데 가서 사람 만나고 거기서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답을 찾으면 길이 보여요. 대통령이 정신 차리고 한다 그러면 우리 국민들이 지금보다 더 많이 밀어줄 수 있습니다. 왜? 대통령이 잘해야 되니까.

◇ 김현정> 그 광장의 길로 이끌 그럼 총리와 비서실장으로는 어떤 인물이 적당하다고 보세요?

◆ 이철희> 이끌리지 않는 분이잖아요. 지금까지 제가 알고 있는 참모들이 쓴 소리 안 했겠습니까? 했겠죠. 관료로도 성공하신 분들이고 정치적으로도 나름 뭔가를 이룩하신 분들이면 그냥 예스맨은 저는 아니었을 거라고 봅니다. 할 말 했겠죠.

◇ 김현정> 사실 참모들이 여태까지 예스맨 한 거 아니야, 이런 얘기들 많이 하는데 그거 아니었을 거라고 보세요?

◆ 이철희> 충분히 저는 조언을 했고 쓴소리 했을 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그걸 좋게 보면 안 받아들인 거지만 나쁘게 말하면 거기에 대해서 대통령이 도로 역정을 내셨겠죠. 언론에 가장 많이 나오는 표현이 뭡니까? 대통령이 극노했다.

◇ 김현정> 극대노, 이런 얘기들 많이 나왔어요.

◆ 이철희> 극노가 루틴이에요, 그분은. 그러면 참모가 말 못 하죠. 그러니까 문제는 내가 바뀌고 그 바뀜의 상징으로 인사를 해야지 사람들이 설득력 있게 받아들이지 나는 그대로인데 포장하는 사람, 나를 잘 안 비추게 막는 사람으로서 누구를 갖다 놓는다고 해서 얼마나 달라지겠냐, 이거죠.

◇ 김현정> 그러면 바뀌었다는 신호는 어떻게 우리가 뭐로 받을 수 있는가 하나하고 그래서 바뀐 다음에는 누구를 데리고 와야 되는가, 두 가지 조언 주시면.

◆ 이철희> 누군지 제가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굉장히 파격적으로 저 사람이 저렇게까지 하네. 그래서 거국내각 말이 나오잖아요. 저는 거기까지 갈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누가 봐도 통합형 인사구나, 저게. 총리는 정말 통합형이구나.

◇ 김현정> 그냥 언뜻 갑자기 불현듯 떠오르는 사람은 누구예요? 파격적이고 통합형이고 막 이런 누구지.

◆ 이철희> 지금은 사람 문제로만 가면…

◇ 김현정> 아니, 감이 안 잡혀서. 그런 사람 있나. 막 이쪽도 받아들이고 저쪽도 받아들이고 이럴 만한 사람.

◆ 이철희> 아니, 통합이라는 거는 우리 편이 아닌 다른 편을 쓰면 그게 통합이에요. 어려운 게 아니라, 그 사람이 얼마나 통합적이냐가 아니라 소통이라는 게 뭐고 대화라는 게 뭡니까? 내 걸 고집하면 대화가 안 되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이철희> 특히 강자가 양보했을 때 소통이 되고 대화가 되는 거잖아요. 그러면 권력을 갖고 있는 대통령이 나와 관련되지 않은, 내가 대통령 되는 데 공을 쌓지 않은 쓴소리 많이 했던 사람을 데려다 놓는다 그러면 그게 통합이죠.

◇ 김현정> 예를 들면 유승민 전 의원 같은 사람 혹은 더, 더 상대편으로 가자면 김부겸 전 총리 얘기도 막 나오고 막 이러던데 그 정도까지?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오른쪽)이 2일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시장 인근에서 인천 동·미추홀을에 출마한 윤상현 후보의 손을 꼭 잡고 지지 발언을 하고 있다. 2024.4.2 [연합뉴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오른쪽)이 2일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시장 인근에서 인천 동·미추홀을에 출마한 윤상현 후보의 손을 꼭 잡고 지지 발언을 하고 있다. 2024.4.2 [연합뉴스]

◆ 이철희> 그거는 김부겸 전 총리에 대해서 언론에 대해서 그렇게 얘기하는 건 그분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 김현정> 신평 변호사가 그 얘기 들은 적이 있다, 막 이러시더라고요.

◆ 이철희> 정치 문법상 그렇게 하면 안 되죠.

◇ 김현정> 그건 아니에요?

◆ 이철희> 설사 하고 싶어도 그거는 절차를 잘 갖춰서 모양을 갖춰서 해야 하는데 불쑥 던지듯이 하면 그 사람을 욕보이는 것밖에 더 됩니까? 그렇게 할 일은 아니고 예를 들면 유승민 전 대표를 뭐라고 그래야 됩니까? 발탁, 기용 한다. 그건 파격적이죠. 그러면 아마 확실하게 달라졌다는 신호를 주겠죠.

◇ 김현정> 그렇게 하실까요?

◆ 이철희> 안 하겠죠. 장담컨대.

◇ 김현정> 오늘 너무 여러 가지 장담하시는 거 아니에요?

◆ 이철희> 장담 많이 했습니까?

◇ 김현정> 오늘 좀 여러 가지 장담.

◆ 이철희> 좀 인색하지 장담하는 건 아닌데.

◇ 김현정> 유승민이라는 인물 정도 나오면 파격적이다라는 생각은 들 것 같다. 그 말씀.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을 것 같다라는 말까지 지금 해 주셨는데 알겠습니다. 거국내각 얘기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하신 건데 거국내각이라면 기본적으로 대통령이 탈당해서 중립 내각을 꾸리는 걸 거국내각이라고 하는데 그건 아니라고 보세요?

◆ 이철희> 그건 아니죠. 그래서도 안 되고 그리고 그건 책임 정치에 안 맞죠. 대통령이 그 당에 계속 남아 있어야죠. 그래야 책임을 추궁하죠.

◇ 김현정> 조직 개편 얘기는 어떻게 보세요? 어떤 얘기가 지금 나오냐면 지금 민정수석실 폐지한 거, 폐지하고 나서 공직기강비서관실하고 법률비서관실을 비서실장이 관장하고 있었대요. 법률 수석이라는 자리를 둬서 법률 수석실이 공직기강비서관실하고 이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하는 방식으로 신설한다. 이 개편.

◆ 이철희> 아니, 그것도 참 답답하네. 그냥 심플하게요. 단순하게 옛날에 대통령들이 왜 민정수석을 없애려고 그랬다가 다시 복원시켰냐. 김대중 대통령도 그랬고 다 복원했어요. 왜? 이유가 있거든요.

◇ 김현정> 왜요?

◆ 이철희> 조직이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면 나는 민정수석 없애려고 그랬는데 해보니까 필요합니다. 다시 부활하겠습니다 하면 되죠. 내용적으로 부활인데 용어만 바꿔서 하면 그게 꼼수죠. 국민들한테 정직하게 이러이러한 필요 때문에 제가 이걸 복원해야 되겠습니다. 이해해 주십시오 하면 될 일이잖아요. 필요하죠. 민정이란 말 그대로 보면 백성들의 생각, 국민들의 생각을 전하는 기능이라고 보면 왜 그게 안 필요하겠습니까?

◇ 김현정> 사정 기능을 넣느냐 안 넣느냐, 그게 사실은 핵심이었는데 그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 이철희> 청와대가 직접 사정하는 건 없어요. 제가 알기로 과거 정부도. 단지 그걸 조율하는 건데, 사정 기관을 조율하는 건데 그것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죠. 정책적으로. 예를 들면 어떤 사안에 대해서 수사하라 마라, 이런 얘기는 절대 하면 안 되지만 정책적으로 부처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해 주는 거는 대통령의 역할이죠. 그러면 그 역할을 담당하는 참모가 옆에 있는 건 맞죠.

◇ 김현정> 민정수석실입니다. 해보니 필요합니다. 이러면서 그냥 민정수석실로 부활해라, 그 말씀이신 것 같아요. 제2부속실도 지난번에 폐지했었잖아요.

◆ 이철희> 그것도 해야죠.

◇ 김현정> 그것도 해야 된다고 보시고.

◆ 이철희> 아니, 그게 얼마나 변화를 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것도 제도의 틀 속에 넣어서 봐야죠. 그래서 기록도 남기고 하면 조심할 건 더 조심하게 되겠죠. 그러니까 세간의 세평으로는 부속실 하라 그러니까 안 하지 않냐 무속실 하라 그러면 할 거다, 이런 소리가 나오잖아요.

◇ 김현정> 네? 무슨 실이요? 무속실이요?

◆ 이철희> 그러니까.

◇ 김현정> 그런 소문, 세간에.

◆ 이철희> 그런 얘기가 막 돌잖아요. 그러니까 그건 또 왜 못 합니까? 하면 되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알겠습니다. 월간 이철희. 스페셜 월간 함께하고 있습니다. 야권 이야기 좀 가볼게요. 야권 이야기. 이번 총선에서 압승한 민주당. 사실은 압승한, 대승한 당에 무슨 걱정이 있겠습니까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 좀 조언을 주신다면?

◆ 이철희> 우선은 이재명 대표가 민생을 얘기를 꺼낸 거는 저는 잘한 거라고 봅니다. 자칫 잘못하면 야권이 이겼다고 해서 대통령을 마치 결단 낼 것처럼 공세를 세게 퍼부어가지고 온통 어지러운 상황이 되는 것에 대해서 자제하고 절제하는 건 굉장히 잘한 선택이라고 보고요. 다만 좀 더 나아가자. 제 욕심 같아서는.

◇ 김현정> 더 나아가자.

◆ 이철희> 민생을 좀 더 구체화시켜보자. 지금 우리 현안들이 뭐냐, 물가 문제 있잖아요. 물가 문제도 예를 들면 무슨 특위를 띄운다든지 야당 대표가 직접 돌아다니면서 점검을 한다든지 대안을 제시한다든지 이런 노력들을 더 구체적으로 손에 잡히게 보여줄 필요가 있고요. 또 하나는 제가 요즘 개인적으로 많이 우려하는 거긴 합니다만 반도체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이철희> 이 지정학적 요인 때문에 미국하고 일본이 반도체 시장을 재편하고 있는 거잖아요. 산업을 재편하고 있어서 일본이 지금 새롭게 한번 해보자는 기회를 잡으려고 하고 미국도 많이 도와주고 있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맞아요.

◆ 이철희> 그럼 손해 보는 건 우리하고 대만일 텐데 아침 신문을 보니까 미국에서 삼성전자한테 9조 원의 보조금을 준다는 거예요.

◇ 김현정> 엄청납니다.

◆ 이철희> 우리는 아무것도 안 주잖아요. 세금 좀 깎아주고 말잖아요.

◇ 김현정> 맞아요.

◆ 이철희> 하자고요. 왜 그거 하자고 야당이 말을 못 꺼냅니까?

◇ 김현정> 야당이 또 재벌 도와주는 거 아니야? 막 이런 소리 들을까 봐 사실은 그런 부분은 잘…

◆ 이철희> 그러니까 그건 야당이 할 수 있는 얘기죠. 지금까지 재벌개혁을 외쳤던 분들이니까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는 거고 대신에 일자리 문제라든지 그 돈이 제대로 쓰일 건지에 대해서만 장치들만 제대로 만들면 보조금을 왜 못 줍니까? 미국은 대기업 안 주고 어디 중소기업 나눠줍니까? 그런 저는 민생과 관련해서 국가 경쟁력에 관해서 이재명 대표가 차기 대통령을 꿈꾸시는 분이라면 더 과감하고 선제적인 조치들을 해내면 저는 보수도 이재명 대표의 지지로 많이 돌아설 수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지금 당은 친명 체제를 굳건히 했다라는 이야기를 듣지 않습니까? 이번 총선 지내면서. 초선의 절반 이상이 이른바 친명계고 그것을 확실히 했다면 이제는 외연 확장에 나서라, 그런 말씀으로 들려요.

◆ 이철희> 그럼요.

◇ 김현정> 지금 전당대회…

◆ 이철희> 한 말씀만 더 할게요. 대통령이 별로 그런 데 신경 안 쓰면 야당 대표라도 해야죠.

◇ 김현정> 지금 전당대회를 치르고 당대표를 새롭게 뽑아야 하는데 이재명 대표가 한 번 더 하느냐. 아니면 다른 당대표가 들어서느냐, 이 문제도 관심거리더라고요. 어떻게 보십니까?

◆ 이철희> 박지원 당선자께서 그 말씀하셨던데 아마 저는 추대 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어요. 한 번 더 하는 쪽으로 하지 않을까 싶은데 왜냐하면 야권에도 경쟁 구도가 만들어졌잖아요. 왜냐하면 조국혁신당이라는 당이 만들어졌어요. 이게 자칫 잘못하면 야권 지지층의 분화로 이어질 수 있거든요.

◇ 김현정> 분화.

◆ 이철희> 이른바 친문 지지층, 친명 지지층으로 분화될 수도 있고 특히 아마 신경 쓰이는 거는 조국 혁신당이 호남에서 비례대표 득표율에서 1등을 했단 말이죠. 민주당 지지 기반이 호남인데 뭔가 분화가 되고 있는 거 아닌가라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게다가 조국 대표에 대해서 대권주자로 보자는 시각도 지금 막 나오고 있는 거 아니에요. 그러면 이재명 대표로서는 당대표를 다시 해서 확실한 리더십을 갖고 이 문제를 풀어내고 싶을 테고 주변도 그게 맞다라는 권유가 많을 거라고 저는 짐작을 해요. 그러면 한 번 더 하는 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어제 조국혁신당 12명의 당선자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찾아갔습니다. 그 장면들 어제 보셨을 거예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이번 야권 승리에 큰 기여했다, 이런 덕담도 하고 이 장면이 인상적이었어요. 앞으로의 관계는 어떻게 가져갈 거라고 보세요?

◆ 이철희> 그전에도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 조국혁신당이 좀 더 대중적인 정당으로 발전해야 된다라는 말씀을 주셨거든요. 그 얘기는 결국 민주당, 지금 민주당과 경쟁하는 정당으로 더 성장해야 된다는 얘기, 주문일 겁니다.

◇ 김현정> 그런 의미입니까?

◆ 이철희> 제가 해석하자면. 그러면 그건 민주당 입장으로서는 신경쓰이죠. 특히 이재명 대표는 친명 체제를 그 어렵게 파동을 겪으면서 구축했는데 바깥에 경쟁 집단이 새로 생겼다. 굉장히 어려운 문제죠. 위협적인 상황이라고 볼 겁니다.

◇ 김현정>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금 조국혁신당을 또 조국 대표를 바라보는 어떤 시각은 눈은 어떤 거라고 보세요? 어떻게 바라보시는 거예요?

◆ 이철희> 본인이 과거에도 그런 말씀하셨잖아요. 심적인 부담, 마음에 빚이 있다 이런 말을 했는데 그렇게 살아나서 정치적으로 살아나고 성공 거두는 거에 대해서 흐뭇하지 않을까요?

◇ 김현정> 흐뭇하게 보고 있을 것이다. 그럼 일종의 약간 친명 민주당, 친문 조국당 이런 식으로 분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세요?

◆ 이철희> 가능성은 있죠.

◇ 김현정> 경쟁 과정에서. 대선으로 가는.

◆ 이철희> 현재까지 양쪽 대표들이 조심하고 있습니다만 자제시키고 있습니다만 지금 바닥에서는 벌써 싸움들이 조금씩 벌어지고 있잖아요.

◇ 김현정> 바닥이라 하면 지지층에서?

◆ 이철희> 지지층들 사이에서 공방이 좀 있잖아요.

◇ 김현정> 몰빵론 이런 거.

◆ 이철희> 누구 때문에 졌다, 누구 때문에 어떻게 됐다, 200석 안 됐다, 이런 논란을 하듯이 점점 분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분화될 가능성을 구심력과 원심력의 차원에서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향후 대권 구도와 관련해서도 큰 요인 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아직도 문재인 전 대통령은 조국 대표에 대해서 마음의 빚이 지금도 있습니까?

◆ 이철희> 그건 제가 모르죠.

◇ 김현정> 아니, 만나서 이야기하시거나 이러는 거 보면 이철희 수석은 느낌이 오시잖아요.

◆ 이철희> 본인이 마음에 그런 게 있지 않을까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월간 혹시 또 질문 들어온 거 있습니까? 여기까지 괜찮아요? 오랜만에 나오셔서 총선의 이모저모 평가해 주셨어요. 월간 이철희.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철희> 고맙습니다.

※ 내용 인용 시 CBS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